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과제 - 불국사 답사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불국사 견문록>
-불국사의 창건
-일주문.천왕문.사천왕
-청운교.백운교.연화교.칠보교
-석가탑.다보탑
-대웅전.무설전.비로전.관음전.극락전.나한전

<정토사상>
-극락.나무아미타불.
-원효

<대한불교 조계종>

<감상>

본문내용

국 불교 최대의 종단이다. 신라 때 구산선문(九山禪門)의 하나이며 도의국사(道義國師)가 개산(開山)한 가지산문(迦智山門)에서 기원하여, 고려시대 보조국사(普照國師)인 지눌(知訥)의 중천(重闡)을 거쳐, 보우국사(普愚國師) 태고(太古)가 구산(九山)을 통합하여 조계종이라 공개적으로 이름붙인 데서 비롯되었다. 창종(創宗)의 정신은 보조국사에 연유하는 선 교 일치(禪敎一致)에 있다.
조선시대에는 배불정책(排佛政策)의 결과로 명맥만 유지하면서 선 교 양종(禪敎兩宗)의 8도도총섭(八道都總攝)제도가 임진왜란 때까지 계승되어오다가, 그 후 한말까지는 남북총섭시대(南北總攝時代)로 선종(禪宗)과 교종(敎宗)이 양립하였다.
* 선종 : 조계종 천태종(天台宗) 총남종(摠南宗),
* 교종 : 화엄종(華嚴宗) 자은종(慈恩宗) 중신종(中神宗) 시흥종(始興宗)
광복 후 대한불교조계종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였으나 1954년부터 1962년까지는 비구(比丘) 대처(帶妻) 승려 간의 분규가 끊이지 않아 이른바 불교정화운동이 계속되었고, 그 결과 1962년 4월 비구 비구니만을 인정하는 통합종단으로서 대한불교조계종이 재발족, 오늘에 이르고 있다. 종헌(宗憲)에 의하면 이 종단의 종지(宗旨)는 석가모니의 자각각타 각행원만(自覺覺他覺行圓滿)의 근본교리를 받들어 수행 실천하여 직지인심 견성성불(直指人心見性成佛)의 법을 전함으로써 중생을 제도(濟度)함에 있다. 종단의 주요기구로는 중앙종정기관인 총무원과 최고의결기관인 중앙종회(中央宗會)가 있고, 별도로 포교원(布敎院) 등이 있으며, 지방에 25교구본사(敎區本寺)가 있고 그 밑에 말사를 거느린다.
<감상>
난 태어나서 첨으로 불국사를 “제대로” 둘러보았다. 난 불교신자가 아니지만, 오늘 불국사 답사를 통해 불교 -특히, 우리 나라의 정토신앙에 대해- 에 좀더 관심을 갖게 되었다. 또, 반야심경의 한 구절인 색즉시공 공즉시색(色卽是空 空卽是色)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본 하루였다. 조그마한 도시 경주.. 하지만 경주는 작지 않았다. 천년 신라의 빛나는 古都 경주.. 불국사 곳곳에서 들리던 일본어, 영어, 그리고 알아들을 수 없는 동남아어가 얼마나 자랑스러웠는지 모른다. 사대주의에 빠져있는 요즘 우리 세대에게 불국사 답사는 과제 이상의 의미를 주었다. 석가탑과 다보탑에 어린 석공의 정성.. 우리예술의 뛰어남을 느꼈고 내가 처음에 기대하고 갔었던 “현실과 이상의 조화를 이룬 불국사”를 실로 느낄 수 있었다. 또, “불국정토에서는 '생(生)'하는 사람은 모두가 불타와 동격이며, 따라서 지배하는 왕과 지배받는 국민이라는 개념은 애당초 없다.” 라는 구절에서 현대사회에 까지 제대로 고쳐지지 못한 우리나라의 지배구조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았다. 현대 사회를 살아 가고있는 우리에게 어쩌면 정말 정토가 필요할지도 모르겠다. 돌아오는 기차 안에서는 갈 때와는 다르게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 난.. 작은 도시 경주의 평범한 절에 다녀 온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을 거슬러 천년신라의.. 古都경주의.. 佛國淨土에 다녀왔다.
  • 가격1,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7.11.23
  • 저작시기200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805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