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문화 공통] 교과서 5장(강의 5강)에 소개된 소비트렌드 (명품, 매스티지 명품, 패스트패션, 위조품, 빈티지패션, 안티브랜드, 친환경소비) 중 한 개를 선택하여 그 소비트렌드의 전형적인 소비자를 주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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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션과 문화 공통] 교과서 5장(강의 5강)에 소개된 소비트렌드 (명품, 매스티지 명품, 패스트패션, 위조품, 빈티지패션, 안티브랜드, 친환경소비) 중 한 개를 선택하여 그 소비트렌드의 전형적인 소비자를 주변에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생활과학과 1학년 패션과 문화 공통] 교과서 5장(강의 5강)에 소개된 소비트렌드 (명품, 매스티지 명품, 패스트패션, 위조품, 빈티지패션, 안티브랜드, 친환경소비) 중 한 개를 선택하여 그 소비트렌드의 전형적인 소비자를 주변에서 1명 선정하여 관찰, 분석한 후 다음 설명을 참조하여 ①~⑦번 항목의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여 리포트로 작성한다.
① 선택한 소비 트렌드
② 관찰 대상자
③ 소비 대상
④ 생각 (사고나 가치, 태도)
⑤ 행동 (소비 대상과 관련된 관찰 대상자의 특징적 행동)
⑥ 결론
⑦ 과제 총평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명품브랜드의 개념
2. 선택한 소비트렌드 : 루이비통
1) 루이비통
2) 루이비통의 현황
3. 소비트렌드 전형적인 소비자 관찰 분석
1) 관찰 대상자의 간략한 소개
2) 소비대상
(1) 구매제품의 종류와 특징
(2) 구매경로
3) 생각
(1) 기대하는 이점이나 혜택
(2) 개인적 의미와 관찰자의 태도
4) 행동
(1) 구매제품의 쓰임새
(2) 제품의 사용 및 관리와 관련된 특징적 행동
5) 결론
4. 과제총평
1) 우리나라 명품선호 현상
2) 우리나라 디자인의 현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다는 것이다.
2) 우리나라 디자인의 현실
요즘은 디자인이 중요한 시대에 있다. 오히려 기능보다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사회로 변하고 있다. 자동차를 구입하는 것에 있어서도 디자인은 기능과 맞먹는 중요한 선택사항이 되었다. 명품에 있어서도 실용성 못치 않게 중요한 것은 당연 디자인일 것이다. 디자인은 우리가 접하고 있는 모든 것이기 때문이다. 이탈리아나 영국, 유럽국가에서는 디자인 분야의 발전과 경쟁력 생산성을 위해 국가에서 발 벗고 나선다. 한 예로 영국에서는 산업혁명 이후로 거의 모든 제조업의 모습들이 사라졌다. 이들은 국가가 어떻게 먹고 살아야 하며 경쟁력을 어디에 둘지에 대해서 전전긍긍 할 때 블레어 총리가 주장했던 것이 창조적인 영국이다. 창조적 문화산업분야를 자신들의 주 업종으로 내세웠고 그 중에 디자인은 핵심으로 내세워졌다. 어쩌면 명품문화와 바로 직결될 수 있는 디자인에 대해서 우리나라의 현실은 어떠한지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다.
먼저, 디자인에 대한 무지와 의식부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디자인의 영향과 경쟁력을 깨닫지 못하고 있고 오히려 디자이너들의 디자인을 국가가 저지한다고도 할 수 있다. 한 예로 한 업체에서는 2005년 벤처기업 디자인상 대상을 수상했다. 모니터와 본체가 공간을 너무 많이 차지하자 모니터와 본체를 합친 아이디어 상품이었다. 원래 이것은 98년 국내 최초로 개발 디자인 그림을 가져갔다가 디자인 진흥회에 갔다가 이것은 그림일 뿐이다. 우리는 이곳에 투자할 생각이 없다 라며 저지 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디자인에 대한 투자는 시장에서 돌아오는 이익에 비하면 절대 크지 않은 비용이라고 한다. 디자인은 기술투자에 비해 19배의 효과를 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한다. 그러나 많은 기업에서는 아직도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며 쓰고 싶지 않은 비용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디자인에 대한 투자 비율만 따 져 봐도 영국은 2.6%, 우리나라는 0.3%에 불과한 실정이다.
둘째, 열약한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는 해마다 디자이너를 3만 6천명이나 배출해낸다. 세계에서 2번째 규모이다. 우리나라의 디자인은 선진국의 80% 까지 성장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몇몇 대기업만으로 거의 성장하고 있어 그 한계가 있다. 우리의 대학 교육은 IT나 전자 쪽 디자인에 편향되어 있고 제품전체를 알고 제품전체를 디자인하는 사람은 매우 적으며. 제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쪽으로만 디자인을 하고 있어 디자인 자체가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간과하고 있다.
셋째로, 디자이너의 열약한 근무환경을 들 수 있다. 국내의 디자인 회사는 1200여개나 되 고 이 때문에 저가 경쟁이 심화되어 돌아오는 이익이 매우 적다. 게다가 빡빡한 일정과 밤샘근무가 일상다반사 이다. 그들은 한낮 기능인으로 전락해 버렸으며 그로 인해 참신하고 기발한 창조성이 발휘되기 어려운 실정이다. 그에 비해 외국은 시간을 넉넉히 잡고 틈틈이 짬을 내며 자신을 재충전 한다. 그러나 영국에서는 회사의 직원에 속하지 않으며 그들의 능력을 인정받으면 회사를 창업하고 또 자신의 제품으로 로열티를 받는다. 즉 자신의 능력대로 돈도 돌아온다는 것이다.
정리하면 해외로 나가는 우수 디자이너들에게 따가운 눈초리를 보내기에 앞서 그만큼 뒤처지고 열약한 국내의 기업과 디자이너들의 여건을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우리는 한 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계층은 분화되었다. 그 동안의 계층 간의 대립과 상류층 소비자들의 명품문화는 일반 서민들에게 위화감과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하는데 부정할 수 없는 영향을 끼쳐왔다. 허나 일반 서민들도 무조건적으로 그들을 적대시 하고 피해 의식에 사로잡혔다는 것도 인정을 해야겠다. 인터넷을 검색하던 중 아끼고 절제하며 부자답지 않게 사는 것도 일종의 과시욕 이라며 비난을 하며 트집을 잡으니 남을 깎아내리려는 인간의 한 심성으로 보인다. 더욱이 미디어는 그런 풍토를 부추기는데 큰 역할을 했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상류층의 명품족을 비난하거나 일반 서민들이 피해의식을 느낀다고 서로의 잘잘못을 따질 것이 아니라 우리 모든 계층이 올바른 소비문화와 안목을 가져야 된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명품을 얻는 것 또 그 이름 자체를 쫓아가지 아니하고 명품 그 자체를 사랑하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이탈리아 국민들의 국민성도 필요할 것이고 우리나라도 사치품이 아닌 정말 온갖 정성과 혼과 얼 고귀한 목표의식과 장인정신이 조화된 훌륭한 명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정말 명품 그 자체로서 빛날 수 있는 명품말이다. 명품 같은 사람이 그리운 우리네 시대. 명품으로 치장한 사람들이 아닌 명품같이 빛나는 인생과 고귀한 인격을 가지기 위해서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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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주(2011) 마케팅 어드벤처, 미래의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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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스페셜- 한국 디자인을 말한다(05.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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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C 시사매거진 2580- 짝퉁과 명품사이(05-11-06)
전민정, 한일 명품 산업의 비교분석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김병한, 명품 구매자의 백화점 결정변수가 백화점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대 경영학과
김성배, 배일현, 명품선호도의 선행변수 및 그 결과에 관한 연구 : 백화점 명품구매 고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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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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