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웬의 가족치료 분석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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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보웬, Murray Bowen(1913-1990)

Ⅲ. 보웬의 가족치료(체계적 가족치료)의 이론 개념과 목표
1. 개념
2. 목표

Ⅳ. 이론배경과 발달과정
1. Bowen 이론 발달배경
2. 건강과 정상성에 관한 관점

Ⅴ. 보웬의 가족치료(체계적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내용
1. 탈삼각관계 과정
2. 가계도
3. 질문
4. 원가족 방문 과제( Going Home Task)
5. 입장(I- Position)
6. 이론의 개요도와 핵심용어(keyword)

Ⅵ. 치료적 개입
1. 가족치료 개입의 목표
2. 사정과 평가
3. 가족도표 작성

Ⅶ. 가족치료 개입 기법
1. 가족치료 체계
2. 치료자의 역할
3. 치료기법

Ⅷ. 치료와 결과에 관한 평가

Ⅸ. 보웬 가족치료이론의 한계

Ⅹ. 보웬 가족치료 사례
보웬 가족치료 <사례 1>
보웬 가족치료 <사례 2>

ⅩⅠ. 결 론

본문내용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이론은 무엇인가 하는 것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전반적으로 Bowen의 자기분화 개념 가운데 분화의 수준을 높이면각 개인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오고 높은 자기존중감은 의사소통에 있어서도 남을 비난하지 않으면서도 솔직하고 개방적인 의사소통 형태를 가져오게 된다는 점을 주장할 수 있게 되었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인의 의사소통 유형 가운데 희생지향적 의사소통의 원인을 Bowen의 핵심 개념인 낮은 자기분화 수준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자신의 의사를 직접적으로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간접적으로 말하고 침묵에 가치를 두고 가족의 조화를 위해 의사표현을 포기하는 형태는 가족의 정서체계로부터 자신을 분리시키지 못하고 융합되어 있는데 그 원인이 있다. 따라서 이런 의사소통 형태의 변화를 위해서는 자기 분화의 수준을 높여야 하는데 분화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과 함께 I-Statement, 또는 I-Message등이 유용한 방법이라 여겨진다.
둘째, 권위지향적 의사소통의 유형은 Satir의 비난형과 유사한데 이런 유형이 발생하는 정서적 원인을 Bowen의 사회적 정서 과정, 삼각관계, 투사 등의 개념을 통해 살펴보았다. 즉 문제는 개인에게 있다기보다는 잘못된 가족의 정서체계 나아가 잘못된 사회의 정서체계에 그 원인이 있다.가부장적 권위의식, 남존여비식의 전 근대적 사고방식 등 잘못된 가치와 사고체계들이 비민주적이면서도 사람의 자존감을 상실하게 만드는 의사소통 형태를 가져왔다. 이런 유형의 변화를 위해서는 가족체계와 사회적 정서의 과정, 삼각관계 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I-Position, 가계도 활용, 상대방의 입장에서 경청하기 등이 효과적이다.
셋째, 불성실지향적 의사소통의 유형은 Satir의 혼란형과 유사한 점이 있으며 이런 유형이 발생하는 원인을 낮은 자아분화 수준과 함께 다세대 전수과정으로 설명하였다. 즉 낮은 수준의 미분화된 사람은 자신과 비슷한 수준의 사람과 결혼을 하게 되고 이것이 반복되면 심한 애착 또는 반대로 회피와 같은 역기능적 현상이 나타나 의사소통에 있어 불성실 혹은 혼란형등의 유형이 나타난다. 이런 유형의 변화를 위해 치료자가 분화수준을 높이는 것과 함께 순환질문법등을 통하여 정확하게 무엇을 표현하고자 했는지 의사소통에 있어 일관성과 초점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넷째, 소심지향적 의사소통 유형을 정서적 이혼과 원가족과의 정서적 단절 개념으로 원인을 설명하였다. 소심지향형은 자신의 의사표현을 다 하지 못하여 끝을 흐리거나 지나치게 합리적이며 비사교적인데 Satir의 계산형과 유사하다. 이런 유형이 생기는 이유는 자신의 의사가 상대방의 것과 차이가 있다는 인식과 함께 그 차이점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해결되기 보다는 억압, 회피, 비난 등을 통하여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해결되고 여기서 받은 상처들이 반복되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이런 유형의 변화를 위해서는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으면서도 독립적으로 말할 수 있도록 자기분화의 수준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과 같이 Bowen의 이론은 바람직한 의사소통 향상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한계도 지적할 수 있다.
첫째, 송성자 등이 Satir의 의사소통 유형과 문화배경에서 말한 바와 같이, 한국인의 의사소통에 있어 자기분화가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전부가 아니라는 것이다. 즉 한국인은 자아존중감을 얻는 방식에 있어 Bowen의 이론적 배경이 되었던 서구와는 달리 개인의 분리와 독립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으로부터의 지지, 친밀한 연합, 가족 친목의 공헌과 중요성 등에서도 얻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아존중감을 자기분화라는 측면에서만 강조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둘째, Bowen의 이론이 가지는 일반적인 한계점으로 문제의 원인을 체계에만 돌리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즉 개인의 책임부분에 대해 회피하기 쉽다는 맹점이 있다. 의사소통에 있어서도 개선을 위한 자신의 노력보다는 문제의 원인을 원가족과의 관계나 성장배경등과 같이 가족체계에만 돌리고 자신의 문제는 회피할 수 있다.
셋째, Bowen은 한 가족 구성원의 문제는 체계로서의 가족 관계 특히 부부간의 역기능적인 관계에 문제의 원인을 두고 부부의 원가족으로 부터의 바람직한 분화를 유도함으로서 해결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대의 가족 상황은 계약동거, 독신으로 자녀 양육, 동성애적 생활양식, 입양, 연속되는 결혼과 이혼 그리고 재혼 등 여러 가지 가족의 변화를 초래하는 현상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이럴 경우 뒤섞여 있는 자녀들의 문제 해결에 그들의 원부모들을 다 치료할 것인가 하는 문제들이 대두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Bowen의 이론은 다양하게 변화하는 현대의 대안적인 가족형태들과 생활주기 등을 예측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지적할 수 있다.
Bowen의 관점은 한국적 상황에서 여러 가지 깊이 있는 통찰을 위해 길을 안내하고 있다. 그 한계점을 인식하면서 가족 간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불행한 상황에 대해 그 원인과 과정을 해석하는 깊이 있고 일관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를 토대도 Bowen의 개념을 적용한 가족치료와 의사소통 향상에 관한 프로그램을 연구하는 것이 차기의 과제라고 여겨진다.
<참고 자료>
김규숙, 오현숙 공저, 가족치료, 양서원, 2005
김용태. 가족치료 이론, 학지사, 2000
박태영. 가족치료이론의 적용과 실천 서울:학지사, 2001
김유숙, 가족치료, 학지사, 2003
MichaelP. Nichols, Richard C. Schwartz, 김영애역, 가족치료, 시그마프레스, 2004
Raymond J. Corsini.Danny Wedding,김정희역, 현대심리치료, 학지사, 2004
Papero, D. Bowen Family Systems Theory. Boston:Allyn and Bacon, 1990.
Satir, V.Conjoint Family Therapy. 김만두 역. 가족치료의 이론과 기술, 홍익제, 1998
The New People Making. 나경범 역. 아름다운 가족, 창조문화,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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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2.12
  • 저작시기20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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