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감성, 타자중심성을 강조한다. 인류의 평화를 위한 평화의 철학은 토대는 타자윤리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레비나스는 자신의 철학을 평화의 철학으로 지칭한다. 영원한 평화를 모색하기 위해 인간과 세계, 나와 타인, 진리와 정의 등의 관계를 바로 성정해야 한다. 이것이 윤리학적 과제이다.
5)결론
우리가 절대적으로 다른 타자와 평화롭게 지내는 유일한 방법은 타자의 절대적 다름 즉 타자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타자성을 인정하게 되면, 자아와 타자의 관계에서 타자와 자아에게 무한의 이념을 계시하듯이, 우리는 그들의 절대적으로 다름으로서 우리에게 새로운 무한의 의미를 계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같이 기본적인 사유의 반성과 전환을 통해서 우리는 새로운 의미의 적극적 평화의 가능성을 찾아 볼 수 있다.
5)결론
우리가 절대적으로 다른 타자와 평화롭게 지내는 유일한 방법은 타자의 절대적 다름 즉 타자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타자성을 인정하게 되면, 자아와 타자의 관계에서 타자와 자아에게 무한의 이념을 계시하듯이, 우리는 그들의 절대적으로 다름으로서 우리에게 새로운 무한의 의미를 계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같이 기본적인 사유의 반성과 전환을 통해서 우리는 새로운 의미의 적극적 평화의 가능성을 찾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