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인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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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의 인식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간의 인식방법 (이성, 오성, 감성)
ⅰ) 이성
ⅱ) 감성
ⅲ) 오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인식은 절대로 대상 그 자체의 참모습에 도달할 수 없다고 한다. 왜냐하면 지식은 인간의 정신 속에서 생산되는 것이니까 지식은 언제나 인간의 인식능력에 의해서 규정되고 제한된 인간의 지식일 뿐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오감을 통하여 감성에 의해서 파악하는데, 이렇게 파악한 대상체는 결코 시간, 공간적 존재를 초월한 대상 그 자체를 파악하고 있는 것이 결코 아니다 라는 것이다. 즉 이성의 합리성이나 오성개념을 근거로 하는 인식은 보편성을 주장할 수 있으나, 객관성을 결여하고 있기 때문에 공상에 빠질 위험이 있고, 경험, 감성을 근거로 하는 인식은 확실히 객관적인 확실성을 보장할 수 있으나, 그 올바름을 가능적 경험의 범위에 까지 넓혀서 보편적인 올바름을 강제적으로 인정하게 하는 힘을 가질 수 없다.
Ⅲ. 결론
앞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이성과, 오성, 그리고 감성은 인간의 인식능력으로 여러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각 부분에 대해 철학자들의 견해도 다양했다. 이에 따라 우선순위가 매겨지기도 하고, 의미가 달라지기도 했으며, 각각의 결합이 필요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우리는 인식의 대상인 자연 현상은 경험이 가능하지만, 현상에 대한 참된 인식이 성립되기까지는 주체적으로 작용하는 감성, 오성, 이성과 같은 선험적으로 주어진 능력들이 필요하다는 것임을 알아야한다. 그리고 이러한 선험적으로 주어진 능력들은 어느 것이 더 좋다 나쁘다 라고 말할 수 없는 것이며, 때에 따라서 독자적으로 사용해서 효과를 거두기는 어렵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필요가 있다.
Ⅳ. 참고문헌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식론/ 장영란 지음/서광사/p286~p288
■이성의 시대/ 오시무라 시 후 지음/ 法經출판사/p38~40,p76~80
■존재론/ 벨라 바이스마르 지음/서광사/p73~p85
■헤겔 논리학/ 김계숙 역/ 서문문화사/p321~p324
■인식과 에로스/ 로빈 메이 쇼트/ 이화여자대 출판부/ p160~165
세부 참고사항
- 인식의 정의 (헤겔 논리학 P322, 존재론 p73)
- 이성의 특징 (이성의 시대 p37)
- 감성의 정의 (좁은 의미, 넓은 의미의 정의 - 인식과 에로스 p160)
- 감성의 특징 (칸트의 순수이성 비판)
- 감성의 인지적인 부분을 직관과 동일시하면서도 차이점 (인식과 에로스 p161,p165)
- 이성과 감성과의 관계 (이성의 시대 p37~40)
- 인식과 에로스 (p160~)
- 오성의 특징 (p73~74존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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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06.16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5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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