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Introduction
1) 바로크란?
2) 네덜란드 바로크 시대의 미술과 특징
2. 베르메르
1) 베르메르란 누구인가?
2) 베르메르 그림의 특징
3) 진주귀걸이 소녀와 동방코드
1) 바로크란?
2) 네덜란드 바로크 시대의 미술과 특징
2. 베르메르
1) 베르메르란 누구인가?
2) 베르메르 그림의 특징
3) 진주귀걸이 소녀와 동방코드
본문내용
하학적인 성격을 부여한다, 표현의 지대한 영향을 주는 빛은 형태를 고립시키거나 드러냄으로서 이상적인 미를 형성하는 과정에 참여한다. 역설적이게도 데셍은 선이 아니라 빛을 처리함으로써 얻어진다. 불연속적인 빛에 의해 사물이 드러나는 것이다.
2) 여성
- 베르메르의 그림에선 특히나 여성이 주체로 되어 나오는 그림이 대부분이다.
- (그림) 여성이 짊어져야 하는 의무 여성을 옮아 맨 책임감이며 훈계 등을 표현
- 여성, 하녀 등 모든 lady는 자신의 일에 충실해야 하며 헌신적인 봉사를 토대로 한다.
- 성경: 현숙한 아내는 진주보다 귀하다.
- 베르메르는 긍정적 방식으로 교훈을 말한다.
3) 그림 속의 그림
-고독을 벗어나기 위해 한 여성의 욕망, 여성의 중용과 욕정의 억제를 훈계한다. 이는 그림 속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큐피트의 그림은 여성의 처녀성 의심하는 것이고 아기모세의 그림은 죄악의 아이들을 버리라는 것이다.
4) 진주
- 카톨릭적인 해석은 마태복음의 비유에 근거한 전통적인 해석에 따라 하늘, 더나아가 신앙, 그리스도 말씀을 상징한다.
-진주목걸이는 허영심을 나타내며 이는 절제의 도덕적 경고가 될 수 있다.
-기본덕목인 절제를 ... 진주와 푸른 리본은 감정적대립과 물질적대립을 나타낸다.
5) 분위기
- 그의 그림에 나타나는 것들은, 인물이든 사물이든 혹은 풍경이든 예외 없이 소박하고 부드러우며 고요하다. 그것은 마치 천성적으로 순박한 마음씨를 지닌 사람을 만날 때처럼 혹은 어떤 오랜 수업 후에 깨달음을 얻은 늙은 선승처럼 조용하고 편안하며 우리를 느긋하게 한다.
- 베르메르는 예술사적으로 보아 그때까지 꽃피었던 개인 초상화, 집단 초상화 혹은 풍경화나 정물화와는 달리 ‘부르조아 풍속화’를 창출시켰다고 일반적으로 평가된다.
왜냐하면 그의 그림에서는 성스런 소재가 아니라 일상적인 소재가, 조형적인 모티프가 아니라 사적인 모티프가 즐겨 다루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일상적 관습이나 취향이 회화의 대상이 됨에 따라 그가 즐겨 그린 그림의 주제는 도시의 풍경이나 가구와 융단, 지도와 진주 등등이 나오는 실내 장면이되었다. 그리고 몇몇 공간은 그 속에서 조금씩 변주되면서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나아가 그의 그림 기법에 특징적인 것으로 강렬한 색채 대비가 언급되기도 한다. 이런 색채 대비를 통해 있을 수 있는 원근법적 왜곡을 피하면서 놀라울 정도로 실내 공간을 사실적으로 드러내 보이기 때문이다. 혹은 인물들을 그림의 변두리가 아니라 정 중간에 위치시킴으로써 인물과 관찰자 사이의 거리를 창출해내는 화법이 그의 그림의 한 특징으로 언급되기도 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그림 속 인물과 관찰자의 직접적 친밀성의 느낌 대신 더욱 더 객관적인 성찰의 계기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일련의 언급들은 그 자신만의 특징이라기보다는 서구 예술사의 전례 없는 황금기를 일구었던 17세기 네덜란드 회화의 몇몇 특성 중 하나라고 말해야 한다. - 지금 여기에서 고개를 들거나 돌리면 언제라도 마주칠 수 있는, 누구에게나 낯익은 일상적 정경이다.
2) 여성
- 베르메르의 그림에선 특히나 여성이 주체로 되어 나오는 그림이 대부분이다.
- (그림) 여성이 짊어져야 하는 의무 여성을 옮아 맨 책임감이며 훈계 등을 표현
- 여성, 하녀 등 모든 lady는 자신의 일에 충실해야 하며 헌신적인 봉사를 토대로 한다.
- 성경: 현숙한 아내는 진주보다 귀하다.
- 베르메르는 긍정적 방식으로 교훈을 말한다.
3) 그림 속의 그림
-고독을 벗어나기 위해 한 여성의 욕망, 여성의 중용과 욕정의 억제를 훈계한다. 이는 그림 속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큐피트의 그림은 여성의 처녀성 의심하는 것이고 아기모세의 그림은 죄악의 아이들을 버리라는 것이다.
4) 진주
- 카톨릭적인 해석은 마태복음의 비유에 근거한 전통적인 해석에 따라 하늘, 더나아가 신앙, 그리스도 말씀을 상징한다.
-진주목걸이는 허영심을 나타내며 이는 절제의 도덕적 경고가 될 수 있다.
-기본덕목인 절제를 ... 진주와 푸른 리본은 감정적대립과 물질적대립을 나타낸다.
5) 분위기
- 그의 그림에 나타나는 것들은, 인물이든 사물이든 혹은 풍경이든 예외 없이 소박하고 부드러우며 고요하다. 그것은 마치 천성적으로 순박한 마음씨를 지닌 사람을 만날 때처럼 혹은 어떤 오랜 수업 후에 깨달음을 얻은 늙은 선승처럼 조용하고 편안하며 우리를 느긋하게 한다.
- 베르메르는 예술사적으로 보아 그때까지 꽃피었던 개인 초상화, 집단 초상화 혹은 풍경화나 정물화와는 달리 ‘부르조아 풍속화’를 창출시켰다고 일반적으로 평가된다.
왜냐하면 그의 그림에서는 성스런 소재가 아니라 일상적인 소재가, 조형적인 모티프가 아니라 사적인 모티프가 즐겨 다루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일상적 관습이나 취향이 회화의 대상이 됨에 따라 그가 즐겨 그린 그림의 주제는 도시의 풍경이나 가구와 융단, 지도와 진주 등등이 나오는 실내 장면이되었다. 그리고 몇몇 공간은 그 속에서 조금씩 변주되면서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나아가 그의 그림 기법에 특징적인 것으로 강렬한 색채 대비가 언급되기도 한다. 이런 색채 대비를 통해 있을 수 있는 원근법적 왜곡을 피하면서 놀라울 정도로 실내 공간을 사실적으로 드러내 보이기 때문이다. 혹은 인물들을 그림의 변두리가 아니라 정 중간에 위치시킴으로써 인물과 관찰자 사이의 거리를 창출해내는 화법이 그의 그림의 한 특징으로 언급되기도 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그림 속 인물과 관찰자의 직접적 친밀성의 느낌 대신 더욱 더 객관적인 성찰의 계기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일련의 언급들은 그 자신만의 특징이라기보다는 서구 예술사의 전례 없는 황금기를 일구었던 17세기 네덜란드 회화의 몇몇 특성 중 하나라고 말해야 한다. - 지금 여기에서 고개를 들거나 돌리면 언제라도 마주칠 수 있는, 누구에게나 낯익은 일상적 정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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