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시장 및 미술경매 심층분석과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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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미술 시장의 이론
1. 미술품의 정의
2. 미술품의 성격과 특성
3. 미술 시장의 종류와 미술품 가격 결정 요인

Ⅲ. 미술품 경매의 개념과 정의
1. 미술품 경매의 개념
2. 미술품 경매회사와 화랑의 차이
3. 미술품 경매제도의 필요성
4. 미술품 경매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5. 외국의 미술품 경매제도의 현황
6. 미술품 경매제도 정착을 위한 방안
7. 프랑스 경매제도와 타 경매제도의 차이점
8. 작품 가격의 산출

Ⅳ. 경매의 역사

Ⅴ. 한국 미술 시장의 구조
1. 미술품 생산자
2. 미술품 수요자
3. 미술품 유통시장

Ⅵ. 한국 미술 시장의 역사 및 현황

Ⅶ. 한국 미술 시장의 문제점

Ⅷ. 한국 미술 시장 침체의 원인
1. 미술 시장 구성원간의 불균형
2. 왜곡된 가격결정
3. 작가 전속제 부재
4. 미술품의 양도소득세법 시행

Ⅸ. 해외 미술 시장 사례
1. 프랑스
2. 영국

Ⅹ. 한국 미술 시장의 개선방안

ⅩⅠ. 결 론

본문내용

한국 미술 시장의 개선방안
1. 시장 구성원간의 신뢰 형성
작품의 유통은 상품으로서의 작품, 작품을 판매하는 상점으로서의 갤러리 그리고 최종적으로 이 작품을 소비하는 콜렉터의 연결고리로 이루어진다.
이 때 건전한 미술시장이 형성되려면 유통구조가 명확해야 하고, 가격형성의 과정이 자연스러워야 하며, 최종적으로 이 작품을 구입하는 콜렉터의 작품에 대한 애정과 투자가치로서의 안목이 요구된다.
제대로 된 미술시장이 형성되는 것에 일정한 법칙이나 방법은 있을 수 없겠으나, 기본적으로 반드시 요구되는 것은 상호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시장의 원리에 따라 자연스럽게 움직일 때 가능하다는 점이다.
2. 경매제의 활성화를 통한 가격 공개
미술품의 가격을 경매제의 형식을 통하여 새롭게 형성해가야 한다. 그리고 갤러리들은 작품의 판매가격을 공개하고 작품의 출처를 분명히 밝히는 것이 필요하다.
3. 작가 전속제 도입
갤러리들은 하루 빨리 작가 전속제를 시행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하며 이에 따라 작가들은 개인적인 판매행위를 금하고 반드시 갤러리를 통하여 작품을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설사 작가 개인이 자신의 작품을 판매한다 할지라도 전속을 맺은 갤러리와의 합리적인 계약을 통해서 매매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콜렉터들은 좋은 안목을 키우고 스스로의 확신에 의해 작품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4. 미술계의 적절한 대응
미술계에서는 비합리적인 미술관련 제도를 보완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미술이라는 것은 시장원리로는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 반드시 있다. 따라서 갤러리 설립요건을 지금의 도소매업과 같은 분류에서 문화 관련업 종사에 따른 세제 혜택의 방안 모색이나 갤러리 설립자격의 요건을 강화하여 경쟁력 있는 갤러리들을 만들어 가고 이를 국가에서 지원하는 방안 등을 모색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앞에서 본 문제점을 해결하고 미술 산업을 진흥시키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미술 작품수준을 향상시키고, 미술 시장에서 건전한 유통구조를 정착하며, 수요자가 작품 감상을 할 수 있는 공간을 확대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거래 정책을 편다.
호가와 실거래가의 폭만큼 호가를 낮춤으로써 가격의 이중 구조를 극복하고 일반 수요자의 접근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둘째, 적정가격 설정한다.
작품성 있는 작품의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정보망 구축이라든가 전문 평론가들로 구성된 위원회, 혹은 감정사 등의 제도적인 뒤받침이 필요하다.
셋째 기관 미술품 거래를 확대한다.
일부 대기업이나 대규모 사업자 수요층을 확산함으로써 수요의 불균형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다.
넷째 경매제도 활성화와 인터넷 미술 시장 개척 한다.
경매제도는 1979년 이후 서구식 경매제도를 시도하여 현재 간헐적으로 시도 되어왔으나 미술 유통업계에서는 시기상조를 주장하거나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경매제도의 의의 및 목적들을 분석하여 한국의 실정에 맞는 경매제도를 시도하여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아직까지 활성화되지 않은 인터넷 경매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세워서 제도적인 뒷받침을 통해 인터넷 미술 시장을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 결 론
한국 미술 시장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고질적인 문제로 인해 가장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대중의 관심이 필요하다.
외국의 사례에서 보았을 때 국민들의 관심이 있었기에 정부 차원에서의 노력도 가능했음을 볼 수 있다.
또한 당면한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사이버 미술 시장 등을 통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 이 3가지를 조합하여 실천해 나가는 것이 우리 미술 시장의 당면 과제라고 볼 수 있겠다.
21세기의 세계적 구도는 산업화와 기술의 발전에 의한 경제적 부흥과 첨단으로의 도약을 가치로 매진하던 과거와 달리 그 저변에 미술, 디자인, 패션, 영상, 건축, 영화, 음악 등 무한한 경제 창출력을 가지고 제 3 세력으로 대두되고 있는 문화 예술 분야가 그 세력과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등 바야흐로 문화의 시대로 변하였다.
현재 한국의 문화 산업은 영화, 음반, 공연 등 일부의 문화 부분에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예를 들면 영화의 해외 수출, 한국가수들의 동남아시아 진출 등으로 한류 열풍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는 큰 인기를 얻으면서 음반 산업의 해외로 진출하고,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난타 공연, 뮤지컬 '명성 황후'가 미국 진출하여 호평을 받았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런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에 비해 순수 문화 예술 분야인 미술부분에서는 그다지 큰 성과를 나타내지 않고 있다.
본문에서 보았듯이 한국 미술 시장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저질의 교육과 정부의 무관심, 예술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사회풍토와 문화에 대한 낮은 의식, 미술계 상부의 관료주의적 행정과 밥그릇 지키기, 실세들의 결탁과 미술 시장의 음성화에 의한 미술 활동 위축 등이 그것이며, 이러한 문제점들은 분명 전반적인 문화 예술계의 침체로 이어질만한 심각한 양상 들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미술 분야가 순수 예술 분야로 그치지 않고 하나의 경제적인 미술 시장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며. 이런 인식과 더불어 미술 시장의 문제점을 찾아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제도적이 뒷받침과 정부의 정책적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다행스럽게도 현 우리 미술/문화계는 미술 교육의 정상화에 대한 끊임없는 문제 제기와 실천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중이고, 문화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정부의 제도적 지원과 관심도 날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이에 따라 예술 창작 여건이 개선되면서 예술의 질이 높아지고 거기에 부합하여 미술 시장이 점차 확대, 활성화 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미술계의 동향으로 볼 때 미술 산업이 가진 발전적 가능성과 잠재력은 아직 건재하고, 대중의 문화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끊이지 않는 한 우리의 미술 산업의 발전은 무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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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04
  • 저작시기20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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