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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배경
* 프로필
* 이슈
- 포잠박 절충안의 세가지 근원
- 오브제 놓기의 가치
- 복고적 언어와의 절충
- 공간 품기와 도시개념의 제3세대
* 연대별 작품도표
* 작품 분석
* 프로필
* 이슈
- 포잠박 절충안의 세가지 근원
- 오브제 놓기의 가치
- 복고적 언어와의 절충
- 공간 품기와 도시개념의 제3세대
* 연대별 작품도표
* 작품 분석
본문내용
무명의 포잠박이 세인의 관심을 끌면서 도시내 집한주거에 신선한 타입을 제안한<오트 포름 가 아파트>가 그것이다. <에릭 사티 음악원>에서 느꼈던 인상처럼, 여기서도 역시 파사드의 다양한 형태와 개구부의 독특함이 이 주거군을 방문하는 이들의 우선적 관심을 끌게 된다. 그리고 두 층높이에 걸쳐 뚫린 창문의 크기나 반복된 개구부의 조합에 의해 형성된 파사드 스케일의 모호함은 관찰자로 하여금 평범한 주거건물을 거대한 기념물로 착각하게 한다. 그러나 외부의 장식적 형태언어의 사용이 이 건물에서는<에릭 사티 음악원>에 비해 현저히 감소하고 있으며, 파사드면의 비례, 불투명한 벽과 열린 개구부의 대비, 그리고 다양한 볼륨의 반복 등과 같은 순수하고도 추상적인 조형 효과에 의해서 그 이미지의 변화를 얻어내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동시에 이 주거계획에서 포잠박이 강조하는 것은 건축물 자체에서 비롯되는 형태의 독특성보다는 건물들의 배치와 그에 따른 외부공간의 구성에 그 초점이 있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