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음악양식과 고전 음악양식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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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로크 음악양식과 고전 음악양식의 차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바로크 시대
- 시대적 특징
- 바로크 음악의 특징
(1) 오페라(Opera)의 탄생
(2) 오라토리오(Oratorio)와 칸타타(Catata)
(3) 기악음악
- 바로크 음악
- 오페라의 출현
- 숫자 붙은 베이스
- 요한 세바스찬 바하

2. 고전주의 음악
- 시대적 특징
- 고전파음악1
- 고전파음악2
- 오페라의 개혁
- 특징
- 음악사적 의의
- 베토벤(Ludwing van Beethoven, 1770~1827)
-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 Wolfgang Amadeus Morzart [1756-1791]

본문내용

이 합창대에서 나와 한때 빈곤한 생황을 보냈으나 이러 는 가운데에도 공부를 계속하며, 특히 에마누엘 바하의 소나타를 어렵게 입수하여 이를 분석 연구했다.
하이든은 23살 때 처음으로 현악 4중주곡을 썼다. 이 곡들은 모르친 백작에게 인정되어 많은 후원을 받았으며, 이어 헝가리의 가장 권력 있고 부유한 귀족인 에스테르하지 공작에게 인정되어 1761년 그의 악단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얼마 후 그 악단의 책임자인악장이 되었다. 당시 는 귀족 전제 정치시대인 만큼, 누구나 그러하듯이 하이든도 귀족사회를 위해 그 직무를 충실히 이행했고, 또한 고용주를 위해 쉴 사이 없이 작곡을 계속하였다. 그러나 이때는 이미 그의 명성이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되어 1791년과 1794년에는 영국으로 초청되는 등 외국여행도 잦아졌다.
하이든은 선배들의 작품에 내재한 지배적인 공허한 감상을 버리고 그 자신의 주장을 강력 히 내세워 건실하고 순수한 예술을 창조하였다. 그의 음악에는 발랄한 생기와 독창성이 있고, 신선한 자연미가 흐른다. 하이든은 같은 시대의 모차르트가 만하임악파의 영향을 받은 것과 는 달리, 주로 에마누엘 바하의 <클라비어 소나타>에서 작곡기교를 배웠다. 대부분의 4중주곡이 가장 과 교향곡, 그리고 최후의 오라토리오 <전치창조> <4계>등은 영원한 명작으로서 하이든의 음악성을 잘 나타낸 작품들이다.
빈 고전파의 첫 번째 대가인 하이든(Joseph Haydn, 1732~1809)은 화성적 단성율 음악에 크게 성공했고 2개의 대립되는 테마를 제시하여 그것을 발전시키고 다시 테마를 반복 재현하는 소나타형식을 완성시켰다. 또한 교향곡에 있어서 제 3악장에 미뉴에트를 고정 배치하여 제 1악장 소나타형식, 제 2악장 가요형식, 제 3악장 미뉴에트, 제 4악장 론도형식 또는 소나타 형식의 근대적 교향곡의 형태를 확립하였다. 그의 작품에는 104개의 교향곡, 83개의 현악 4중주곡, 24개의 오페라 《천지창조》를 비롯한 4개의 오라토리오, 14개의 미사곡, 20개의 피아노협주곡, 기타 수많은 종류의 곡이 있다. 한결같이 명랑하고 쾌활하며, 전형적인 고전파음악의 성격을 지닌 걸작들이다.
<주요작품> 교향곡 6번 D장조 "아침" [1761] 교향곡 45번 F#장조 "고별" [1772]
교향곡 94번 G장조 "놀람" [1791] 교향곡 101번 D장조 "시계" [1794]
"천지창조" [1798] "황제 4중주곡"
-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 Wolfgang Amadeus Morzart [1756-1791]는 1756년 1월 27일 오스트리아의 잘츠부르크에서 태어나 1791년 12월 5일 역시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35세로 세상을 떠난 작곡가이다.
고전음악의 대가 모차르트의 위대한 업적을 여기서 새삼스럽게 들추어 볼 것까지도 없지만 음악 역사상 지대한 영향력을 갖는 그의 많은 공적 중에서도 특히 우리가 높이 평가하는 것은 소나타 등 여러 음악형식과 교향곡이나, 협주곡이나, 현악 4중주곡 등의 실내악 등, 기악의 연주 양식을 개척하여 선배인 하이든은 물론 베토벤 등에 영향을 주었을 뿐더러 근대적인 의미에 있어서의 음악형식의 기틀을 닦았다는데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오늘날에도 우리는 모드들 모차르트를 천재의 모델 케이스로 생각하고 있지만, 사실 그는 일찍부터 천재적인 소질이 발휘되어 4살 때부터 잘쯔부르크 대사교, 즉 영주의 궁정악단 단원으로 있던 부친으로부터 바이올린과 피아노작곡을 배워 이미 6살 때부터는 빈을 비롯 각 지를 순회하며 연주를 했고, 7살 때에는 파리를 방문, 그리고 다시 런던을 거쳐 신동이란 경탄과 찬사를 받고 10살에야 고향에 돌아왔다. 모차르트는 다시 13살 때 이탈리아로 연주여행을 떠나 15살에 귀국할 때까지 여러 곳에서 천재의 재질을 유감 없이 발휘했었다.
그러나, 고향인 잘쯔부르크의 영주로부터 냉대를 받아 그는21살 때 새로운 일터를 찾아 파리로 갔었지만 여기서도 정착할 수 있는 일자리나 여건은 찾지 못해 신동이란 지난날의 화려했던 연주경력을 가진 모차르트도 실의를 안고 1770년 잘쯔부르크로 돌아왔다.
그러나 1781년 그는 다시 고향을 떠나 빈으로 가서 거기서 자유로운 생활을 하면서 작곡과 연주, 그리고 교수로 나날을 보냈다. 그는 작곡가로서 또는 연주가로서 성공을 했고 사회적인 지위도 확고할 만큼 생활은 항시 곤란했고 끝내는 빈곤과 과로로 35살이란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모차르트는 그 비극적인 짧은 생애에 600곡이 넘는 믿어지지 않을 만큼 많은 작품을 남겼다. 뿐만 아니라 기악, 성악을 불문하고 모든 분야에 걸쳐 작품을 썼고 또 거의가 불멸의 명작으로 오늘날까지 남아있다. 그는 교향곡, 협주곡, 실내악곡, 오페라, 종교음악 등의 규모가 큰 작품은 물론, 독주악기로서 오늘날 연주되고 있는 중요한 작품을 쓰지 않는 분야는 거의 없다.
이 많은 작품의 양식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융합되어 있다. 이것은 모차르트가 어렸을 때 부터 연주 여행으로 여러 곳을 다니며 각양각색의 작품에 접했고 여러 가지 양식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두 번째 파리 여행 때 만하임에서 새로운 기악양식을 익혔고, 이탈리아 여행에 서 오페라 양식을 영국에서 요한 크리스찬 바하로부터 새로운 피아노 작곡법을 그리고 파리에서 만하임파인 쇼오버어트로부터 새로운 실내악양식을 계시 받았었다.
또한 빈에서는 하이든으로부터 실내악 특히 "현악4중주곡"의 작곡법에 중요한 암시를 받기도 했다. 그러나 모차르트는 이러한 요소를 막연하게 도입한 것이 아니라 완전히 동화하고 순화시켜 여기에 깊은 감정과 정서를 넣어 독자적인 양식을 수립한 것이다. 그의 선율은 무한히 아름답고 풍부하며 그의 형식은 명쾌하고 간결할뿐더러 화성은 밝고 섬세하다. 모차르트의 음악이 일반적으로 명랑하고 쾌활하다는 것은 정평이지만 그 저류에 흐르고 있는 어두운 그림자와 서정미 는 때로는 절망감 마저 느끼게 한다.
<주요작품> "피가로의 결혼" [1786] "돈 조반니" [1787] "마적" [1791]
"41번 쥬피터 교향곡" [1788] "진혼곡" [1791,미완성] "호른 협주곡 3번"
"대관식" [1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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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13
  • 저작시기20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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