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엔터테인먼트의 일본, 중국시장진출과 향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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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M Entertainment 사업전략

5. 해외시장진출배경

6. 일본시장진출전략

7. 중국시장진출전략

8. 향후전략

9. 시사점

본문내용

수익성을 높이려면 갈 길이 멀다. 젊은 세대들이 소비흐름을 주도하는 디지털 시대의 경제체계의 특성과 맞물려 산업 붐을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연예 산업 또한 기업자금이 안정적으로 들어오기 위한 안정성을 갖추는 것은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연예 산업 이외의 분야에서 M&A를 통한 합작 등을 통하여 수익구조를 안정적으로 만드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5) 유통전략
불법음반이 활개치고 무단복제 되어진 mp3파일이 난무하는 현재 상황에서는 SM만의 확실한 유통망을 가지고 불법적인 상황들에 대처하고 단속할 수 있는 권리를 가져야 한다, 예를 들어 요즘 가장 심각하게 불법음반과 mp3파일이 성행하는 중국에 확실한 유통망을 갖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회사 설립의 문제와 같은 것이 실행의 한 방법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올바른 유통망을 구축 했을 때는 정부를 상대로 하여 불법음반과 mp3파일을 단속해 줄 것을 당당하게 요구 할 수 있게 되므로 여러모로 이익이라 할 수 있겠다.
(6) 국민가수개념의 스타 만들기
SM엔터테인먼트의 가수나 연기자를 보면 국민가수 개념의 스타가 없다고 할 수 있겠다. 시간이 지나면 팬들의 관심에서 멀어지며, 일회적이거나 폭발적인 인기를 얻는 한시적 베스트셀러 스타가 아닌 시간이 지나고 나이가 들어도 여러 세대에게 폭넓게 사랑받을 수 있는 스타가 없다는 것은, 어찌 보면 새로운 스타를 발굴해 내지 못했을 경우, 혹은 새로운 스타가 성공하지 못했을 경우 회사가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는 단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스테디셀러 스타가 될 수 있을만한 인재를 발굴하고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기 위해 어떤 전략을 펴야 하는지 생각해보고 만들어내야 한다.
(7) 아시아를 벗어나 미국 등 더 큰 시장을 목표로 한 스타 만들기
미국시장에서 어느 정도 인정받으며 성공을 거두고 있는 JYP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가수 비의 예처럼, SM에서도 아시아를 벗어나 서양에서도 통할 수 있는 스타를 발굴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아 글로벌 연예산업의 최대 목표를 이루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SM측 에서도 이와 같은 여러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조금 더 박차를 가하여 미국 현지 오디션이나 캐스팅을 통해 아시아인과 미국인이 공동으로 그룹을 형성하여 활동하거나, 비가 그랬듯이 미국의 뮤지션들에게 곡을 받고 춤을 배워서 현지화 전략으로 다가가서 활동을 시작하는 방법 등을 실행한다면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9. 시사점
SM엔터테인먼트사의 국제화 전략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캐스팅에서부터 시작이 된다. 그것이 사실이든 아니든 그들의 시각에서 성장가능성이 큰 스타를 찾아내는 것이다. 그리하여 SM 엔터테인먼트는 발굴, 트레이닝, 기획, 프로듀싱의 독자적인 시스템을 가짐으로써 내실을 기하여 내부를 일단 튼튼히 하였다.
또한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하기 위해 신규 사업인 라이센싱, 해외사업, 음반 마케팅/판촉부문 등의 조직을 가하여 내부를 다시 손질 한다. 그리고 일본에서 활동을 하게 된 보아의 경우에서 보듯이 기존 우리나라의 음반 발매 방식의 틀을 깨고 싱글 앨범을 발매하였다. 이는 우리나라에 있던 문화이기는 했으나 크게 선호되지 않던 방법이었고, 일본 시장의 상황을 이해하고 거기에 맞춰 음반을 발매, 성공한 대표적 예이다. SM JAPAN, SM CHINA등의 설립은 SM엔터테인먼트가 진출할 각 나라 문화 특성 등의 이해를 도와 소비자(외국인)의 입맛에 맞는 음악을 제공하여 SM사의 해외진출의 성공적 사례가 되었고 진출 가수의 명예는 물론 SM사의 이미지 상승에 기여하였으며 이로 인해 이익은 자연스럽게 따라 오게 되었다. 또한 SM JAPAN을 통해 일본의 문화를 바로바로 접하여 그에 대비함으로써 우리나라에서 일본 문화 개방 이후에 빠른 대처를 실시할 수 있게 하여 문화개방에 따라 올수 있는 혼란과 그에 따른 타격에 큰 피해를 피할 수 있게 해주었던 효과적 방어 수단으로서 기능을 톡톡히 하기도 했다.
또한, 중국으로의 진출도 구매 가능한 소비자는 많지만 그 당시에 90%정도가 불법으로 유통이 되는 불법 TAPE, CD가 판을 치고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중국의 WTO가입을 바라보면서 불법유통의 %도 낮아질 것을 예상하여 시장에 뛰어든 점도 들 수 있겠다. 이 사례는 트랜드 뿐만이 아니라 정책 또한 신경을 쓰는 넓은 시야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SM은 음반 엔터테인 업계에 독보적이고 전설적인 성공신화를 이룩하였다. 이전 까지 와의 기획사의 개념을 뛰어넘어, 단순한 음반 기획과 가수 매니지먼트가 아닌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사업 분야를 개척한 것이다. 오늘날 수많은 음반 기획사들이 SM의 마케팅 전략을 모방하고 있지만 그 어느 곳도 SM이 이룩해 놓은 이미지를 따라갈 수 는 없었다. 사람들은 달나라에 처음 간 암스트롱은 기억 하지만 그 이후의 더욱 발전된 우주 개발은 기억하지 못 하듯이 ‘마케팅 선도자의 법칙’에 따라 최초의 사업 개척자인 SM만을 기억하고 그것이 가장 좋은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아무리 유명한 가수라도 그 가수의 소속 기획사가 어디이며 어떠한 기획을 통해 우리 앞에 나타나는지 잘 알지 못한다. 하지만 SM소속 가수들은 누가 있으며 그들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태어났는지 훤히 알고 있다. 또한 SM사단의 소속 가수라 하면 일단 기대감과 호기심, 그리고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SM의 음반시장 점유율은 가희 독보적이라 하겠다. 이렇듯 고객들의 의식 속에 SM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준 것은 커다란 마케팅 성과라 하겠다. 이러한 점에서 SM 엔터테인먼트가 갖고 있는 전략적 우위는 대단히 크다고 볼 수 있겠다.
<참고자료>
www.smtown.com
www.kisline.com
www.ifpi.org
www.miak.or.kr
www.riaj.or.jp
www.kotra.or.kr
www.kocca.or.kr
boa.ilikepop.com
www.avexnet.or.jp/boa
블루오션의 거상 - 안치용, 해바라기, 2006
한류, 글로벌 시대의 문화경쟁력 - 박재복, 삼성경제연구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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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4.28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28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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