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에 대해,이상과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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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에 대해,이상과 본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동굴의 비유

2. 도덕적 삶에 대한 정의

3. 기게스의 반지

4. 세종류의 선

5. 이상과 본질

6. 국가와 개인

7. 절제

8. 이상 국가를 위한 교육

9. 플라톤의 민주주의에의 도전

10. 덕이 있는 영혼

11. 플라톤과 소크라테스의 차이점

12. 플라톤에 반대하는 주장들

13. 플라톤 윤리설의 난점

본문내용

정의의 개념이 필연적으로 도출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정의를 건강한 것으로 본다면 플라톤의 정의는 개인에 머무르고 있는데 일상적인 정의의 개념은 다른 사람들과 관련되는 가치이므로 이는 논점상이의 오류라고 할 수 있다. 플라톤은 플라톤적인 정의가 건강함을 산출한다는 점을 증명하였을지는 몰라도 플라톤적인 정의가 진정한 정의를 산출하는데 실패하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정의가 어떤 특성이 지니고 있는 특별한 요소라면, 논점선취의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그가 정의롭지 못한 영혼을 지닌 사람이 행하는 행위와 무관하게 어떤 행위들이 정의롭지 못하다고 주장할 경우에 해당된다. 또한 행위 그 자체로 정의롭지 못한 것이라고 주장할 필요가 없었다. 균형 잃은 영혼이 이러한 행위를 하게 된다는 점을 주장하는 것으로 충분할 것이다.
13. 플라톤 윤리설의 난점
1)플라톤 윤리설의 난점은 플라톤 자신의 이론을 설명하면서 사용한 기본적인 은유에 놓여있는 듯 하다. (정의를 건강함으로 보는 등) 2)또한 이성적인 삶이 플라톤이 묘사하려고 했던 그러한 삶이 전혀 아니라는 것이다. 그가 말하는 이성적인 삶은 단지 서양 문명이 창조한 이상, 남성중심의 가치관과 문화의 반영에 머무르지 않는가 하는 의문이 들며 보편성의 정도가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3)그리고 행복과 개인적 자유의 관계를 살펴보면 자유는 플라톤에게 그다지 중요한 것이 아닌 듯싶다. 이는 자율성이 강조되는 시기에 비판받아왔다. 4)마지막으로 그는 본성이 태어나면서 단번에 주어진다는 일종의 본질주의적인 태도를 취하며 훈련과 발전으로 계층이 변화할 수 없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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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5.31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6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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