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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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간단한 작가연보
2. 그의 작품세계
3. 간단히 보는 작품

Ⅲ. 백남준에 대한 본인의 평가 및 미술사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미를 부여한다. 탄생, 죽음 같은 중요한 일은 일생에 단 한번 일어나듯, 특정 공연의 의미는 그것이 똑같이 되풀이 될 수 없다는 일회성에 기인한다. 백남준은 일회성을 “만남의 신비”와도 결부시킨다. 이렇게 우연한 만남의 신비를 제공하는, 즉 인연을 만드는 위성예술은 삶의 연장으로서, 그 속에서 인생과 예술의 구분은 무의미해지는 것이다. 김홍희 〈백남준의 비디오, 비디오 이상, 비디오 이념〉《백남준ㆍ비디오때ㆍ비디오땅》pp.37-38 참조, 국립현대 미술관, 1992, 서울
통속물과 대중문화의 구현체인 TV와의 관계에 있어 비디오는 궁극적으로 포스터 모더니스트의 예술이며, 따라서 백남준은 전형적인 예술가로서 정의하는데 도움을 준다. 모더니스트를 붕괴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던, 백남준이 속해 있었던 후에 모더니스트 운동인 플럭서스는 모더니티와 포스트 모더니티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였다.
기본적으로 모더니스트 꼴라쥬의 교정된 형태를 전자 매체를 이용한 포스트모던적 형태로 삽입시키는 동시에, 그는 자신의 작품에서 반 오락성은 상업적 산물의 등가물이라고 주장했다. Dabid A. Ross,1,〈포스트 모더니즘-이론과 실제〉《미술평단》pp.16-17, 1992, 가을호, 서울.
특히 그의 해프닝과 비디오 아트는 관객과 상호 소통시키려는 참여 예술을 지향하는 동시에 삶과 예술을 통합하려는 아방가르드의 이상을 공유한다. 나아가 ‘관객 참여’ 혹은 ‘삶의 예술’같은 반예술의 전략으로 예술의 원형을 회복하고자 하는 저항적 포스트 모더니즘의 정신을 반영하고 이는 곧 아방가르드 정신의 구현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백남준 작업에 관한 새로운 평가는 대중 예술을 비디오 작업에 끌어 들여 절묘한 화해를 유도해냈다는 점에서 포스트 모더니티의 획득을 강조하는 일면이 등장한 점이다. 이 같은 주장은 모더니즘 시대의 아방가르드 정신이 대중으로부터 괴리되고 난해한 형식으로 정신성만이 강조되던 것에 대중적 메시지가 담긴 다중의 감수성을 결합시켰음을 평가하는 것으로, 이 정도 되는 작가라면 본인에게 충분히 의미가 있는 현대예술 작가라고 결론지을 수 있을 것 같다.
<참고문헌>
국립현대미술관 편저 《백남준 비디오 때ㆍ비디오 땅》A.P인터내셔날, 2004, 서울
金海成〈백남준 존 케이지 그리고 머스 커닝햄〉《2000년》
김홍희 저《백남준과 그의 예술》디자인 하우스, 2002, 서울
김현지 〈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상명여대 대학원, 2005
  • 가격1,2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06.14
  • 저작시기2007.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4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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