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유와 환유, 아이러니와 역설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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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은유와 환유, 아이러니와 역설에 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은유의 개념

2. 환유의 개념

3. 은유와 환유 비교

4. 반어(아이러니)

5. 역설

6. 아이러니와 역설 비교

본문내용

해서 역설은 그 표현 자체에도 모순이 있다. 역설은 시의 표면적 진술과 그것이 가리키는 내적 의미사이에 모순이 있는 역설이다. 바꿔 말하면. 그것은 표면적 의미와 상충되는 의미를 시 내용으로 하고 그 모순이 발생시키는 의미론적 긴장 속에서 문학적 가치를 창조해내는 역설이다. 이러한 역설은 표면적인 진술과 그것이 암시하는 내적인 의미사이에 모순이 있다는 점에서 아이러니와 일치한다. 역설과 아이러니는 모두 표면상의 차이와 내면의 의미가 서로 다르다는 점에서는 공통되지만 아이러니는 속 내용을 반대로 표현했을 뿐, 그 표현 자체에는 모순이 없는데 반해서 역설은 그 표현 자체에도 모순이 있다. “이 어두운 시대에 / 관하여 근심걱정하고 노심초사하는 분들이 모두 어둡지 않은 표정들을 하고 계신 것만이 한결같아” 라는 아이러니컬한 표현에는 아무런 모순이 없으나 '죽은 것이 사는 것이다'라는 역설적 표현은 그 자체에 모순을 안고 있다.
만해 한용운의 시에서도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되는 수법은 역설이다. 그 대표적인 예를알 수 없어요 라는 시에서 찾을 수 있다. 한용운은 이 시에서 타고 남은 재가 다시 기름이 되고 동시에 그 기름은 다시 재가되는 순환을 노래하고 있는데 여기서 시인의 윤회사상이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불교적 상상력에 의해서 타고 남은 재가 다시 기름이 될 수 있다는 역설이 성립하는 것이다.
6. 아이러니와 역설 비교
아이러니와 역설의 차이는 무엇인가. 그것은 아이러니가 진술 자체는 모순이 없는 데 반해 역설은 진술 자체가 모순을 드러내고 있다는 사실이다. 뚱보를 날씬하다고 한 아이러니의 그 ‘날씬하다’는 말 자체는 표면적으로 모순이 없다. 다만 숨겨진 속뜻과 상충되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살고자 하면 죽고, 죽고자 하면 산다.’는 역설은 표면적인 언어 구조부터가 모순되어 있는 것이다.
이러한 차이를 갖는 아이러니와 역설도 일종의 모순 어법이라는 점에서 공통된다. 모순을 통한 진실의 발견이 아이러니와 역설의 본질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모든 진실이 다 그렇다고 할 수는 없지만 많은 진실이 모순 속에 있고 또 모순성을 띠고 있다. 이를테면 가치 있는 인간은 그가 죽은 후 참다운 생명을 얻게 된다는 사실도 모순 속에 있는 진실의 일례이다. 인생 만사에 밝음과 어둠의 양면이 있는 것도 모순성을 띠고 있는 진실이라 하겠다. 이 모순 속의 진실은 성숙한 정신의 소유자만이 그것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가치이다.

키워드

은유,   환유,   아이러니,   역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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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07.11
  • 저작시기2006.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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