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Ⅰ. 머리말
Ⅱ. 시민사회의 논의
Ⅲ. 시민사회와 시민언론
Ⅴ. 맺은 말
결론 및 사견
본론
Ⅰ. 머리말
Ⅱ. 시민사회의 논의
Ⅲ. 시민사회와 시민언론
Ⅴ. 맺은 말
결론 및 사견
본문내용
한 시민에 의한 사회이다. 과거부터 국민들의 인식은 높은 지위의 사람들은 나보다 윗사람이고, 난 그 아랫사람이다 인식하며 살아왔다.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이 왜 나보다 상위의 입장인가 사회는 바뀌었지만 우리의 마인드는 아직 과거에 안주하고 있는 게 아닌가. 돈 있고 힘 있는 사람이 대부분(예외도 있겠지만) 대부분 사회요직을 차지하고 있지만 다 같은 평등한 사람이다. 지금까지의 생각을 버리고 '나 = 대통령' 이런 마인드 전환이 필요하다. 일반시민이 이런 마인드를 가지고 생활한다면 당장은 아니라도 조금씩 바른 사회가 되어 갈 것 같다.
- 사견3-
시민사회란 국가라는 또 하나의 거대 권력에 대항하여 시민사회의 구성원인 시민들이 스스로의 이익을 지키기 위한 투쟁의 장이며 시민운동은 시민들의 활동이 조직화되어 나타나는 사회운동의 한 양식이다. 그 대표적인 것들이 노동조합과 여성단체 등 많은 단체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저는 노동조합을 예로 간단히 설명하고자 한다.
노동조합은 사용자라는 거대 권력에 대항하기위해 노동자들이 모여서 만든 단체이다. 노동자 개인으로는 그 거대권력에 대항할 수 없으므로 같은 입장의 노동자들이 모여서 만든 것이다. 노동자들은 노동조합을 만듬으로써 국가의 권력과 사용자의 권력에 대응 할 그람시가 말하는 헤게모니가 생긴 것이다. 노동조합이 헤게모니가 생기면서 최저임금이 인상되고 , 지금은 주 40시간과 같이 노동자가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는 시간적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 말한 사회변혁은 누가 시민사회의 헤게모니를 장악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고 그러한 역할은 유기적 지식인들을 통해서 주도 된다는 말이 증명된 것 같다.
그러므로 공공 액세스 채널, 인터넷, 시청자의 접근권 강화를 통해 시민이나 유기적 지식인들이 방송이나 언론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이러한 접근이 시민사회 영역을 확대하고 나아가서는 사회의 민주화를 앞당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종합사견,결론
시민사회란 국가라는 거대한 권력에 대항하여 시민사회의 구성원인 시민들이
스스로의 이익을 지키기 위한 투쟁의 장이며 구체적으로 시민사회는 서구사회의
발전과정에서 등장한 역사적 개념으로 국가(정치사회)에 대항하여 시민들이
경제적문화적 자율영역을 확대하는 과정으로 이다.
이 논문에서 그람시는 시민사회론의 중심축이라 할 수 있는 헤게모니의 개념이
행사되는 영역으로서 언론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그 예로 노동조합이 헤게모니가
생기면서 최저임금이 인상되고,지금은 주 40시간과 같이 노동자가 인간다운
삶을 살수 있는 시간적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 말한 사회변혁은 누가 시민사회의 헤게모니를 장악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고 그러한 역할은 유기적 지식인들을 통해서 주도 된다는 말이 증명된 것 같다.
그러므로 공공 액세스 채널,인터넷,시청자의 접근권 강화를 통해 시민이나
유기적 지식인들이 방송이나 언론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이러한 접근이 시민사회 영역을 확대하고 나아가서는 사회의 민주화를 앞당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 사견3-
시민사회란 국가라는 또 하나의 거대 권력에 대항하여 시민사회의 구성원인 시민들이 스스로의 이익을 지키기 위한 투쟁의 장이며 시민운동은 시민들의 활동이 조직화되어 나타나는 사회운동의 한 양식이다. 그 대표적인 것들이 노동조합과 여성단체 등 많은 단체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저는 노동조합을 예로 간단히 설명하고자 한다.
노동조합은 사용자라는 거대 권력에 대항하기위해 노동자들이 모여서 만든 단체이다. 노동자 개인으로는 그 거대권력에 대항할 수 없으므로 같은 입장의 노동자들이 모여서 만든 것이다. 노동자들은 노동조합을 만듬으로써 국가의 권력과 사용자의 권력에 대응 할 그람시가 말하는 헤게모니가 생긴 것이다. 노동조합이 헤게모니가 생기면서 최저임금이 인상되고 , 지금은 주 40시간과 같이 노동자가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는 시간적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 말한 사회변혁은 누가 시민사회의 헤게모니를 장악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고 그러한 역할은 유기적 지식인들을 통해서 주도 된다는 말이 증명된 것 같다.
그러므로 공공 액세스 채널, 인터넷, 시청자의 접근권 강화를 통해 시민이나 유기적 지식인들이 방송이나 언론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이러한 접근이 시민사회 영역을 확대하고 나아가서는 사회의 민주화를 앞당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종합사견,결론
시민사회란 국가라는 거대한 권력에 대항하여 시민사회의 구성원인 시민들이
스스로의 이익을 지키기 위한 투쟁의 장이며 구체적으로 시민사회는 서구사회의
발전과정에서 등장한 역사적 개념으로 국가(정치사회)에 대항하여 시민들이
경제적문화적 자율영역을 확대하는 과정으로 이다.
이 논문에서 그람시는 시민사회론의 중심축이라 할 수 있는 헤게모니의 개념이
행사되는 영역으로서 언론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그 예로 노동조합이 헤게모니가
생기면서 최저임금이 인상되고,지금은 주 40시간과 같이 노동자가 인간다운
삶을 살수 있는 시간적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 말한 사회변혁은 누가 시민사회의 헤게모니를 장악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고 그러한 역할은 유기적 지식인들을 통해서 주도 된다는 말이 증명된 것 같다.
그러므로 공공 액세스 채널,인터넷,시청자의 접근권 강화를 통해 시민이나
유기적 지식인들이 방송이나 언론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이러한 접근이 시민사회 영역을 확대하고 나아가서는 사회의 민주화를 앞당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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