프랑스에 대한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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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관

Ⅱ. 자연
1. 지질 ․지형
2. 기후
3. 식생
4. 자원

Ⅲ. 주민

Ⅳ. 역사
1. 선사시대
2. 역사의 시작
3. 프랑스의 탄생
4. 절대주의 왕권의 성립
5. 혁명시대
6. 제국주의 시대
7. 현대

Ⅴ. 정치
1. 헌법
2. 행정
3. 지방행정
4. 입법
5. 정당
6. 전문기관
7. 사법
8. 외교
9. 군사

Ⅵ. 경제
1. 산업
2. 교통 ․통신

Ⅶ. 사회
1. 도시생활
2. 국민생활
3. 사회보장
4. 노동
5. 교육

Ⅷ. 문화

Ⅸ. 대한관계

본문내용

사이의 역사적 관계, 또 교회의 이념으로부터 평등을 출발점으로 하는 프랑스 사회에 개인주의의 정신이 생긴 뒤 근세에는 자유와 법률주의의 사상에 뒷받침되어 강력하게 사회와 문화를 지배하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대혁명을 완수하고 정치적 ‘자유’의 대원칙을 수립한 프랑스인이 근대 산업혁명에는 비교적 냉담한 반응을 보인 원인도 여기서 찾을 수 있다. 19세기에 시작된 인구 정체로 말미암아 산업 근대화의 필요성이 적었다는 사실과 병행하여 기업에서 개인의 주도권, 나아가서는 ‘인간성’의 상실은 프랑스의 개인주의에 반(反)하는 것임에 틀림없다.
르네상스 시대에 이미 강대해진 프랑스에서는 드 말레르브 궁전을 중심으로 한 활동의 영향 아래 국민문화로서의 고전주의가 개화되었지만, 여기에서도 보편적 요소를 찾아낼 수 있으며 당시 프랑스의 군사적정치적 우세와 더불어 유럽의 문화중심지가 되었다. 종교개혁도 르네상스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칼뱅의 엄격한 종교생활을 통해 이루어진 새로운 휴머니즘(인문주의)이 나타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이미 12세기에 파리를 중심으로 발달한 고딕 양식이 각지의 로마네스크 양식을 포함하는 추상의 산물이었던 점도, 이 시대에 체계화되고 파리대학을 중심으로 한 스콜라 철학 역시 흐름을 같이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어서 고전주의의 조락 이후 18세기에 시작된 몽테스키외의 《법의 정신》을 출발점으로 디드로의 《백과전서(百科全書)》에 의해 대표되는 새로운 움직임은 과학적 탐구심과 동시에 자유검토의 정신을 진작시켜 사회적으로는 대혁명의 1단계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프랑스혁명, 나폴레옹의 독재시대를 거쳐 19세기에는 왕정(王政)이 복고되기도 하였으나 서민의 대표라고도 할 수 있는 루이 필리프가 즉위함으로써 프랑스는 ‘부르주아 계급’의 시대를 맞이하였다. 이 때는 어떤 의미에서 확실히 대립적인 낭만주의가 활발해졌지만, 이것을 가리켜 반드시 반동적(反動的) 또는 히스테리컬한 현상이라고 할 수는 없다.
프랑스사회 자체가 18세기 말의 소란스러운 동란(動亂)의 생활로부터 탈피를 바라고 있었고 루소나 샤토브리앙 등에 의하여 이미 탄탄대로가 닦여져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낭만주의가 문학과 정부 및 사회적 현실의 연관성을 강조한 운동이었고, 진보적 운동인 동시에 조국이라는 의식을 바탕으로 한 애국주의이기도 하다는 사실은 그 감상적 측면보다도 훨씬 중요한 것이다. 1848년의 혁명에 의해 제2공화국이 성립되고, 그 뒤를 이어 제2제정(帝政)이 프로이센-프랑스전쟁에서 패전하여 제3공화국으로 교체되는 시기를 맞이한다. 그러나 이 시대에는 과학기술의 분야에서 비약적 발전을 이룩하는 동시에 문예의 거의 모든 부문에서도 마치 12세기의 프랑스에서 본 바와 같이 또다시 세계의 중심적 존재가 되었다.
세계의 문학예술음악연극 등의 모든 예술활동은 파리에 집중되고, 각각 반발과 공명(共鳴)을 되풀이하면서 새로운 틀 속에서 다시 창조되었다. 다다이즘미래파(未來派)추상주의에서 쉬르리얼리즘(초현실주의) 등 새로운 표현을 통하여 잇달아 저마다의 에너지를 발산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프랑스 문화에 존재하는, 많은 요소의 복합성을 느낄 수 있다. 제2차 세계대전 후의 실존주의 등을 보아도 마찬가지이다. 프랑스는 카톨릭국가인 동시에 칼뱅의 나라이고 디드로의 나라이며, 한편에서는 지드와 사르트르가 있다. 또 한편에서는 페기베르나노스도 태어난 나라이다. 이것은 추상과 보편성을 기본으로 각 시대를 뛰어넘어 온 프랑스 문화의 두께를 짐작하게 하는 특성인것이다.
Ⅸ. 대한관계
서유럽 국가 중 한국과 가장 먼저 관계를 가지기 시작한 나라는 사실상 프랑스이다. 1835년(헌종 1) 프랑스의 카톨릭 선교사 P.모방이 압록강(鴨綠江)을 건너 한국 땅을 밟은 이래 1836년에는 조선 주교(主敎)로 임명된 앵베르(한국명 范世亨)와 신부(神父) 샤스탱이 잠입, 한국 최초의 신부 김대건(金大建)을 탄생시키는 등 포교활동에 진력하였다. 그러나 1839년 앵베르 주교, 샤스탱 신부, 모방 등이 사학(邪學)을 퍼뜨린다는 이유로 참수된 데 이어 1866년(고종 3) 천주교 탄압 때는 베르뇌 주교를 비롯한 7명의 신부가 참형당하는 비극을 낳았다. 이 사건을 계기로 로즈 제독이 이끄는 프랑스 함대가 한강 하구까지 침입, 이른바 병인양요(丙寅洋擾)가 일어났으며 대원군(大院君)의 쇄국정책이 한층 더 강화되었다.
대원군이 몰락한 뒤 서유럽 제국에 문호를 개방한 것을 계기로 1886년에는 프랑스의 코고댕과 한성판윤(漢城判尹) 김만식(金晩植) 사이에 한불수호조약(韓佛修好條約)과 통상장정(通商章程)선후속약(善後續約) 등이 체결되었다. 그러나 조선왕조의 국운 쇠퇴와 일제의 강점으로 공식관계는 끊어진 채 한국의 독립을 호소하는 외교 채널로서 이용되는 데 그쳤다.
한국과 프랑스의 본격적인 우호 관계는 815광복 이후 1949년 2월 정식국교가 수립되고 양국의 상주공관이 설치되고 난 뒤부터 시작된다. 625전쟁 때에는 UN군의 일원으로서 전투병력을 파견한 혈맹이었으며, 외교적으로는 우방국으로서 경제과학기술문화협력 등의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수교 이후 관세협정(1963)민간항공협정(1974.6) 등이 체결되었다. 프랑스는 1984년 12월 1일자로 파리 주재 북한통상대표부를 총대표부로 승격시켜, 북한은 외교적 지위만 갖지 않을 뿐 기능면에서는 실질적으로 일반 대사관에 준하는 대표부를 두게 되었다. 한편, 1985년 4월 파비우스 총리가 프랑스 총리로는 처음으로 내한하였다.
1989년 11월 노태우 대통령이 프랑스를 방문하여 미테랑 대통령과 정상회담(첨단기술 이전 등 합의)을 가졌으며, 1995년 3월 김영삼 대통령도 정상회담을 가졌다. 1999년 6월 선준영 외교통상부 차관이 제 8차 한불 정책협의회 참석차 파리를 방문하였다. 1989년 10월부터는 한국인들의 프랑스 입국 비자발급제도가 폐지되었다. 1998년 현재 대(對)한국 수출 13억 4,300만 달러, 대(對)한국 수입 13억 6,900만 달러이다. 주요 수출품은 전동기, 철강 등이며 수입품은 가전제품, 의류 등이다.1998년 현재 교민 1,099명, 체류자 9,643명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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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5.24
  • 저작시기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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