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향연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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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두 차원 삶을 비교(유용성을 추구하는 삶과 의미를 찾는 삶)

2. <지혜라는 것이 마치 물이 양모를 통해 물이 가득 찬 잔에서 빈 잔으로 흘러>

3. <가장 부담을 안 주는 방식으로 술을 마시자>라는 말의 의미

4. 알케스티스 죽음 신화와 오르페우스 신화를 비교

5. 천상의 아프로디테와 세속적 아프로디테 비교.

6. 僭主政국가와 아테네에서의 사랑에 대한 관습 비교

7. 파우사니우스 사랑론에서 두 개의 도덕률을 비교.

8. 파우사니우스 사랑론에서 <자발적 노예 상태>를 설명.

9. 에릭시마코스 의술론

10. 음악에서의 화음과 사랑

11. 예견술에서의 사랑

12. 아리스토파네스에서 사랑의 힘과 치료를 설명

13. 자웅동성을 설명

14. 제우스가 인간의 힘을 약화시킨 방법

15. 여성이 둘로 쪼개진 경우와 남성이 둘로 쪼개진 경우의 차이

16. 에로스신을 거역하는 이는 누구나 왜 모든 신들로부터 미움을 받게 될
까?

17. 아테여신과 사랑의 신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18. <에로스가 아레스를 휘어잡는다>는 의미

19. 신들의 왕인 제우스가 인간을 지배하는 기술에 있어서는 왜 에로스의 제자인가?

20. 아가톤이 말하는 에로스 효과는 무엇인가?

21. 남의 말을 칭찬할 때 유의해야할 3가지.

22. 에로스 본성을 약술하라.

23. 소크라테스는 아가톤의 사랑론을 어떻게 논파하는가?

24. <사랑은 중간적 존재이다>에서 중간적 존재의 특성을 밝혀라.

25. 디오티마의 에로스 탄생 신화와 그 속에 숨은 의미를 해부하라.

26. 에로스가 인간에 어떤 유용성을 갖는지에 대한 디오티마 설명

27. 육체적인 불멸과 정신적인 불멸은 어떻게 다른가?

28. 아름다움과 추함이 영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29. 입문의 단계들을 설명하고 완전한 입문이란 어떤 것인가?

31. 소크라테스에 대한 알키비아데스의 사랑과 알키비아데스에 대한 소크
라테스의 사랑을 비교하라.

32. 향연에 나타는 소크라테스의 특징을 통해 진정한 철학자의 모습을 설명하라.

본문내용

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명예를 위해 최고로 훌륭한 일을 시행하기도 한다. 아킬레우스가 파트로클레스를 뒤따라 죽은 것, 코드로스가 자식들에게 왕위를 물려주기 위해 미리 죽은 것들이 후세에도 영원히 영속된다는 것을 믿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라는 말이 있다. 개별 인간의 삶은 짧아도 그 인간이 창작해낸 예술은 영속성을 지닌다.
28. 아름다움과 추함이 영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추함 속에서는 아무것도 생산해내려고 하지 않는다. 오직 아름다움 속에서만 새로운 것을 생산할 수 있다. 추한 육체보다 아름다운 육체를 더 원하지만, 본성이 착하고 훌륭한 사람을 만나게 된다면 그의 정신과 몸 모두를 사랑하게 된다.
29. 입문의 단계들을 설명하고 완전한 입문이란 어떤 것인가?
어렸을 때부터 아름답고 훌륭한 육체를 다듬는 일부터 시작하여, 하나의 아름다운 육체만을 사랑하게 된다. 그러고 나면 그가 아름다움을 사랑할 때 모든 육체 안의 아름다움이 동일한 하나라는 것을 깨우치게 된다. 그렇다면 그는 모든 아름다운 육체들을 사랑하게 되고, 하나의 육체만을 지나치게 사랑하는 것을 멀리하도록 만들어 준다. 그 다음에야 비로소 영혼의 아름다움을 육체의 아름다움보다 더 사랑하게 된다. 육체는 아직 꽃피우지 못했어도 부드러운 영혼을 가진 젊은이를 사랑하고 돌보며 결국 모든 아름다움이 다른 모든 아름다움과 같은 종류임을 깨닫게 되어 육체적 아름다움은 하찮은 것으로 여기도록 만들어 준다. 완전한 입문이란 궁극적으로 아름다운 것 자체를 직관하는 것이다.
30. 현상계의 아름다움과 아름다움 그 자체는 어떻게 다른가?
젊은이들의 재산이나 옷차림을 보고 아름답다고 하는 것과 하루종일 그와 같이 있으면서 아름다움을 관조하고만 싶어하는 것은 다르다. 아름다움 자체를 직관할 수 있는 자는 인간적인 육체나 피부색 또는 다른 많은 가시적인 덧없는 것들에 의해 오염되지 않은, 신적이며 단일한 형상을 지닌 아름다움을 보게 될 것이다. 즉 아름다움 자체를 직관할수 있는 자는 외적인 것들에 현혹되지 않고 사람 자체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는 것이다.
31. 소크라테스에 대한 알키비아데스의 사랑과 알키비아데스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사랑을 비교하라.
알키비아데스의 사랑은 육체적 사랑이라 할 수 있다. 저녁 식사에 초대하고 자신의 젊음과 외적인 아름다움으로 소크라테스를 유혹하려 했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내부의 아름다움으로 그를 이끌었으며, 그의 유혹에 응하지 않았다. 그는 어떤 아름다움에도 전혀 관심이 없고 오히려 그것들을 경멸했다. 부와 같이 일반 사람들이 축복이라 생각하는 요소들에게도 관심이 없었다. 이렇듯 소크라테스의 사랑은 영적인 사랑으로 외적인 것에는 무관심하였으며 영혼의 아름다움을 추구하였다. 알키비아데스에게도 아름다움의 허상을 좇지 말고 참모습을 소유하려고 시도하는 것을 조언하였다.
32. 향연에 나타는 소크라테스의 특징을 통해 진정한 철학자의 모습을 설명하라.
소크라테스는 실레노스 상과 흡사하다고 묘사되고 있다. 실레노스 상은 외견상으로는 보잘것없지만 그 내부에는 귀중한 신상이 들어 있다. 소크라테스 역시 그 안에는 누구나 놀랄 만한 엄청난 지혜가 들어 있다는 점에서 실레노스 상과 비슷하다. 한번 그 내부를 본 사람은 혼이 이끌리기 때문에 빠져 나갈 수 없을 정도이다. 진정한 철학자는 겉으로 보이는 모습보다 내부의 지혜를 키워 나가야 한다. 부와 같은 세속적 가치보다도 진리의 깨달음과 같은 정신적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 소크라테스는 진리를 말하는 데 역시 신적이어서 말을 전하는 사람이 아무리 시원치 않더라도 그 말의 훌륭함에 사로잡히게 된다 했다. 말을 잘 하는 사람과 진리를 말하는 사람은 다르다고 생각한다. 말을 잘 하는 사람들은 없는 말도 있는 것처럼 그럴싸하게 말하거나, 지혜가 부족해 알맹이가 없는 말인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을 혹하게 만드는 재주가 있다. 철학자는 말을 잘 해서는 안 되고 진리를 말할 줄 알아야 한다. 진리라는 것은 어디서나 통하는 것으로 어떤 식으로 말해지던간에 사람들의 가슴을 울릴 수 있는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어떤 극한 상황에서도 인내심을 발휘하였고 또한 위험한 상황에서는 용기를 발휘할 줄 알았다. 무엇보다 철학자는 진리를 얻고자 하는 의욕과 탐구심이 강해야 할 것이다. 소크라테스가 답을 얻을 때까지 한나절을 한 자리에 서 있었듯 해결되지 못한 문제에 끊임없이 사고하고 탐구하여 이상적인 답을 얻어내려는 의욕이 반드시 마음속에 가득 차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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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7.12.18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3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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