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경영] 디자인경영의 성공사례, 디자인경영의 필요성과 원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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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경영] 디자인경영의 성공사례, 디자인경영의 필요성과 원칙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디자인 경영이란?

2. 디자인 경영의 발전과정과 혁신
1) 1900년도~1950년도
2) 1960년도~1990년도
3) 2000년도 이후

3. 디자인 경영의 필요성

4. 디자인 경영의 요소
1) 전략과 목표
2) 인적자원 및 조직관리
3) 조직문화와 본질가치
4) 프로젝트
5) 실행과 프로세스

5. 디자인경영의 원칙

6. 디자인경영의 프로세스

7. 디자인 경영의 성공사례
1) 스와치(Swatch)
2) 뱅 앤 올룹슨(B&0)
3) 삼성전자(LCD TV ‘보르도’)

참고자료

본문내용

치는 가치 혁신 관점에서 시장의 틀 자체를 바꾸는데 성공하였으며, 기존 시계 산업과 차별된 점은 다음의 몇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겠다. 기존의 시계 산업은 소비시장을 인구수에 의하여 한정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한정된 시장 내에서 경쟁사와 점유율로서만 순위를 다투었다면, 스와치는 가격을 낮추고 개성 있는 디자인을 제공하여 소비자의 시계에 대한 고정관념을 탈피시키고 시야의 폭을 넓혔다. 즉 기존의 시장이 하나라고 한다면, 스와치는 새로운 시각으로의 접근으로 시계 시장 규모 자체를 확장시켰다.
전략적으로는 기존 산업은 원가 절감을 최우선 목표로 삼으며 타사의 전략을 모방한 반면에, 스와치는 소비자가 요구하는 가치를 제고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삶고 자사만의 전략을 사용하였다.
소비자의 니즈를 판단하는 면에서는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개별항복으로 너무 많이 세분화하지 않고 그런 다양한 요구사항들의 공통된 니즈를 판단하여 가치를 제공하였으며, 자사의 능력을 판단함에 있어서는 기존 산업이 대량생산 능력과 기술력만을 중시하였다면, 스와치는 고가형 시계 생산능력이 있었음에도 디자인 능력을 개발하여 중저가 시장에 새롭게 접근하였다.
마지막으로 시계는 시간은 확인하는 도구로서의 의미를 스와치는 실용성뿐만 아니라 패션 액세서리로서의 기능을 제공하여 스와치의 가치를 제고시켰다.
스와치 제품 이미지
2) 뱅 앤 올룹슨(B&0)
뱅 앤 올룹슨은 최고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절대 타협하지 않는 엔터테인먼트제품을 팔고 있다. 코펜하겐에서 225마일 북쪽으로 떨어진 스트루어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제품 제조 기업으로서 75년 이상의 역사를 갖고 있다. 기술, 재료, 디자인 또는 사용자 경험 등 무엇이 가장 현대의 오디오·비디오 시장을 만드는지를 시장에 전달하고 예견해 왔다. 뱅 앤 올룹슨의 전설적인 슬로건 “가격과 상관없이 디자인과 퀄리티를 우선하는 사람을 위한 디자인”은 독특한 디자인과 특별한 기술적 특징들을 원하는 작지만 “프리미엄”화 된 시장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이들의 최종 제품은 디자인과 기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합적으로 구현하고 있다(브리짓 보르자 드 모조타, 김보영/차경은 옮김, 2008).
하지만 그들이 얻은 이 탁월함을 위협하는 세 가지 요소들이 있다. 하나는, 미디어 포맷의 빠른 변화이다. 컴팩트 디스크가 나온 뒤, 저장 매체의 형태는 재빠르게 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니디스크의 경우, 서로가 서로에게 위협적이고 경쟁적인 존재가 되고 있다. 두 번째로, 잘 디자인된 제품과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기업은 처음 단 한번만 이례적이라는 것이다. 뱅 앤 올룹슨이 속해 있는 산업에서 이것은 현재 진입 장벽이 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기술적인 요소를 들 수 있는데, 현대의 기술은 비물질적인 것을 향해 발전되고 있다. 이것은 사용자 가치가 현재 제품의 성능, 기계적 특성이나 정교함 같은 것에 있지 않고, 그 제품의 네트워크, 업데이트, 그리고 인터페이스에 있기 때문이다.
뱅 앤 올룹슨의 제품들은 절제된 직선적인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으며, 이 디자인은 고급스러운 재료와 마감 처리로 효과적으로 증대된다. 기술 책임자 피터 피터슨의 말을 빌리면 뱅 앤 올룹슨의 제품들은 다른 제품들과 동일한 기술을 갖고 있지만, 사실상 그러한 기술은 덜 중요하게 여겨지며 기술의 응용이 뱅 앤 올룹슨을 특별하고 차별적으로 만들어준다고 한다. 고급품에 대한 경험이 비싼 외장 디자인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제품을 통해 갖게 되는 어떤 감성적 참여로 이루어진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될까? 이 경우 문제는 제품의 발전적인 형태가 아닌 인터렉션 문제로 귀결된다. 비싸지 않은 오디오 및 비디오 제품들에서 보여 지는 높은 수준의 인터랙션 디자인은 어떻게 “프리미엄 인터랙션”이 의미하는 것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가? 뱅 앤 올룹슨은 항상 제품과 그 제품의 사용자간의 강력한 통합을 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해 오고 있다.
뱅 앤 올룹슨 제품 이미지
3) 삼성전자(LCD TV ‘보르도’)
삼성전자가 ‘보르도’를 만드는 과정은 우선 기술을 개발하고 거기에 맞춰 디자인과 마케팅을 연결하는 기존 방식과 달랐다. 삼성전자는 상품기획 단계부터 타깃 고객인 프리미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철저히 분석해 고객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는데 주력했다. 그렇게 해서 나온 컨셉이 ‘감성’ 이었고, TV를 단순히 방송을 보는 수상기가 아니라 생활 속의 오브제로 여겼다. 그만큼 디자인을 중요시 할 수밖에 없었다. 고광택블랙테두리에붉은빛이도는와인잔을형상화한‘보르도’의 혁신적인 디자인은 이처럼 새로운 접근법에서 나왔다. 삼성전자는 보르도를 완성하기 위해 제품 개발 단계부터 디자인, 상품전략, 회로, 패녈, 구매, 소프트웨어, 마케팅 등 기획에서 판매까지 모든 관련 구성원들을 참여시켰다.
처음 보르도가 선보였을 때 경쟁사들의 첫 반응은 “이런 TV를 소비자들이 선택할 리 없다”였다. 그도 그럴 것이 디자인을 강조하다 보니 스피커를 뒤로 숨기는 등 기능면에서 기존 제품보다 떨어질 것이라 봤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기능면에서 조금 나은 엇비슷한 제품보다 새로운 디자인을 감성을 만족시켜 주는 ‘보르도’를 택했다. ‘보르도’는 기존 TV의 개념을 바꿨다는 평가까지 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보르도 출시 이후 소니를 제치고 세계 TV시장에서 확고한 1위 자리를 지킬 수 있었다.
삼성 LCD TV
참고자료
김윤영, 중소기업의 디자인 경영 전략에 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6.
김원경, 디자인 프로젝트 경영의 형성과정과 신개념 연구, 창론 제21호, 중앙대학교 예술연구소, 2004.
김종선, 산업공예 혁신을 위한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 전략,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
브리짓 보르자 드 모조타, 김보영/차경은 옮김, DESIGN MANAGEMENT, 디자인네트, 2008.
신철호 외, 브랜드경영, 서울경제경영, 2005.
이수봉, 기업의 디자인 경영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이화진, 디자인경영전략과 혁신디자인에 의한 구매촉진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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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7.08
  • 저작시기201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29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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