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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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디자인의 개념

2. 한국 디자인의 역사

3. 현대 디자인의 역사와 발전
(1) 다다이즘
(2) 초현실주의
(3) 초상표현주의
(4) 팝아트
(5) 옵아트
(6) 미니멀 아트
(7) 포스트모더니즘

4. 디자인의 목적과 기능

5. 디자인의 분류 및 종류

6. 21세기, 디자인의 중요성

7. 미래의 디자인

8. 한국 디자인의 나아갈 길

9. 참고자료

본문내용

BM의 성공사례로 입증되었다.
7. 미래의 디자인
산업사회의 비판이론에 힘입어 디자인을 산업경제와 관련시키지 않고 인간의 근원적인 조형활동으로서 인류학적 관점에서 확대 해석하려는 이론도 등장한다. 그래서 인간이 만든 모든 물질적인 창조물을 디자인이라고 정의하는 이론도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디자인 개념은 대개 두 가지 관점에서부터 비롯된다.
첫째, 시장지향적 디자인을 반대하는 반디자인 운동에서 비롯된 이론으로서 인간이 창조한 조형물에 대해 상징적이고 의미론적으로 연구하려는 경향이다.
둘째, 윤리주의 방향에서 굿-디자인에 대해 비판함으로써 디자인을 새롭게 연구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산업발전에서 비롯되는 환경문제에 초점을 맞출 때에는 디자인의 발달이 종국으로는 인간의 생존을 위협할 것이라는 위기의식으로 연결되고, 따라서 산업디자인 무용론이라는 극단적인 주장도 나온다.
많은 디자이너들과 이론가들이 정의한 디자인의 개념은 각각 타당한 논리를 갖고 있지만 포괄적이지는 못하다. 이를테면 시각적 외양으로 디자인을 정의한 것도 있고, 기능에 대해서 전혀 언급하지 않거나 또는 성능만 강조하는 정의도 있다. 때로는 사회적 공공이익을 위주로 하는 디자인은 소홀히 하고, 상업적인 것을 중심으로 정의한 것들도 많다. 또 남성 위주의 디자인을 비판하는 페미니스트 디자인 이론도 있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현실적인 산업사회의 생산방법과 시장논리를 전제로 하지 않고 디자인을 정의한다면, 디자인은 인간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형상화하는 창조활동이라는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을 뛰어넘지 못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다시 미술과 디자인의 구별은 무의미해질 것이다. 지난 2세기 동안 기술적 결정주의가 근대사회를 지배했다. 숨쉴틈 없는 과학기술의 진보는 디자인 발전의 전제였다. 지난 수세기 동안 우리의 현실적인 삶을 결정적으로 향상시켜 준 이러한 과학기술의 진보가 오늘날 사회적인 모든 병폐와 생태환경파괴의 원인이라고 생각하게 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앞으로의 디자인 논의의 대부분은 사회비평적 시각에서 물질문화에 촛점을 맞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논의들은 디자인 분야의 실증적 조사나 연구에서 비롯되기보다는 과거에도 그랬던 것처럼 다른 학술 분야에서 유행하는 이론을 적용하거나, 그 틀을 벗어나지 못할지도 모른다. 후기 산업사회, 정보화 사회로 특징되는 오늘의 사회는 경제적·환경적 위기에 봉착해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 그 가운데에서도 기술 중심의 진보가 생물학적 생태계를 파괴할 것이라는 위기의식이 디자인에 영향을 줄 것이다. 현재의 디자인 상황은 기존의 것을 재디자인(re-design)하는 차원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생태환경의 위기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주장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에콜로지(ecology)와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등가성을 통해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고, 또한 이러한 주장도 타당하다고 말하지만 현실적으로 그 실현 가능성은 아직 불명료하다.
앞으로의 디자인은 그것이 어떠한 것이든지 그린 디자인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주장이 우세하다. 그래서 오늘날 대부분의 디자인 논설은 불가피하게 계몽적이다. 그리고 미래의 디자인의 역할은 자연과 문화의 조화를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주장한다. 또 과도한 경제성장과 그에 수반되는 병폐를 피하기 위해서 부분적으로 저성장·무성장·안정 상태의 경제, 에코페미니즘, 바이오 테크닉, 생명 중심 테크놀로지의 재발견, 대체디자인, 그린디자인, 버전-업 중심의 디자인 등이 대안으로 제안되기도 한다. 우리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분야에서도 지금까지 긍정적으로 생각해 왔던 개발지향적인 산업발전에서 비롯된 생태환경의 파괴 때문에 환경문제와 정치문제의 차원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이 지금까지 짧은 기간이나마 굿-디자인의 긍정적인 방향에 크게 영향을 미칠지도 모른다.
8. 한국 디자인의 나아갈 길
우리나라 산업디자인의 출발은 1960년대 초로 우리나라에서 근대 공업이 시작된 시점과 비슷하다. 이 시기의 산업디자인은 한국 최초의 진공관식 라디오와 텔레비젼으로 대표될 만큼 그 수준이 낮았다. 그러다가 1966년 대한민국 상용미술 전람회가 개최되고, 포니 승용차(1976)가 시판되면서 본격적인 산업디자인 시대가 열렸다. 1980년대에 컬러방송이 시작되면서 색채문화혁명이 일어나 패션과 유행을 선도하는 디자인 대중화시대를 맞게 됐다. 특히 1988년도 서울올림픽 대회를 전후로 하여 개방화, 자유화 바람이 불어닥치자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해 첨단과학과 기술혁신 그리고 디자인 개발이 중요하다는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19세기 이후 가본주의 경제사회는 제품의 시장성과 미적가치 사이에서 깊은 갈등을 겪어왔다. 시장성을 산업화로 미적 가치는 예술과의 결합이라는 디자인 이념이 주도해 왔다. 산업화에 보다 큰 가치를 두었던 시장 중심의 디자인은 21세기 산업의 발달과 국제사회의 변화로 인해 여러가지 지식과 경험을 축적하여 산업사회에 뿌리를 내렸다. 이제는 한 발 더 나아가 각 나라마다 부를 쌓기 위한 수단의 하나로 디자인을 발전시키는 단계에 와 있다. 독일은 과학의 이름으로, 이탈리아는 예술의 이름으로, 스칸디나비아는 공예품의 이름으로 디자인을 외국에 판매한다. 또한 미국은 비즈니스라는 이름으로, 일본은 가장 작으면서도 뛰어난 성능과 독특한 디자인으로써 세계를 석권하고 있다. 이제 우리는 한국 디자인의 위상은 어디쯤이며 어떤 이름으로 세계에 진출할 것인지를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우리의 유구한 문화전통과 정신적, 물질적 유산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디자인 문화 창조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일만이 남아 있는 것이다. 디자인은 인간의 정신을 총체적으로 반영하는 문화의식의 표상이다. 따라서 형식적이고 시각적인 특성보다는 새로운 인식을 기본으로 한 우리만의 독자적인 정신과 문화의 이해에서부터 우리의 디자인은 출발해야 한다.
8. 참고자료
정시화, 산업디자인 150년, 미진사
정시화, 한국의 現代디자인, 열화당
한국 디자인 진흥원 홈페이지 http://www.designd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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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2.25
  • 저작시기2013.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2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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