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북친은 누구인가?
2. 북친의 사회생태주의란 무엇인가?
3. 심층생태주의[Deep Ecology] 비판
4. 마르크스주의 / 아나키즘과의 차이
5. 생태 위기 해결을 위한 방안
6. 사회생태주의의 한계
2. 북친의 사회생태주의란 무엇인가?
3. 심층생태주의[Deep Ecology] 비판
4. 마르크스주의 / 아나키즘과의 차이
5. 생태 위기 해결을 위한 방안
6. 사회생태주의의 한계
본문내용
생했고 그런 점에서 오늘의 인류 문명은 제 2 자연인 셈이다. 그리고 그 연장선 상에서 미래에는 제 3의 자연인인 ‘자유 자연’이 자연스럽게 도래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이 때 북친은 자연이 자유를 지닌 인간을 탄생시켰기 때문에 자연도 ‘자유 자연’으로 이행하리라고 보는데, 이것은 범주 오류를 범한 것이다. 인간의 범주에 속하는 성질을 인간을 탄생시킨 자연 범주의 성질로 이동할 경우, 물의 성질을 물을 구성하는 수소의 성질로 이동시키는 것과 마찬가지로 오류를 범한 것이다. 넷째, 환경 문제의 원인을 인간 사회 내부에서 비롯된 것으로 진단하고 그에 따라 인간 사회 내에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자연과 관련된 환경 문제를 해결하려는 북친의 접근은 자연에 대한 직접적 해결책 제시를 어렵게 하는 문제를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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