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문화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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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화란 무엇인가?

2. 문화의 어원과 의미

3. 문화에 대한 몇 가지 정의 방식
1) 뛰어남으로서의 문화
2) 문명과 문화를 진화론적으로 보는 관점 - 서구 진화론적 패러다임
3) 예술 및 정신적 산물로서의 문화
4) 상징체계 또는 생활양식으로서의 문화 : 인류학적 정의
5) 의미를 만드는 실천

4. 문화적 사고

5. 문화산업
1) 현대사회와 문화산업
2) 문화산업의 개념 정의와 범위
3) 문화산업 구조의 변화와 이에 따른 쟁점들

본문내용

"이라 함은 문화산업 관련 사업자와 그 지원시설 등을 집단적으로 유치함으로써 문화산업 관련사업자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로 제21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지정된 시설물을 말한다.
13."문화산업단지"라 함은 기업, 대학, 연구소, 개인 등이 공동으로 문화산업과 관련한 연구개발, 기술훈련, 정보교류, 공동제작 등을 할 수 있도록 조성한 토지건물시설의 집합체로 제24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지정개발된 산업단지를 말한다.
14."방송영상독립제작사"(이하 "독립제작사"라 한다)라 함은 방송영상물을 제작하여 방송법의 규정에 의한 방송사업자중계유선방송사업자음악유선방송사업자전광판방송사업자 또는 외국방송사업자(이하 "방송사업자 등"이라 한다)에게 이를 제공하는 사업을 하기 위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문화관광부장관에게 신고한 자를 말한다.
3) 문화산업 구조의 변화와 이에 따른 쟁점들
이처럼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이 문화산업 전반에 적용됨으로 해서 문화산업의 포괄 범위는 확대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즉 디지털화(digitalization)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융합(convergence of communication modes)에 의해 콘텐츠가 미디어의 영역을 넘나들게 되면서 기존 문화산업의 경계는 점차 허물어지고 있고 매체 양식의 융합에 따라 새로운 문화산업의 장르가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영화나 애니메이션은 극장이나 VCR이라는 매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전달되었고 방송은 전파나 케이블을 통해서, 신문이나 잡지, 책 등은 종이를 통해서, 게임이나 음반 등은 CD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전달되었지만 앞으로는 모든 콘텐츠가 디지털 부호로 저장되어 재생되기 때문에 표현 혹은 전달 미디어에 제약을 덜 받게 된다. 전자책(e-book)의 경우 기존의 책과 마찬가지로 지식을 전달하지만 이용하는 미디어는 기존의 책과 다른 새로운 것으로 기존의 책이 전달하는 콘텐츠에 영상이나 음성까지도 부가해서 전달할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장르인 것이다. 이 같이 콘텐츠가 미디어의 영역을 넘나들게 되면서 기존 문화산업의 경계는 점점 허물어져 가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세계적으로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문화 산업 제 분야 사이의 합병 인수(merger and acquisition)이나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를 통해서도 엿볼 수 있다. 많은 문화산업 전문가들은 위에서 언급한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변화 뿐 아니라 세계적인 추세인 소유(ownership) 제한 규제의 완화에 힘입어서도 문화산업의 산업 병합(industry consolidation)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내다본다. 이에 따라 세계적으로 문화산업 분야에서는 기업의 대형화, 집중화, 독점화 현상이 점점 심화되어 가고 있다. 예를 들어 1998년에는 Time Warner, Disney, News Corporation, Sony, Seagram, Vioacom과 같은 여섯 개의 글로벌 메이저가 세계 문화산업 시장을 지배했으나 1999년도에는 Time Warner와 AOL(America On Line)이 합병되어 탄생한 AOL Time Warner와 Disney, News Corporation이 3대(Big Three) 문화산업 기업으로 등장하였고 2000년에는 캐나다의 Seagram과 프랑스의 Vivendi와 Canal Plus의 합병으로 탄생한 Vivendi Universal과 AOL Time Warner가 2대 초거대기업(Two Mega-Firms)으로 등장하여 문화산업 지형의 양극(Two Poles) 체제를 이루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디지털화에 따른 기술의 변화와 이어 기술한 문화산업의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라 앞으로 문화산업의 흐름은 PIG(Privatization, Interaction, Globalization) 세 글자로 특징지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사유화란 문화산업 기업의 입장에서는 더욱 더 상업적인 성격을 띠며 수용자(혹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개별화된 혹은 개인이 배타적으로 미디어를 소유(micro media)해 즐기는 것을 의미하며 상호작용이란 소비자가 단순한 수용자(simple accpeter)에서 적극적인 참여자로 변화하며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양식이 융합되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끝으로 지구화란 세계적인 미디어(Earth media)의 등장을 의미한다.그러나 문화산업 기업의 대형화, 집중화, 독점화 현상에 따른 문화산업 지형의 변화는 문화산업의 특징 가운데 하나인 창구효과(window effects)에 따른 승자독식(winner-take-all)으로 대형화되고 집중화된 문화산업 기업의 시장 독점이라는 문제점을 노정해 문화의 다양성 감소와 획일화와 이에 따른 문화상품의 가격 상승이라는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물론 정보화사회에서는 생소자(生消者, prosumer)라는 개념이 의미하는 것처럼 소비자 누구나 생산자가 될 수 있어 다양성이 커질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또한 디지털화가 문화상품 시장의 확대를 가져온다는 주장에 맞서 지적 재산권의 침해에 대한 우려도 있다. 제작구조와 관련해서는 기술과 문화의 접합 이면에 디지털화가 산업경쟁력 확보의 관건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디지털화와 문화산업 구조의 변화에 따른 쟁점들은 다음의 그림과 같이 정리 될 수 있다.
 그림. 디지털화와 문화산업의 쟁점들
시장구조
독점과 경쟁
문화적 다원주의
디지털기술
제작구조
기술과 문화의 접합
산업경쟁력: 디지털화
유통구조
문화상품시장 확대
지적재산권 문제
* 출처 : 문화관광부 문화컨텐츠산업 진흥방안 12면 그림 재구성
참고자료
문화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정책의 이념 / 임학순 / 계간사상 2004년 봄호
정부 문화산업정책의 성과 분석과 새로운 추진전략 / 김소영 / 문화과학 43호
21 세기 문화산업의 전망과 도시문화산업 활성화방안 / 임희섭 / 도시문제 제34권
문화산업의 활성화와 지방정부의 역할 / 박혜자 / 한국거버넌스학회 2000년 학술대회자료집
문화산업 및 예술분야 발전을 위한 재정제도의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 유경문 / 한국재정학회
문화관광부 문화컨텐츠산업 진흥방안

키워드

문화 ,   콘텐츠,   사업,   산업,   방송,   공연,   예술,   디자인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7.12.29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5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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