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프로덕트 디자인의 역사와 정의
2. 프로덕트 디자인의 분야
3. 크래프트 디자인(Craft Design)
1) 크래프트 디자인의 개념
2) 크래프트 디자인의 기원
3) 모던 크래프트
4) 실용과 미, 기능과 장식
5) 크래프트 디자인의 분류
(1)유리공예
(2)도자공예
(3)금속공예
(4)목공예
(5)칠공예
(6)섬유공예
4. 인더스트리얼 디자인(Industrial Design)
1)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의 특성
2)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의 발생과 발전
5. 프로덕트 디자인의 방법
2. 프로덕트 디자인의 분야
3. 크래프트 디자인(Craft Design)
1) 크래프트 디자인의 개념
2) 크래프트 디자인의 기원
3) 모던 크래프트
4) 실용과 미, 기능과 장식
5) 크래프트 디자인의 분류
(1)유리공예
(2)도자공예
(3)금속공예
(4)목공예
(5)칠공예
(6)섬유공예
4. 인더스트리얼 디자인(Industrial Design)
1)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의 특성
2)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의 발생과 발전
5. 프로덕트 디자인의 방법
본문내용
아닌 다른 곳에서 주어진 문제, 셋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어 사회적 의미로 해결을 시도하는 경우 등이 있다. 이런 문제는 문제가 내포하는 성질에 따라 달라진다. 프로덕트 디자인은 인간의 신체적 특징이나 욕구 등을 나타내는 인간 요소와 기구재료 등 기술 요소, 경제생활시장 등 환경 요소, 이상 3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디자인의 수순을 따르자면 우선 디자인을 포함한 기업 전체의 운영을 결정하는 최고기관으로서의 위원회가 설립되어야 한다. 그리고 최고 책임자 아래 각 부문의 책임자인 디자이너, 영업판매선전기술 등 여러 부문의 대표자가 필요하다. 그리고 본 구성원으로 구성된 위원회가 상품의 제작에서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디자인 구성을 결정한다. 위원회가 디자인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면 이에 부합되는 디자인 모형을 채택하고 제품에 따라 디자인과 기능의 결함이 없는지를 테스트하게 된다. 복잡하거나 인간의 안전과 관계된 것일수록 각종 실물 실험을 거치게 된다. 이 단계에서 디자인상 중요한 수정이 없어야 하며, 다음 단계인 설계도 제작에 들어간다. 이상의 내용에서 디자이너는 엔지니어와 긴밀한 관계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해당 제품에 대한 선전과 판매 또한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적극적으로 관여하게 된다. 기능을 유지한 채 외관만 변형되는 경우는 위의 절차를 간략화 하고 단시일에 디자인 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런 디자인의 경우를 스타일링이라고 부른다. 라디오의 외관이나 자동차의 보디 등이 이에 해당한다. 다만 카메라와 같이 기구와 디자인이 밀착되어 있는 경우 스타일링이 개입할 여지없이 디자인과 설계가 함께 진행된다.
디자인의 수순을 따르자면 우선 디자인을 포함한 기업 전체의 운영을 결정하는 최고기관으로서의 위원회가 설립되어야 한다. 그리고 최고 책임자 아래 각 부문의 책임자인 디자이너, 영업판매선전기술 등 여러 부문의 대표자가 필요하다. 그리고 본 구성원으로 구성된 위원회가 상품의 제작에서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디자인 구성을 결정한다. 위원회가 디자인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면 이에 부합되는 디자인 모형을 채택하고 제품에 따라 디자인과 기능의 결함이 없는지를 테스트하게 된다. 복잡하거나 인간의 안전과 관계된 것일수록 각종 실물 실험을 거치게 된다. 이 단계에서 디자인상 중요한 수정이 없어야 하며, 다음 단계인 설계도 제작에 들어간다. 이상의 내용에서 디자이너는 엔지니어와 긴밀한 관계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해당 제품에 대한 선전과 판매 또한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적극적으로 관여하게 된다. 기능을 유지한 채 외관만 변형되는 경우는 위의 절차를 간략화 하고 단시일에 디자인 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런 디자인의 경우를 스타일링이라고 부른다. 라디오의 외관이나 자동차의 보디 등이 이에 해당한다. 다만 카메라와 같이 기구와 디자인이 밀착되어 있는 경우 스타일링이 개입할 여지없이 디자인과 설계가 함께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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