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는 사회 올바른 방향으로 나갈수 있는 존재
왕권, 왕족--기존 제도 지킴
지식인--앎에 대한 실천
보통 사람--인정할 만한 개인
프랑스 혁명 발발-1789년
<테니스 코트의 맹세>
왕조의 빛, 왕실제정-의회(불러야)
성직자, 귀족, 제3기+삼부회-반동의식
왕이 폐쇄(의회) 공간 이동-국민의회선언있던 공간으로 테니스 코트
신문대신 판화
왕감금(루이16세)-동상을 시민들이 철거하는 모습
루이 16세 - 의회로 권력 이양
왕에 대한 사형
국민 합의 법에 의한 재판에 의해 사형
혁명 피와 투쟁에 의한 것-왕과 왕비
왕의 죽음-충격적임
국가공동체인 사상 이념이 남아있어서
기득권 귀족은 권력을 잃음-귀족의 반봉
<마라의 죽음>
마라-혁명당시 왕의 사형을 이끔
여인이 마라에게 청원서를 보냄
면회에서 살해 당함
욕조 위의 사무(피부병)
일상의 특정 인물-지금까지 신성하게 그린 그림이 없었음
배경-검정색
욕조가 관의 느낌
테이블은 비석의 느낌
마라의 자세-피에타상(미켈란젤로)
팔 길게 늘어뜨림
성자의 죽음같이 그려냄
신성화 시킴-다비드의 그림
나중에 연단 앞에 걸림
나폴레옹-프랑스 혁명 수많은 사형에 대해 진절내기 시작시 등장
주변 왕정 국가가 두려워함-프랑스 진압
why?시민 혁명이 자국으로 전파될까봐
다비드가 다시 나폴레옹 그리기 시작
정복자로서의 이미지
기마상 이미지
루이 16세
<생베르나르를 넘는 보나파르트>
로마 황제
황제 정복자로서의 이미지
<나폴레옹 1세의 대관식>
황제의 등극-제정 완성
혁명적 이상 계승-황제, 정복자로서 이미지
베토벤 등이 지지
대관식을 찬미하여 이상화 그림
대관식은 대개 성당에서 원래 교황이 왕관 씌워야 하는데 이 그림에서는 자신 스스로 왕관을 씀..스스로 왕위를 얻은 모습 은유적으로 표현함
프랑스 혁명-다비드는 이면의 것들을 나타내지 않음
사람의 공포없음
이면의 삽화로 알수 있음
혁명의 성공 주체, 매끄러운 표면만 담고 있다.
그 이면에는? 어떤 고통을 수반??
고야<1808년 5월 3일>
오른쪽 군대-나폴레옹 군대
스페인 시민 봉기 진압 작전
왕의 시민 봉기에 대응책-프랑스에 지원
나폴레옹 군대, 스페인 왕 구금-형을 왕
시민 배신, 귀족도 배신 당함
봉기 시민 처형의 장면
처형 당하는 사람-예수의 이미지 비슷함
강력한 권력이 폭력성 시민의 혁명 의지 짓밟히는 모습 강렬하게 전달
고야-나폴레옹 비단 혁명은 합리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 표현
고야-원래 왕실 가족 초상화
<카를로스 4세의 가족>
얼굴 모자란 사람들의 모습으로 표현
그림 중심-왕비(당시 실권)
근친 결혼이 강함
시대란 만평에 담은 삽화들
이성의 잠은 괴물을 낳는다
이성에 대한 힘-혁명 가능-흔들리는 순간-이기적 폭력의 심리
이빨 도둑
사람의 내면에는 이기심과 탐욕이 있다.
카니발 일상적.. 나의 모습 숨기고
(해골이나 유령의 모습)
혁명, 광기 표현 도구적인 것 추구하는 방법이 문제
인간의 이성이 신뢰할만한 것이 아님
고야 은퇴후 칩거
이상하고 기괴한 형상의 그림을 그림
시간의 신 크루노스
죽음과 관련된 신
인간이 시간의 신을 배반하고 자신을 죽일것이라는 대지의 신의 경고를 받음
자식을 잡아 먹음
살해와 살육 반복
고야는 회의를 함
강하게 확신, 의지를 하면서 생김
궁극적으로 이성적 합리적으로 살아가는 것
끔찍한 모습, 혁명부정 아님
인며 자체에 대한 배려가 없음
이면 공포, 두려움, 폭력적인 것
성찰 보여줌, 색다른 면 보여줌
다비드 회화에서 보여지지 않은 것
작가가 혁명에 대해 갖는 태도
프랑스 혁명 다비드 고야
세상이 변했음
19세기 여러 가지 그림으로 나타남.
19세기 전반 여러 조류 주목
이전까지 주목하지 않았던 것들이 드러남..
이름없는 민중이라는 것들..
왕권, 왕족--기존 제도 지킴
지식인--앎에 대한 실천
보통 사람--인정할 만한 개인
프랑스 혁명 발발-1789년
<테니스 코트의 맹세>
왕조의 빛, 왕실제정-의회(불러야)
성직자, 귀족, 제3기+삼부회-반동의식
왕이 폐쇄(의회) 공간 이동-국민의회선언있던 공간으로 테니스 코트
신문대신 판화
왕감금(루이16세)-동상을 시민들이 철거하는 모습
루이 16세 - 의회로 권력 이양
왕에 대한 사형
국민 합의 법에 의한 재판에 의해 사형
혁명 피와 투쟁에 의한 것-왕과 왕비
왕의 죽음-충격적임
국가공동체인 사상 이념이 남아있어서
기득권 귀족은 권력을 잃음-귀족의 반봉
<마라의 죽음>
마라-혁명당시 왕의 사형을 이끔
여인이 마라에게 청원서를 보냄
면회에서 살해 당함
욕조 위의 사무(피부병)
일상의 특정 인물-지금까지 신성하게 그린 그림이 없었음
배경-검정색
욕조가 관의 느낌
테이블은 비석의 느낌
마라의 자세-피에타상(미켈란젤로)
팔 길게 늘어뜨림
성자의 죽음같이 그려냄
신성화 시킴-다비드의 그림
나중에 연단 앞에 걸림
나폴레옹-프랑스 혁명 수많은 사형에 대해 진절내기 시작시 등장
주변 왕정 국가가 두려워함-프랑스 진압
why?시민 혁명이 자국으로 전파될까봐
다비드가 다시 나폴레옹 그리기 시작
정복자로서의 이미지
기마상 이미지
루이 16세
<생베르나르를 넘는 보나파르트>
로마 황제
황제 정복자로서의 이미지
<나폴레옹 1세의 대관식>
황제의 등극-제정 완성
혁명적 이상 계승-황제, 정복자로서 이미지
베토벤 등이 지지
대관식을 찬미하여 이상화 그림
대관식은 대개 성당에서 원래 교황이 왕관 씌워야 하는데 이 그림에서는 자신 스스로 왕관을 씀..스스로 왕위를 얻은 모습 은유적으로 표현함
프랑스 혁명-다비드는 이면의 것들을 나타내지 않음
사람의 공포없음
이면의 삽화로 알수 있음
혁명의 성공 주체, 매끄러운 표면만 담고 있다.
그 이면에는? 어떤 고통을 수반??
고야<1808년 5월 3일>
오른쪽 군대-나폴레옹 군대
스페인 시민 봉기 진압 작전
왕의 시민 봉기에 대응책-프랑스에 지원
나폴레옹 군대, 스페인 왕 구금-형을 왕
시민 배신, 귀족도 배신 당함
봉기 시민 처형의 장면
처형 당하는 사람-예수의 이미지 비슷함
강력한 권력이 폭력성 시민의 혁명 의지 짓밟히는 모습 강렬하게 전달
고야-나폴레옹 비단 혁명은 합리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 표현
고야-원래 왕실 가족 초상화
<카를로스 4세의 가족>
얼굴 모자란 사람들의 모습으로 표현
그림 중심-왕비(당시 실권)
근친 결혼이 강함
시대란 만평에 담은 삽화들
이성의 잠은 괴물을 낳는다
이성에 대한 힘-혁명 가능-흔들리는 순간-이기적 폭력의 심리
이빨 도둑
사람의 내면에는 이기심과 탐욕이 있다.
카니발 일상적.. 나의 모습 숨기고
(해골이나 유령의 모습)
혁명, 광기 표현 도구적인 것 추구하는 방법이 문제
인간의 이성이 신뢰할만한 것이 아님
고야 은퇴후 칩거
이상하고 기괴한 형상의 그림을 그림
시간의 신 크루노스
죽음과 관련된 신
인간이 시간의 신을 배반하고 자신을 죽일것이라는 대지의 신의 경고를 받음
자식을 잡아 먹음
살해와 살육 반복
고야는 회의를 함
강하게 확신, 의지를 하면서 생김
궁극적으로 이성적 합리적으로 살아가는 것
끔찍한 모습, 혁명부정 아님
인며 자체에 대한 배려가 없음
이면 공포, 두려움, 폭력적인 것
성찰 보여줌, 색다른 면 보여줌
다비드 회화에서 보여지지 않은 것
작가가 혁명에 대해 갖는 태도
프랑스 혁명 다비드 고야
세상이 변했음
19세기 여러 가지 그림으로 나타남.
19세기 전반 여러 조류 주목
이전까지 주목하지 않았던 것들이 드러남..
이름없는 민중이라는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