헐리우드와 한국의 전쟁영화를 통한 비교연구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 할리우드 전쟁영화에 깔려진 주장 분석
1) [람보 (First Blood, 1982) ]
2) [라이언 일병 구하기 (Black Hawk Down, 2002)]
3) [블랙호크 다운 (Black Hawk Down, 2002)]
Ⅱ. 한국 전쟁영화에 깔려진 주장 분석
1) [태극기 휘날리며 (TaeGukGi: Brotherhood Of War, 2003)]
2. [웰컴 투 동막골 (Welcome To Dongmakgol, 200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보수적인 사람들은 남측의 ‘정신적 무장해제’를 염려한다. 또한 군 고위간부들은 동막골 증후군이 신세대 장병들에게 미칠 부정적 요소를 우려한다. 이러한 의견들은 영화의 파급효과에 대한 우려에서 나오는 것이다. [아침을 열며] ‘웰컴 투 동막골’의 정치사회학 | 경향신문 2005년 9월 12일자
<결론>
지금까지 우리는 할리우드와 한국의 전쟁영화속에 나타난 무언의 메시지를 찾아보았다. 전쟁영화는 주로 역사적 상황을 다루고, 국가 또는 이에 준하는 집단간에 극한 대립이라는 상태가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장르에 비해 논란의 여지가 많다. 특히 전쟁이라는 행위 자체에 국가의 정치적 판단이 개입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쟁영화는 의도적이든, 비의도적이든 정치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여운을 남긴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헐리우드에서 제작되는 대부분의 전쟁영화는 영웅주의나 전투애, 집단적 휴머니즘을 강조함으로써 애국주의를 조장하거나 자국의 우월주의를 내세우는 경향이 짙다. 이를 통해 미국은 자신들의 전쟁에 정당성을 부여하고, 전쟁 참여의 합리화를 관객들에게 설득시킨다. 한편 과거 지나친 반공주의나 이념적 이데올로기를 강하게 들어 냈던 한국의 전쟁영화는 최근 휴머니즘을 강조하며, 남과 북의 화해라는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최근의 이러한 트랜드의 전쟁영화 또한 정치적 의도에서 완전히 자유롭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영화를 통해서 관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하는 것은 어떠한 장르, 어떠한 영화든지 가지는 공통점이다. 다만 전쟁영화 속의 숨겨진 메시지에 우리가 더욱 주목하는 이유는 그 메시지가 정치적 의도와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전쟁영화 속의 무언의 메시지가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도, 전쟁영화를 찾는 관객들에게 또 하나의 즐거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영화 따라잡기, 평민사, 김정호
영화란 무엇인가, 거름, 토마스 소벅 비비안 C. 소벅 지음
[이색화제] 미국 전쟁영화의 내막 팬타곤과 할리우드의 유착을 아십니까, 이흥환
더 이상 슬픈 노스탤지어는 없다-영화 속에 나타난 6.25, 지명혁-국민대교수
메이드인 헐리우드
20세기 전쟁영화가 남긴 메시지, 김재명, 프로네시스(웅진)
전쟁에 묻는다…"과연 고지는 있었는가", 한국일보 2003년 2월 5일자
[아침을 열며] ‘웰컴 투 동막골’의 정치사회학 | 경향신문 2005년 9월 12일자
  • 가격2,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10.01
  • 저작시기200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986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