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 그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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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브레히트

(2).브레히트의 서사극

(3).게스투스

(4).그의 작품들

(5).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분석

본문내용

한 장군들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정치적 사건이나 전쟁 등에 관하여 기록하게 마련이다. 그러나 이 희곡에서는 30년 종교전쟁은 하나의 배경을 이루고 있을 뿐이다. 사건진행의 전면에는 세계적인 위대한 인물들이 아니라 억척어멈과 그녀의 세 자녀들이라는 소시민의 운명과 행적이 취급되고 있다. 이들은 이제까지의 역사기록에서 제외된 민중들이며 이들은 세계사적인 사건들의 희생자들이다.
희곡「억척어멈과 그 자식들」전편에 걸쳐서 이러한 역사에 대한 새로운 민중적 시각이 늘 강조되어 나타나고 있다. 역사를 새로운 시각으로 봄으로써 조명되는 것은 위대한 역사의 주체가 아니라 희생자들인 소시민들이다. 이들은 위대한 역사의 영향을 받으며 거기에 희생되고 겨우 반응을 보이며 살아가는 존재들이다. 따라서「억척어멈」은 역사의 희생자들이었던 민중의 연대기이며, 위대한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이들의 운명을 전면에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 희곡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승리와 패전의 모든 결과를 짊어져야 되는 희생자들이다. 병영의 창녀였다가 대령의 부인이 된 이베트만을 제외하고는 등장인물 모두가 희생자들이다.
2. 전쟁의 상업성
억척어멈은 전쟁의 본질과 역사에 대해서 기존질서를 비판적으로 보는 민중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지만 자신의 상행위와 전쟁간의 관계를 인식하지 못한다. 그녀는 소규모의 차원이기는 하지만 그녀의 상행위를 통해서 전쟁을 후원하고 있으면서도 전쟁에 말려들지 않으려고 하고 있다. 그러나 그 결과는 경제적 파탄과 자녀의 죽음이었다.
전쟁의 희생자이며 동시에 전쟁을 후원하는 자로서 그녀는 제12장의 마지막에서도 전쟁을 신봉한다. 자녀들을 모두 전쟁에서 잃고 파탄하여서도 “다시 장사가 되어야겠는데”하며 홀로 포장마차를 끌고 떠난다. 전쟁에 참여하여 일확천금을 기대하는 그녀의 시종일관한 희망에는 변화가 없는 것이다.
◇서사적 기법: 생소화 기법
1. 내용 요약
각 장의 첫머리에는 그 장에서 일어날 사건의 개요, 시간, 장소가 서언의 형식으로 미리 내용을 요약해서 제시한다. 사건 진행의 내용을 미리 이야기하여 줌으로써 관객의 극적인 긴장감을 해소시켜준다는 점에서, 이는 서사적 기법이다. 이로써 관객은 앞으로 전개될 극적인 사건이 ‘무엇’인가 하는 것보다는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라는 데에 더 관심을 가지고, 극적인 사건에 빠져들지 않고 거리를 가지고 비판적으로 바라 볼 수 있게 된다.
2. 노래
생소화 기법 = 낯설게 하기 기법
극적인 사건 진행을 중단시키고, 이보다 높은 차원에서 이를 해설한다.
따라서 노래를 하는 배우는 한편으로는 극중 일물의 한 사람이지만 노래를 할 때는 연기자의 차원을 벗어나 한층 높은 차원에서 극적 사건에 대한 성찰을 한다.
3. 이중 장면
이 희곡에는 두 개의 이중 장면이 나온다. 2장과 3장.
내용적으로 두 사건 진행은 서로 상대화하며 동시에 상호 관련성을 제시하고 있다. 관객은 이런 기법을 통해서 등장인물들보다 더 많이 보게 되는 것이다.
6장에서는 ‘성벽 위에서의 보고’ 기법이 사용되어 보이지 않는 사건이 관객에게 보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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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23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3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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