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수업모형의 분석과 각모형별 교수-학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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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어수업모형의 분석과 각모형별 교수-학습지도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자연적 교수법(Natural approach method)

Ⅱ. T P R 전신 반응 교수법 (Total Physical Response)

Ⅲ. 총체적 언어 교수법

Ⅳ. 침묵식 교수법 (Silent Way)

Ⅴ. 암시적 교수법(Suggestopedia)

Ⅵ. 의사소통 교수법

Ⅶ. 활동중심 교수법

Ⅷ. 과제수행 교수법

Ⅸ. 소집단 언어 학습법

Ⅹ. 문학을 통한 교수법

ⅩⅠ. 청화식 교수법

ⅩⅡ. 역할극 (Role play)

ⅩⅢ. 시청각 교수법

본문내용

dialogues)
역할극(role play)
창의성(creativity)
즉흥적인 대화(improvision)
2) 지도 방법
* 암기한 대화의 재연단계
: 역할 놀이의 가장 손쉬운 형태로 이 단계는 거의 교사의 통제하에 이루어지며학생들의 즉흥성이 개입될 여지가 거의 없으므로 진정한 의미의 역할극이라고 하기 어렵다.
* 단서가 주어진 대화 역할극
: 암기한 대화의 재연단계에서 조금 발전된 것으로 학습자는 교사가 의도하는 바에 따라 문맥 상황에 맞게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 말하게 된다. 즉 교사는 자신이 방금 가르쳤거나 학습자들이 회피하기 쉬운 단어들을 끌어내어 단서가 주어진 대화를 사용한다.
* 단서와 정보가 주어진 역할극
: 이 단계는 진정한 의미의 역할 연습이 시작되는 단계로 교사는 상황만을 제시해 주고 역할의 내용과 표현은 학습자가 창의적으로 만들어 낸다. 즉, 한 학습자들에게 상세한 단서가 주어지면 활동이 이루어지는데 다른 학습자들에게는 필요할 때 응답할 수 있도록 정보가 주어진다.
* 상황과 조건이 주어진 역할극
: 교사는 상황과 역할만을 제시하고 역할극으로 꾸며보도록 하는 것으로 상급능력을 갖는 학습자에게 가능한 활동이다. 구성원들이 각자 다른 의견을 가질 수 있으며 토론을 거쳐 학습자들은 공통된 정보를 가지거나 구체적인 결정을 내려 역할극을 꾸며나간다.
* 논쟁과 토의의 즉흥적 역할극
: 실제나 가상적 문제 에 관하여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논쟁이나 토론을 하는 활동으로 교사는 단지 출발 전 상황만을 제시하여 주며 그 상황의 전개나 마무리는 전적으로 학습자에게 달려 있다.
3) 역할극 학습모형
* Sturtride 의 역할극 학습모형
상황과 제시에 의한 역할극
단서에 의한 역할극
정보의 차이에 의한 역할극
단서와 정보를 활용한 역할 극
토론형식으로 진행되는 역할 극
* Dudney의 역할극 학습모형
역할과 방향을 제시
상황제시
의문의 사실이 밝혀질 때까지 역할극 전개
학생들이 유사한 상황 설정
학생들이 선정한 상황 역할극
4) 지도시 고려사항
* 학습자들에게 영어를 말하는데 오는 심리적 불안을 덜어주고 자신을 가지고 학습에 참여시키도록 해야 한다.
* 난이도에 대한 활동을 배려해야 한다.
* 교사는 촉진자로서 많은 연습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 학생의 동기를 유발시키고 영어로 말하는 데에서 오는 불안감을 제거해 사소한 문법이나 발음의 실수는 문제 삼지 않는다.
* 실제상황의 언어는 개개문장으로만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전체 맥락 속에서 적절 한 문장 사용을 권장한다.
* 언어사용은 실제 생활과 관련하여 숙달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7. 교수학습계획
1단계 : 역할극을 하기 위한 인물과 배경을 설명하고 테이프를 통해서 대화를들어보기
2단계 : 이미 구성되어 있는 분단별로 편성하여 활동한다. 수업을 통하여 충분히 설명된 대화내용, 상황, 새로운 어휘나 발음, 중요개념 등을 분단별로 토론 확인한 다.
3단계 : 대화문을 소리 내어 읽으면서 암기한다. 교재를 보지 않고 암기한 대화문으로 대화 연습을 실시한다.
4단계 : 교사가 잘하는 쌍을 골라 전체 학생이 볼 수 있도록 교단 앞에서 역할 극을 행하도록 하고 학생들은 관객이 되어 대화를 경청하고 내용을 파악하게 한다.
5단계: 암기한 교재 내용을 활용하여 각 분단별로 역할 카드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역할극을 만들어 오도록 과제를 부여한다.
6단계 : 시간을 끝낼 때마다 그날 배운 대화문을 이해하고 있는지 질의응답 식으로 확인한다.
8. 지도상의 유의점
1) 학습자의 언어 능력에 부합되는 상황과 역할이 주어져야 한다. 학습자의 언어능력이 미치지 못하는 상황과 역할은 오히려 학습자의 활동을 위축시킨다.
2) 교사는 역할 연습에서 최대한의 효율성과 경제성을 고려해야 한다. 한번 연습한 역할 연습의 내용이 여러 상황에서의 의사소통에 응용되고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실생활에서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역할에 대한 연습이 학습자를 자극하고 학습에의 동기를 유발시킨다. 학습자가 연습하는 역할과 상황이 개연성이 있고 친숙한 것일수록 좋다.
ⅩⅢ. 시청각 교수법
1. 이론적 근거
시청각 교육은 본래 무성 영화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려는 시각 교육에서 출발하여 1920년대에 이르러 영화가 유성화 됨으로써 시청각 자료로서의 우수성을 더욱 인정받게 되었다. 또한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미국이 군대 특별 훈련 계획에서언어 실습실과 교수 기기 등과 같은 현대적 매체를 언어교육에 활용하면서 시청각 교육은 더욱 발전하였다. 글과 문헌에 의존해서 행해졌던 형식적이고 추상적이었던 교육에 그림이나 사진 등의 시각 자료를 사용하게 되었고 과학기술이 발달됨에 따라서 영화, 라디오, 축음기, 언어 실습실, 텔레비전 등의 수많은 매체들의 출현으로 시청각 교육은 본궤도에 오르게 되었다.
2. 원리
언어학적 배경으로는 청화식 교수법과 비슷하지만 연습에 제공되는 입력 자료가 소리와 더불어 그림과 화면, 의미 있는 상황이라는 점이 다르다. 시청각 교수법에서는 녹음된 소리와 화면이 함께 제공되어 목표어의 발화와 의미를 직접 결합시켜 주기 때문에 모국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또한 첫 수업시간부터 학생들이 목표어로 생각할 수 있고 발화와 함께 화면이 제공되므로 번역이 필요 없으며 제시된 화면은 일련의 발화를 상기하게 한다. 그리고 학생들의 동기유발에도 큰 도움을 준다. 오늘날 학생들은 보고 듣는데 익숙하므로 잘 구성된 그림이나 시청각 자료를 제공하면 언어학습에 많은 흥미를 느끼게 된다.
3. 특징
시청각 교수법의 특징은 시각 자료를 매개로 상황을 제시하고 녹음테이프를 사용하여 말을 들려준다는 것이다. 그리고 단순화된 상황에서 의미 있는 의사소통을 하면서 언어학습을 시킬 수 있다는 점과 시각적으로 제시된 시나리오를 사용하여 의미 있는 발화와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점이 특징이다.
4. 학습 적용의 유의점
*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기 때문에 분명한 의미 전달이 어려울 수 있다.
* 시각영상을 잘못 풀이하는데서 오는 문제점과 엄격한 교수절차가 검증되지 않아 더 많은 실험연구가 요구된다.
* 시청각 교재를 선택할 때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잘 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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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4페이지
  • 등록일2007.07.25
  • 저작시기200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2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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