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악의 전성시대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목차
제 1절 역사적 배경과 시대 개관

제 2절 통일신라의 향악기와 가무
1. 향악기의 수용과 발전
2. 신라 가무의 전통

제 3절 통일신라 향악곡의 악조
1. 거문고와 가야고의 악조
2. 향비파와 삼죽의 악조

제 4절 당악의 등장과 불교음악의 대두
1. 당악의 등장과 당악기의 출현
2. 불교음악의 대두

제 5절 발해악과 고려악
1. 발해의 음악문화
2. 일본에서의 고려악

본문내용

다. 848년 이전에 고가 보이지 않다가 비로소 처음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이 고라는 악기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한편 일본의 당악에 쓰였던 악기들이 쓰이지 않았는데 이유는 일본인들의 감각과 취미에 적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우방악인 고려악에 사용된 악기들은 횡적, 고, 피리 이상 세 가지였다.
2)고려악의 악조와 무악 : 우방악인 고려악에 사용된 악조는 박일월조, 박평조, 박쌍조 또는 고려일월조, 고려평조, 고려쌍조라고도 불리는 이상 세가지였다. 이 세가지 악조는 좌방악인 당악에 쓰인 일월조, 평조, 쌍조, 황종조, 태식조, 반섭조 이상 여섯 악조와 대조적인 모습을 보인다. 또한 고려악의 세 악조가 명칭상으로 당악의 세 악조와 구분될 뿐만 아니라, 세 고려악조의 기본 음고가 당악의 것보다 두 반음이 높다는 데에서도 서로 다른데, 이것은 한국음악의 한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9세기 중엽 가가꾸료의 악제개편 때, 음악을 좌방악과 우방악으로 나누었듯이 고려악의 무악 역시 우방의 춤이라는 뜻의 우무로 개칭되었고, 우무는 당악의 무악인 좌무와 대칭어로 쓰였다. 우무와 좌무는 공연 때 서로 관계되는 춤끼리 하나의 짝을 이루어 연주되었다. 9세기 중엽 이후 고려악이 차츰 일본화 되어 감에 따라서 한국음악사의 주류에서 완전히 떨어져나갔던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은 당악과 다른 독특한 음악과 무용의 전통을 현재까지 전승해 오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고려악의 전통속에 감추어진 음악적 특징이나 무용적 특징에 대한 연구는 지나간 옛 음악문화의 새로운 모습을 찾는데 기여할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키워드

국악,   민속악,   당악,   향악,   불교음악,   고려악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07.09
  • 저작시기200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98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