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말기 산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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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권동인
<세한도>
조희룡

본문내용

전부터 이미 매화 사랑하는 법을 배웠다.
조희룡 의해 그려진 홍매도는 조선 말기에 하나의 유행처럼 번졌다. 특히 한 그루의 매화를여러 폭의 병풍에 펼치듯이 그리는 그림 형식은 조희룡의 이전 시기에는 볼 수 없었던 조선 말기 매화도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그후 허련, 유숙, 장승업 등에 의해 이런 형식의 병풍식 매화가 제작되었다. 장식적이면서도 대작인 병풍식 매화가 많이 그려졌다는 것은 그만큼 경제적인 수요가 많았음을 말해준다.
장승업
조선 말기의 천재 화가 오원 장승업(1843~97). 중세적 전통 세계에서 근대 세계로의 변환이 본격적으로 일어나기 시작하던 1870~90년대의 개화기 서울 화단의 최고 명수로 손꼽혔다. 장승업은 주로 무반을 배출했던 희소한 본관인 대원(大元) 장씨였다. 대원은 황해도 안악에 있는 지명으로 그의 출신지가 황해도 모처였다는 설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이 곳에서 성장했을 가능성이 있다. 그가 무반 출신이었다고는 하나 조실부모하고 의탁할 곳이 없어 먹을 것을 찾는 신세로 서울로 흘러들었을 가능성이 높다. 장승업이 정통화의 전문 화가로 비약하고 이름이 날리게 된 계기로 변원규와의 만남으로 이루어 진다. 변원규의 집에서 명화들을 통해 자신의 창작력을 확장시키기도 했다. 그로 인해 김은호의 증언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곳을 자주 방문했을 당시의 유숙과 같은 명화원과 사제의 인연을 맺으며 더욱 급성장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중인 세력의 비호를 받으며 혜성처럼 등장한 장승업의 명성이 나날이 높아지자 도화서가 폐지된 후 그 업무를 물려 받은 규장각의 대령 화원으로 차출되어 <남극노인도>와 같은 왕실용의 세화 등을 제작하기도 했다. 장승업은 중세적 교양과 문학성을 점차 배제하기 시작한 이러한 신화풍의 수용 이외에도 입체적인 음영법과 맑고 투명한 담채의 효과적인 사용을 통해 근대적 감각이 물씬 풍기는 정물화 계통의 기명절지도 양식을 도입해 완성시켰다. 선지의 보급과 이에 적합한 부드럽고 긴 양털 붓 기법의 개발과 함께 갈대와 기러기를 소재로 그린 노안도를 새롭게 유행시키기도 했다.
김수철의 이색산수화
생몰년 미상. 조선 후기의 화가. 자는 사익(士益, 혹은 사앙). 호는 북산(北山). 본관은 분성(盆城, 혹은 김해). 산수와 화훼(花卉)를 즐겨 그렸으며, 초기에는 정형화된 남종화법에 의한 화보풍(畵譜風)과 김정희파 화가들의 회화세계와 상통하는 그림을 많이 그렸고, 후기에는 왜곡된 형태와 청신한 담채(淡彩), 독필(禿筆)과 유탄소묘(柳炭素描) 등을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감각의 개성적인 화풍을 이룩하였다. 특히 그가 후기에 보여 주었던 이색적인 화풍은 윤제홍(尹濟弘)의 전통을 발전시킨 것으로, 김창수(金昌秀)의 작품과 함께 조선 후기 화단의 새로운 동향을 대변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근대적인 느낌을 물씬 풍기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작품으로 《계산적적도(溪山寂寂圖)》 《송계한담도(松溪閑談圖)》 《산사만종도(山寺晩鐘圖)》 《강산매림도(江山梅林圖)》 《설경산수도(雪景山水圖)》 《매우행인도(梅雨行人圖)》 등이 있다.
<송계한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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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7.11.29
  • 저작시기200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9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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