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디자인 분석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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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환경디자인 분석과 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환경디자인의 개념과 정의
1. 환경
2. 환경디자인
3. 환경디자인학

Ⅲ. 환경디자인의 성격과 기능
1. 환경디자인의 성격
2. 환경디자인의 기능
3. 환경디자인의 분류
4. 환경디자인의 필요성
5. 환경디자인의 조건

Ⅳ. 장소의 따른 환경디자인
1. 가정의 실내 장식 디자인
2. 사무실의 실내 디자인
3. 교실의 실내 디자인
4. 전시장 디자인
5. 실외 환경 디자인

Ⅴ. 결 론

본문내용

간 대신 풍요하고 우아한 환경으로서 인간의 모든 활동까지 윤택하게 만드는 것이다.
거리의 시설물 또는 거리의 가구는 아름다움과 전통의 보존이라는 차원에서 이야기될 수 있겠지만 근본적으로는 현실적인 필요에 의해 제작되고 설치되며 이용되는 물건이다. 예를 들면 운전 사고를 감소시킬 표지판, 불필요한 청소비를 줄이기 위한 쓰레기통, 그리고 범죄의 충동을 줄이기 위한 가로등의 필요성 등이다.
거리의 가구를 설치하는 데는 기능과 편리뿐만 아니라 거리의 미관을 좌우할 심미적인 측면까지 고려되어야 한다. 이것은 반드시 디자인의 문제만은 아니다 아무리 잘 디자인된 가구라도 주위의 환경과 조화되지 않는다거나 제자리를 찾지 못한다면 오히려 도시를 좁거나 답답하게 만들고 거리의 흉물이 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실내디자인에 대해 알아보면 실외에서 작업을 하는 몇몇 사람을 제외하고는 많은 사람들이 인생을 집이나 학교 사무실 공장 또는 다른 건물 안에서 보내고 있다. 그러므로 건물 내 공간의 디자인은 모든 사람에게 실질적인 중요성을 갖는다.
사람들이 생활의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을 때와 장소에 따라서 그 역할에 가장 적합하게 구성해 가는 것이 실내 디자인이다.
인간의 생활공간은 그 성격에 따라 사적인 생활권과 공공의 생활권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적인 생활권은 개인의 개성이 가장 중요시되는 곳이며 사회생활에 의해 잃어버리기 쉬운 자기 자신을 자각하고 되찾고 휴식하는 장소이다. 따라서 개성이나 취향이 최대한 반영되어 구성되는 주택이 이 영역에 속한다.
공적인 생활권에서는 개인으로서의 개성은 제한되고 무리나 조직을 관할하는 전체가 중시되는 생활권이다 여기에는 다방, 회의장, 당구장, 등이 속한다.
작업 권에서는 개인의 개성은 더욱 제한된다. 일의 능률이 중요시되고 인간은 서류를 만들거나 기계를 다루는 공간의 단순한 일부분에 속하게 된다. 사무실이나 공장 등이 여기에 속한다.
전통적으로 공간은 벽으로 갇힌 구조를 지니는데 그 공간을 어떻게 특정의 인간 활동 공간으로 아름답게 만드느냐 하는 것이 실내 디자인이 수행해야 할 작업 내용이다.
인간과 실내 디자인 사이의 긴밀한 관계 외에도 실내 공간의 디자인에는 다른 몇 가지 상호작용이 있다. 실내 디자인과 건축, 조경, 가구와 공간 사이의 관계이다. 여기서 실내 디자인과 건축은 본질적으로 같은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특별히 밀접하다. 이 두 분야는 효율적인 공간 구성을 시도하는 창조적인 활동의 장점을 나타내는 것이다.
현대는 빠르게 성장하고 변화하는 시대로서 각종 장치가 고성능화되고 건축이 공업 생산화 함에 따라 특수한 용도나 목적 등에 의해 제한되지 않은 공간은 개성적인 어떠한 모양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반면 부엌 설비단위나 화장실 단위 등의 제한된 공간 장치는 표준화되고 복잡화, 기계화, 전기 기구 화, 고성능화된다. 그리고 이것들은 크게 변화되지 않는 공간에서 짧은 주기로 변화하여 대체된다.
이와 같은 실내 디자인을 함에 있어서 유념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디자인해야할 실내 공간에서 생활하는 사람의 생활주기가 정확하게 파악되어야 하는데 이는 사람마다 생활하는 양상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사용자가 가장 쾌적한 상태로 공간을 영위하기 위해서 이다. 다음으로 경관이나 일조 통풍 등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계획하고 설비뿐만 아니라 유지비 그리고 인적, 물적 환경 적인 자원과 근래 사회적인 가장 큰 이슈인 재활용까지도 실내 디자인 계획에 포함되어야 한다. 이 중 가장 강조할 점은 디자이너의 조형 감각을 바탕으로 한 독창성의 발휘이다. 즉 공간의 사용자와 충분한 상의를 거친 후 창조적으로 전개시켜야 한다.
이와 같은 생활공간을 디자인한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한마디로 말하면 공간에서 인간이 생활해 나가는데 필요한 조건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기능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어떤 공간의 기능이란 거기서 행해지는 인간 생활의 다양성. 다면성에 따라 아주 복잡하고 모순된 내용을 가지고 있다 가령 상점 건축에 요구되는 기능은 그 경영자 종업원 고객이란 각자의 입장에 따라 달라지거나 서로 모순되는 측면을 가질 것이고 또 그 상점 앞을 지나가는 사람들이나 그 주위에 사는 지역 사람들에게는 직접 그곳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경관 등의 면에서 관련을 갖고 있다.
하지만 이 복잡하고 광범한 생활공간의 기능에 대해서도 생활공간을 규모에 따라 단계적으로 이해한 것과 마찬가지로 생활 과정 생활측면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우선 물리적 기능과 심리적 기능으로 나뉠 수 있다. 물리적 기능은 다시 사람이 이동하거나 손발을 움직여 활동하는 등 신체의 물리적 운동에 대응하는 면이 있다. 또 심리적 기능도 다시 세분하면 공간의 형태와 크기 텍스처 색채 조명 등에 따라 거기 사는 사람에게 일정한 감정 기분을 조성하는 감정 환기기능과 공간의 형태나 이것을 형성하는 사물의 여러 속성 또는 보다 더 직접적인 디자인이나 심벌에 의해 시설의 종류와 실내의 명칭 등을 인식시키는 지시 표시 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생활공간의 기능은 이와 같이 몇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으나 순수하게 물리적 기능만을 가진 공간이나 감정 환기 기능만을 가진 공간이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고 하나의 공간이 여러 가지 기능을 복합적으로 갖는 형태로 존재한다.
그러므로 환경 디자인은 어떤 의미에서 이상에 말한 2단계 4종류의 기능을 모두 갖추어야 하는 것이 된다.
그런데 생활을 위한 도구나 공간은 단지 물리적으로 사용하는 것만의 존재여서는 안 된다.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기에도 아름다운 의자, 하루의 시간적 변화를 시시 각각으로 전해 주는 창, 4 계절의 변천을 실감하게 하는 정원 인간의 감정에 다양하게 대응해 주는 가로와 같은 것도 당연히 추구되어야 한다.
인간의 감정 그 자체 사물과 공간의 형태와 그 관계 특히 시각을 매개로 한 그 관계에 좀 더 주의를 기울이면서 조성해 나갈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것을 담당하는 사람이 바로 디자이너이다 그것은 계획자나 기술자로는 하지 못할 디자이너의 독자적인 작업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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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26
  • 저작시기200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26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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