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극작가][브레히트]독일극작가 브레히트의 생애와 독일극작가 브레히트의 연극관, 예술관, 역사관 및 독일극작가 브레히트 연극의 우화적 연출 그리고 독일극작가 브레히트 서사적 연기의 이론, 무대표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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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극작가][브레히트]독일극작가 브레히트의 생애와 독일극작가 브레히트의 연극관, 예술관, 역사관 및 독일극작가 브레히트 연극의 우화적 연출 그리고 독일극작가 브레히트 서사적 연기의 이론, 무대표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독일극작가 브레히트의 생애

Ⅲ. 독일극작가 브레히트의 연극관

Ⅳ. 독일극작가 브레히트의 예술관

Ⅴ. 독일극작가 브레히트의 역사관

Ⅵ. 독일극작가 브레히트 연극의 우화적 연출

Ⅶ. 독일극작가 브레히트 서사적 연기의 이론

Ⅷ. 독일극작가 브레히트 서사적 연기의 무대표현
1. 연습 과정을 통한 소외 효과의 달성
2. 공연을 통한 소외 효과의 달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것에 대해 둘러선 사람들이 나름대로의 의견을 형성하면 되는 것이다.
그의 서사극은 정교하게 보이는 이러한 이론을 실제로 무대에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다. 하지만 이러한 이론의 무대화는 연극이 갖는 독특한 특성으로 인해 얼마간의 오해를 낳게 되었고 또 무대 위에서는 많은 한계를 노출하기도 하였다.
Ⅷ. 독일극작가 브레히트 서사적 연기의 무대표현
서사연기의 목표는 소외 효과를 달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는 연습과 공연을 통하여 각각 다음과 같은 세부 기술에 의해 달성된다고 보았다.
1. 연습 과정을 통한 소외 효과의 달성
(1) 대사를 과거 시제로 바꾸는 것 : 배역의 역사화
(2) 대사를 삼인칭 단수로 바꾸는 것 : 배역의 객관화
(3) 무대 지시를 큰 소리로 말하는 것
(4) 역을 다른 배우에게 설명하는 것 : 역에 대한 비평적 견해의 유지
(5) 최초의 인상을 기억하기 : 책읽는 연습→실제적인 실험으로 대체
(6) 역을 바꾸어서 해보기 : 서로 다른 역, 남자↔여자, 성인↔아동
(7) 다른 가능성을 연기해 보기 : nicht, sondern의 기법
(8) 인용하듯이 대사 하기, 사투리를 섞어 통속적으로 대사 하기 : 정서적, 낭독조 대사의 거부
(9) 가면을 쓰고 거울 앞에서 자신의 연기를 관찰하기 : 표정의 소외
2. 공연을 통한 소외 효과의 달성
(1) 관객을 향한 직접적인 대사 : 제4의 벽환영의 거부, 관객석의 조명, 조명의 광원을 노출하기, 반막
(2) 중단 : 다른 공연 요소들에 의한 연기의 중단, 감정이입동일시의 중단
(3) 관객을 특수이해관계에 관련된 개개의 집단으로 간주하고 연기 : 막연한 동질적 관객이 아닌 개별적인 관객
(4) 극중 인물과의 거리 두기
(5) 정확한 Gestus의 인용
위의 기법들은 결국 배우는 배역에 대해 그리고 관객에 대해 일정한 거리를 두어야 한다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거리 두기는 다른 한편으로는 정확한 자세의 표현으로 나타난다. 왜냐하면 정확한 자세의 표현과 인식은 배우와 관객의 배역에 대한 거리 두기에서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 하나 여기에서 특기할 것은 자세이다. 서사연기에 있어서 배우가 내면적으로 거리 두기를 목표로 한다면 외면적으로는 정확한 자세를 표현해야 한다. 특히 자세는 단순한 인간들의 행동의 외면적 특징, 유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일정한 사회계층에 속한 사람들의 다른 계층의 사람들의 그것과 구분되는 독특한 행동, 행위, 신체적인 버릇 등 모두를 포함한 총체적 태도의 개념이다.
한 사람의 태도가 다른 사람에 대해 취하는 사회적 관계일 때 그것은 단순한 자세와 구분된 사회적 게스투스(Der soziale Gestus)\'가 된다. 전통적 연기와 구분되는 서사적 연기의 경우 특히 배우는 배역의 특정적인 태도와 이에 상응하는 동작 및 어조를 관찰하고 익혀 이것을 관객에게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서사극의 배우는 배역의 사회적 게스투스를 잘 기억했다가 무대에서 인용하는 형태의 연기를 하는 것이다. 이것을 브레히트는 인용 가능한 게스투스(Der zitierbare Gestus)\'라고 했다. 게스투스는 인간 상호간의 사회적 관계를 묘사하기에, 배우는 이것을 동작으로도 또 말로도 인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서사연기는 서사극의 모든 연극언어에 사회지시적 성격을 부여하려는 원초적 의도의 표현인 것이며, 실제적으로는 단순하고도 선별된 농축된 연극언어로 나타난다. 이렇게 본다면 무대에 나타난 서사적 연기는 언어 위주, 표정연기 위주의 전통적 연기와는 구별되는 감각적인 정확한 신체 언어를 계발해 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 외형적 형태가 양식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또 그것은 무대 위에서 또 다른 자연스러움으로 나타나야 한다는 점에서 서사적 연기의 특징과 어려움이 있다고 하겠다. 또 무대 위에서 연극을 하고 있다는 점을 숨기지 않음으로 인해서 연극의 놀이성이 강조되고 이러한 놀이성의 활용으로 연기의 활력이 더해지는 측면도 분명하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 브레히트의 서사극 연기론, 연극 연구 제8집, 중앙대 연극 연구
▷ 브레히트의 연출 세계(1998), 현대문학
▷ 베르톨트 브레히트(1992), 브레히트 선집, 한마당
▷ 이상일(1996), 브레히트와 서사극, 건국대 출판부
▷ 윤시향(1998), 현대영화가 받아들인 브레히트 : 영화에서의 생소화 효과,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제6집
▷ 이재명(1993), 연극 이해의 길, 평민사
▷ 한국브레히트학회(2001), 브레히트의 연극 세계, 열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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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4.0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8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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