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 론
2. 본 론
(1) 부정적 세계와 긍정적 세계의 성적 담론
(2) 욕망, 암울한 현실을 이기는 방법
(3) 교회, 수도사, 그리고 타락
(4) ‘데카메론’에 담긴 페스트의 의미
3. 결 론
2. 본 론
(1) 부정적 세계와 긍정적 세계의 성적 담론
(2) 욕망, 암울한 현실을 이기는 방법
(3) 교회, 수도사, 그리고 타락
(4) ‘데카메론’에 담긴 페스트의 의미
3. 결 론
본문내용
적인 부분을 함께 전개함으로써 인간의 욕망을 어떻게 치유해야 하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이 작품을 통해서 인간의 욕망과 인간성 회복이라는 부분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아울러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역사를 바탕으로 역사적 사실이 작품 속의 인물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파악하며 읽는 것은 『데카메론』이 주는 또 다른 즐거움이다.
성은 자유로운 것이며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다. 더 이상 성은 허리 아래에 달린 무겁고 불편한 것이 아니며, 보아서는 안 될 역겨움의 대상 역시 아니다. 이 책이 금서가 된 이유는 성을 적나라하게 다뤘기 때문이었다. 그러한 것은 현대에 이르러서도 별반 다를 바 없는 일이기도 하다. 성은 그동안 인간의 역사에 있어서 수 없이 많은 오해를 불러일으켰다. 삽입 중심주의의 성 관념은 남녀 차별로 발전하게 되었고 그것은 곧 가부장제라는 제도를 합리화하는 방법이 되었다. 또한 호모포비아homophbia가 등장하게 된 것도 삽입 중심주의의 성 관념 때문이었다. 물론 『데카메론』에 등장하는 성의 모습이 어떤 것이건 그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우리가 『데카메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성을 통해 느낄 수 있는 욕망의 본질적인 부분이다. 그리고 그런 욕망을 통해 인간성 회복이라는 근원적인 문제를 복원하는 것과 함께 우리 인간의 삶이 얼마나 허망한 것인지를 깨닫는 것이 우리들에게 주어진 과제이다.
- 참 고 문 헌 -
- 보카치오 / 데카메론 / 한형곤 역 / 범우사 / 2000
- 부르크하르트 /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 / 이기숙 역 / 한길사 / 2003
우리는 이 작품을 통해서 인간의 욕망과 인간성 회복이라는 부분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아울러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역사를 바탕으로 역사적 사실이 작품 속의 인물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파악하며 읽는 것은 『데카메론』이 주는 또 다른 즐거움이다.
성은 자유로운 것이며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다. 더 이상 성은 허리 아래에 달린 무겁고 불편한 것이 아니며, 보아서는 안 될 역겨움의 대상 역시 아니다. 이 책이 금서가 된 이유는 성을 적나라하게 다뤘기 때문이었다. 그러한 것은 현대에 이르러서도 별반 다를 바 없는 일이기도 하다. 성은 그동안 인간의 역사에 있어서 수 없이 많은 오해를 불러일으켰다. 삽입 중심주의의 성 관념은 남녀 차별로 발전하게 되었고 그것은 곧 가부장제라는 제도를 합리화하는 방법이 되었다. 또한 호모포비아homophbia가 등장하게 된 것도 삽입 중심주의의 성 관념 때문이었다. 물론 『데카메론』에 등장하는 성의 모습이 어떤 것이건 그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우리가 『데카메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성을 통해 느낄 수 있는 욕망의 본질적인 부분이다. 그리고 그런 욕망을 통해 인간성 회복이라는 근원적인 문제를 복원하는 것과 함께 우리 인간의 삶이 얼마나 허망한 것인지를 깨닫는 것이 우리들에게 주어진 과제이다.
- 참 고 문 헌 -
- 보카치오 / 데카메론 / 한형곤 역 / 범우사 / 2000
- 부르크하르트 /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 / 이기숙 역 / 한길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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