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분석,비평)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목 차

여는 말

1. 형식론적 관점
1) 스토리
2) 구성
3) 등장인물
4) 배경
5) 사건
6) 시점
7) 주제

2. 모방론적 관점
1) 전형적 환경
① 과거(1980년대)의 전형적 환경
② 현재(1990년대)의 전형적 환경
③ 과거와 현재의 전형적 환경(공통적)
2) 전형적 인물
① 혜완
② 경혜
③ 영선
④ 선우
⑤ 경환
⑥ 박감독
3) 세밀한 묘사
4) 총체성
① 경혜(비관적 전망)
② 혜완(극단적 전망)
③ 선우(이상적 전망)

3. 표현론적 관점
1) 작가 공지영의 약력
2) 작품속에 나타난 작가의 인생
① 공지영은 부르주아 계급이었다.
② 공지영은 고등학교 시절 왕따였다.
③ 간결한 묘사, 가슴 뛰는 묘사, 캐릭터가 살아있는 묘사
④ 공지영의 현재 삶은 선우의 이상적 전망을 반영한 것인가?
⑤ 약자의 편에 선 작가 공지영
⑥ 페미니즘 문학의 출발

4. 실용론적(효용론적) 관점

5. 참고 문헌 및 자료

맺음말

본문내용

자 하는 것은 우리나라 헌법에도 나와있듯, 모든 국민은 성별과 종교와 계급에 의해 차별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에요. 그렇게 보면 노동자와 여성은 모두 차별받고 억압받던 계층이에요. 노동운동도 페미니즘도 다 같은 이야기죠. 평등에 관한 이야기요. 또 하나는 작가로서의 사명감이에요. 처음에는 아무 것도 모르고 시작했지만 혹시라도 사명이라는 게 있다면 자기가 원하지 않았던 어떤 것에 의해 차별받는 사람들, 정말 작가가 아니면 누가 대변해주겠어요? 끝까지 그런 사람들 편에 서고자 하는 것은 제 인생과 더불어 소설도 마찬가지에요.” ’ - 인터뷰 중에서
공지영은 여전히 소외받고 있는 여성과 노동자에 대한 글을 쓸 것이라고 한다.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해 약자의 편에 서서 작품을 창작하려는 작가의 의지는 계속해서 작품속에 반영되어 나타나게 될 것이다.
4. 실용론적 (효용론적) 관점
실용론적 관점은 작품을 ‘전달’의 한 방편으로 보아 독자에게 영향을 주는 어떤 ‘효과’에 주목하는 입장이다. 경제적인 효과를 지칭한다고 해서 ‘효용론적인 관점’으로도 이해하면 쉽다. 독자에게 불러일으키는 효용은 일찍이 로마의 시인 호라스가 “시인의 소원은 가르치는 일, 또는 쾌락을 주는 일, 또는 그 둘을 아울러 하는 일”이라고 얘기했듯 크게 교훈적인 효과와 심리적인 효과를 나눌 수 있다.
「현대시 창작 강의」이지엽 지음, 고요아침 2005 page 67
교훈적 효과와 심리적 효과를 따로 구분해 작성하지 아니하고 같이 작성해 넣었습니다.
작품「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는 한국사회의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시사하는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우선 여성에게는 페미니즘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알게 해주며 자신이 처한 사회적 위치와 당연하다고 생각해 왔던 부당한 대우들이 잘못 된 것임을 깨닫게 해준다. 그리고 부당함을 없애기 위해 남성들 앞에서 당당하게 맞설 수 있는 용기를 가져다 준다.
여성들의 깨우침과 용기는 적극적인 방법으로 사회에 표출되어 자신들의 권리를 찾으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여성들의 노력은 사회곳곳에서 다방면으로 나타나 사회에 점진적으로 반영되어 조금씩 조금씩 여성의 권리가 보장받는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작품은 여성들의 권리를 신장시키는 데에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대중들에게 여성성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게 하는 자극제와 같은 역할을 담당함으로서 여성들이 사회변화를 위해 앞장서게 하는 원동력이 되어 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남성들은 당연하다고 생각해 누려왔던 권리들이 사실은 가부장적 제도가 낳은 부도덕한 권리였다는 것을 작품을 통해 깨닫게 된다. 이러한 깨달음은 남성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갖게 하고 반성하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남성들의 반성은 점진적으로 여성들의 권리를 존중해주는 방향으로 사회에 표현되어 나타나고 있다.
반면에, 작품은 여성과 남성이 공존해 다양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현 사회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 여성은 피해자이며 피지배자이고, 남성은 가해자이며 지배자로 구성된 사회만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여성과 남성을 약자와 강자로 이분해 지나치게 좁은 틀 속에 가두어 버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작품속의 이러한 사회상은 의외로, 독자들의 시각을 좁혀 극단적인 방향(극단적 페미니스트, 극단적 페미니즘운동)으로 사회에 표출되게 하는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음을 시사하기도 한다.
5. 참고 문헌 및 자료
「현대시 창작 강의」이지엽 지음, 고요아침 2005.
「페미니즘은 휴머니즘이다」한국문학 연구회, 한길사 2000.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장석주 지음, 시공사 2000.
「현대 소설의 이해」이재인한용환우한용 편저, 문학사상사 2002.
월간 신동아 1월호, 2005.
한겨레신문 1997년 8월 7일자
맺음말
작품 분석에 있어 교수님의 조언은 작성자인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작품을 처음 읽었을 때 수긍이 안되고 불쾌감만 들었던 것이 페미니즘적 입장을 염두한 후 다시 읽었을 때는 등장인물들의 대화나 상황묘사가 왜 그렇게 일방적이기만 한 건지, 또 비판적이기만 한 건지 가 납득이 되었고, 등장인물들의 입장을 어느정도 이해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것들은 모방론적 관점에서 전형적 환경, 인물, 묘사, 총체성등을 작품속에서 적절히(작성자의 주관적 생각이지만) 찾아내어 인용하는데 한결 수월하게 해주었다.
또한 작품을 조사분석하면서 작품이 사회에 말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작가가 왜 작품을 구상해 집필했는지 와 작가의 인생이 작품속에 얼마나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알게 되었다.
지금 우리 사회는 여성의 권리가 몰라보게 신장되어 현재는 남성들이 누리는 권리와 별반 차이가 나지 않는다. 그러나 아직도 일부에서는 여성을 차별하고 억압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성 차별과 억압이 계속되는 한 여성해방 운동은 계속될 것이고, 페미니즘 문학 장르중 하나인 작품「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도 독자들에게 계속 읽히게 되어 페미니즘을 전파하는 역할을 함으로서 독자들과 함께 현장의 문학으로 살아 숨쉬게 될 것이다.
목 차
여는 말
1. 형식론적 관점
1) 스토리
2) 구성
3) 등장인물
4) 배경
5) 사건
6) 시점
7) 주제
2. 모방론적 관점
1) 전형적 환경
① 과거(1980년대)의 전형적 환경
② 현재(1990년대)의 전형적 환경
③ 과거와 현재의 전형적 환경(공통적)
2) 전형적 인물
① 혜완
② 경혜
③ 영선
④ 선우
⑤ 경환
⑥ 박감독
3) 세밀한 묘사
4) 총체성
① 경혜(비관적 전망)
② 혜완(극단적 전망)
③ 선우(이상적 전망)
3. 표현론적 관점
1) 작가 공지영의 약력
2) 작품속에 나타난 작가의 인생
① 공지영은 부르주아 계급이었다.
② 공지영은 고등학교 시절 왕따였다.
③ 간결한 묘사, 가슴 뛰는 묘사, 캐릭터가 살아있는 묘사
④ 공지영의 현재 삶은 선우의 이상적 전망을 반영한 것인가?
⑤ 약자의 편에 선 작가 공지영
⑥ 페미니즘 문학의 출발
4. 실용론적(효용론적) 관점
5. 참고 문헌 및 자료
맺음말
인용문 중간의 보충설명은 진하게 구분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작품의 인용은 ( ‘ ’ )으로 인터뷰의 인용은 ( “ ” )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가격3,0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07.12.01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972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