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1. 시집살이 노래
Ⅱ-2. 과부요
Ⅲ.결론
Ⅱ-1. 시집살이 노래
Ⅱ-2. 과부요
Ⅲ.결론
본문내용
전통 여성의 삶과 노래
-삶의 고난과 애환을 담아냄
-삶에 대한 적극적 인식과 여성 의사의 소통경로
-삶 자체가 투영된 다층적 성격
시집살이요와 과부요
-가정사의 한을 독특한 표현양식으로 형상화
둥글둥글 수박 식기 밥 담기도 어렵더라.
도리도리 도리 소반 수저 놓기 더 어렵더라.
오 리 물을 길어다가 십 리 방아 찧어다가,
아홉 솥에 불을 때고 열 두 방에 자리 걷고,
- 시집살이에서의 일고생
다양한 표현방법
안정되고 균형잡힌 호흡
짙은 한과 함께 해학성이 음축되어 높은 문학성을 보여줌
사람을 새에 비유한 것이 특징적임
머슴 방구는 마당방구
남편 방구는 풍월방구
요내 방구는 도적방구
<각편>
시아버니방구는 호령방구
시어머니방구는 요망방구
서방님방구는 부끄럼방구
시악씨방구는 도독방구
머슴방구는 대포방구
아이답답 내 일이야 우리 부모 날 키울 적에 좋은 가문 가려내어 반벨도 좋은 곳에 집안도 흥성하고 남자도 준수하고 자정있는 우리 부모 좋은 날을 가려 받어 스물 두폭 채일 밑에 네모반 듯 조지상에 장닭 암탉 마주 놓고 은촛대 놋촛대 마주 서고 우리 양인 마주 서서 청실홍실 더 놀적에 백사화락을 굳게 맺어 시든 가슴이 황금되고 검은 머리 백발되고 만수무강을 하쟀더니 십년 시월 모다시고 영이별이 되었고나
-삶의 고난과 애환을 담아냄
-삶에 대한 적극적 인식과 여성 의사의 소통경로
-삶 자체가 투영된 다층적 성격
시집살이요와 과부요
-가정사의 한을 독특한 표현양식으로 형상화
둥글둥글 수박 식기 밥 담기도 어렵더라.
도리도리 도리 소반 수저 놓기 더 어렵더라.
오 리 물을 길어다가 십 리 방아 찧어다가,
아홉 솥에 불을 때고 열 두 방에 자리 걷고,
- 시집살이에서의 일고생
다양한 표현방법
안정되고 균형잡힌 호흡
짙은 한과 함께 해학성이 음축되어 높은 문학성을 보여줌
사람을 새에 비유한 것이 특징적임
머슴 방구는 마당방구
남편 방구는 풍월방구
요내 방구는 도적방구
<각편>
시아버니방구는 호령방구
시어머니방구는 요망방구
서방님방구는 부끄럼방구
시악씨방구는 도독방구
머슴방구는 대포방구
아이답답 내 일이야 우리 부모 날 키울 적에 좋은 가문 가려내어 반벨도 좋은 곳에 집안도 흥성하고 남자도 준수하고 자정있는 우리 부모 좋은 날을 가려 받어 스물 두폭 채일 밑에 네모반 듯 조지상에 장닭 암탉 마주 놓고 은촛대 놋촛대 마주 서고 우리 양인 마주 서서 청실홍실 더 놀적에 백사화락을 굳게 맺어 시든 가슴이 황금되고 검은 머리 백발되고 만수무강을 하쟀더니 십년 시월 모다시고 영이별이 되었고나
추천자료
- 민요에 나타난 성
- 여성민요
- 민요와 소설 - 풍자, 해학, 비꼼, 저항, 비판
- [여성민요][여성민요 정서][여성민요 전달방법][여성민요를 통해 본 여성의 한][여성][민요]...
- [미학][취미][민족미학][미디어미학][체육미학][연극미학][음악미학][판소리미학][여성민요미...
- [민요][우리민요][여성민요][여성민요에 담긴 애환][여성민요에 담긴 영웅철학][여성민요 평...
- [민요 진주낭군가 본문 해석][민요 진주낭군가 여성 화자][민요 진주낭군가 여성 평가]민요 ...
- [민요][한국민요][여성민요][한탄][시집살이]민요(한국민요)의 정의와 민요(한국민요)의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