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칸트의 생애와 인품, 저작
◉비판철학의 전체적 구도
1.선험적 인식과 현상의 규정성
2.자유와 도덕의 이념
3.자연과 자유의 조화
◉비판철학의 전체적 구도
1.선험적 인식과 현상의 규정성
2.자유와 도덕의 이념
3.자연과 자유의 조화
본문내용
원의 자연법칙이나, 실천차원의 도덕원리와 마찬가지로 감정에 있어서도 사적 차별성을 넘어서는 인간공통의 보편적 구조가 존재한다고 보았다.
자연생명에 대한 목적론적 판단
자연이 목적으로 여겨질 수 있는 것은, 자연을 어떠한 목적이 현실로 나타난 것으로 간주함으로써 가능하다. 칸트는 자연을 주체로 간주하여 이를 ‘자연목적’ 이라고 하였다. 곧 현상세계의 자연을 인간에게 대상이 되는 객관으로 이해하지 않고 주체로서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연을 객관화된 물리적 현상으로서가 아니라 자연 그 자체를 인간자아와 마찬가지로 현상초월적 주체 또는 자유로 이해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서양근대철학회 엮음, 「서양근대철학」 (창작과 비평사, 2003)
S.쾨르너 지음, 강영계 옮김 「칸트의 비판철학」 (서광사, 1991)
자연생명에 대한 목적론적 판단
자연이 목적으로 여겨질 수 있는 것은, 자연을 어떠한 목적이 현실로 나타난 것으로 간주함으로써 가능하다. 칸트는 자연을 주체로 간주하여 이를 ‘자연목적’ 이라고 하였다. 곧 현상세계의 자연을 인간에게 대상이 되는 객관으로 이해하지 않고 주체로서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연을 객관화된 물리적 현상으로서가 아니라 자연 그 자체를 인간자아와 마찬가지로 현상초월적 주체 또는 자유로 이해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서양근대철학회 엮음, 「서양근대철학」 (창작과 비평사, 2003)
S.쾨르너 지음, 강영계 옮김 「칸트의 비판철학」 (서광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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