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음악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I. 초기바로크 오페라와 극음악(Early Baroque Opera and Theater Music)
1. 17세기 오페라의 대표적인 선구자의 이름을 열거하고 그 업적을 설명하시오.
2. 언제, 어디서, 어떻게, 어떤 이유로 최초의 오페라가 처음 연주되었는지 설명하시오.
3. 초기 17세기 중반 로마 오페라의 특징(특별히 리브레토와 음악을 중심으로)을 설명하시오.
4. 베니스 최초의 궁정 오페라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5. 17세기 초기 전통적인 프랑스 ballet de cour의 구성을 설명하시오.
6. 17세기 중반 대표적인 영국 궁정 마스크의 구성을 설명하시오.
7. 바로크 오페라에서 사용된 다음의 용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II. 초기 바로크 실내 성악음악(Early Baroque Chamber Music for Voice)
1. 무반주 성악을 위한 초기 바로크 실내악 음악의 성격을 설명하시오.
2. 기악반주를 포함한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성부를 위한 초기 바로크 실내 성악곡의 특징을 작곡가와 작품을 들어 설명하시오.
3. 초기 바로크의 실내 성악곡에 사용된 대표적인 형식의 이름을 들고 설명을 하시오.
4. 성악을 위한 초기 바로크의 실내악의 작곡자를 둘 이상 들고, 각각 중요한 작품 모음집의 이름을 쓰시오.
5. "Romanesca"의 유래, 내용 및 사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trillo"란 무엇인가?
7. 초기 바로크 성악 음악에 사용된 "Concertato"란 무엇인가?

III. 초기 바로크 교회 성악 음악(Early Baroque Church and Religious Music for Voice)
1. 바로크 교회음악에서 사용된 stile antico(구형식)와 stile moderno(현대형식)의 근본적인 차이와 내용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2. 예배 안에서나 밖에서 사용된 카톨릭 성악 음악을 소개하고 그 상용목적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3. 17세기 이탈리아 오라토리오의 특징을 쓰고, 대표적인 작곡가와 작품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4. 다성 합창을 위한 교회음악의 특징을 적고, 각 음악의 형식에 따른 대표적인 작곡가와 작품의 이름을 쓰시오.
5. 루터교 코랄의 특징과 유래, 예배 안에서의 기능을 쓰고, cantional형식의 정의를 쓰시오.

IV. 초기 바로크 기악 음악(Early Baroque Instrumental Music)
1. 17세기 리체르카레(혹은 판타지아)의 특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2. 17세기 칸초나의 특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3. 초기 바로크 조곡의 특징과 조곡 안에 포함된 3가지의 악장들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4. 초기 17세기 토카타의 2가지 형식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V. 바로크 전성시대의 오페라, 칸타타와 독창곡(Opera, Cantata, and Song in the Mature Baroque)
1. 17세기 후기 이탈리아 오페라의 특징(리브레토와 음악)과, 이들 오페라의 아리아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전통적인 형식에 관하여 대표적인 작곡자와 작품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18세기초에 대표적으로 사용된 큰 스케일의 다 카포 아리아의 특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3. 률리의 comedies-ballets와 tragedies-lyriques의 특징은 무엇이며 어떻게 프랑스 레시타티브와 이탈리아 레시타티브가 다른지를 설명하고, 불란서 서곡(French Overture)의 특징을 쓰시오.
4. 17세기에 영국 극장에서 어떻게 음악이 사용되었는지 알고, 17세기 후반 영국 극음악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중요한 작곡가로 여겨지는 Purcell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5. 후기 바로크 시대의 함부르크 오페라에 관하여 특징(리브레토와 음악)들을 설명하시오.
6. 초기 이탈리아 실내 칸타타의 특징과 칸타타의 발전에서 후기 시대의 특징을 각 시대를 대표한 작곡가와 작품을 들어 설명하시오.

VI. 후기바로크시대의 교회음악과 오라토리오(Church Music and Oratorio in the Mature Baroque)
1. 영국 성공회의 3개의 주요 예배의 이름들과 Great Service, Short service 그리고 Verse service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2. 영국 성공회 엔섬(Anthem)의 특징을 적고 verse anthem과 full anthem에 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3. 17세기후반의 루터교 칸타타의 특징과 루터교 예배의 칸타타의 기능, 3개의 주요 칸타타 텍스트의 출처 및 다양한 칸타타 형식들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4. 바로크 시대의 루터교에서 사용한 수난곡의 특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VII. 후기바로크 기악음악(Instrumental Music in the Mature Baroque)
1. 후기 바로크에서 대표적인 오르간 토카타의 특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2. 바로크 푸가에 포함되는 것으로서 다음의 용어들을 설명하시오.
3. 오르간을 위한 코랄에 관련된 작품들인 다음의 곡들을 설명하시오.
1) chorale partita
2) chorale fantasia
3) chorale fugue
4) chorale prelude
4. 카톨릭 예배 안에 오르간과 성악의 사용을 포함한 alternatim pract

본문내용

  • 가격3,000
  • 페이지수32페이지
  • 등록일2008.01.26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851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