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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육신][그리스도의 신성][그리스도의 인성][그리스도의 이성]성육신, 그리스도의 신성, 그리스도의 인성, 그리스도의 이성 분석(성육신, 그리스도의 신성, 그리스도의 인성, 그리스도의 이성, 그리스도, 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성육신
1. 성육신의 주체
2. 성경의 증언
1) 구약의 예언
2) 신약의 증언
3. 성육신의 중요성
1) 구속사의 중심
2) 모든 교리와 밀접
3) 성경의 명확한 증언
4. 성육신의 목적
5. 성육신의 필연성
6. 성육신으로 초래된 변화
7. 성육신의 방법 - 동정녀 탄생
1) 사실성
2) 성령의 이중역사
8. 성육신의 바하성
9. 성육신에 대한 견해
1) 성육신에 관한 그릇된 견해들
2) 성육신에 관한 올바른 견해
10. 성육신의 이유

Ⅱ. 그리스도의 신성
1. 성경의 가르침
1) 예수의 자기인식
2) 요한복음
3) 히브리서
4) 바울
5) ꡐ주ꡑ라는 용어
6) 부활의 증거
2. 그리스도의 완전한 신성에 대한 믿음으로부터의 역사적 이탈들
1) 에비온주의
2) 아리우스주의
3. 기능적 기독론
4. 그리스도의 신성의 함의들

Ⅲ. 그리스도의 인성
1. 인성의 증거
1) 예수의 인간적 출생
2) 예수의 인간적 성장
3) 예수의 인간적 외모
4) 예수의 인간적 속성
5) 예수의 인간적 한계
6) 예수의 인간적 칭호
2. 인성의 오류

Ⅳ. 그리스도의 이성
1. 인성
2. 신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충만하더라
히브리서의 말씀은 예수가 인간적 속성을 지녔다는 사실을 명백하게 증거해 주고 있다.
(히2:14) 자녀들은 혈육에 함께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한 모양으로 혈육에 함께 속하심은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없이 하시며
5) 예수의 인간적 한계
예수는 죄가 없으셨지만, 그도 인간적 한계에 부딪칠 때가 많았다. 우리는 이 사실을 통해서도 예수의 인성을 확인할 수 있다(사실 예수는 스스로 자기 자신을 한정하였다).
예수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굶주림으 고통을 겪었다. 예수가 광야에서 시험받는 장면을 기록하면서, 성경은 “사십 일 밤 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마 4:2)라고 기록하고 있다.
또한 예수는 갈리리로 가기 위해 사막길을 통하여 사마리아에 도착하였을 때, 예수는 “행로에 곤하여 우물 곁에 그대로 앉으셨다”(요 4장 6절)
예수와 제자들이 갈릴리 바다를 건너가실 때 바다에 큰 놀이 일어나 물결이 배에 덮이게 되었다. 그 때 예수는 “주무셨다”(마태복음 8장 24절).
그리고 나사로의 무덤에서 예수는 “우셨다”(요 11 : 35)
또한 십자가에 달리실 때 예수는 “목마르다”(요 19장 28절)
히브리서 4장 15절을 통하여 예수님의 인간적 한계가 우리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 수 있다.
(히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예수는 마치 대제사장처럼 우리 인간의 모든 연약함과 인간성의 한계를 공감하였다.
6) 예수의 인간적 칭호
① 예수
예수의 인성은 예수님께서 인간적 칭호에 의하여 언급되었다는 사실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이 중 하나가 바로 ‘예수’이다.
사도행전 2장 22절에서 베드로는 예수(JESUS)를 한 인간으로 언급하고 있다.
(행2:22)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도 아는바에 하나님께서 나사렛 예수로 큰 권능과 기사와 표적을 너희 가운데서 베푸사 너희 앞에서 그를 증거하셨느니라
② 인자
또한 예수가 삭개오를 부를 때 자기 자신을 인자(사람의 아들)라고 언급하였다.
(눅19:10)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예수가 자기 자신을 “인자”라고 언급한 것이 복음서에 80회 이상 기록되어 있다.
2. 인성의 오류
예수의 인성을 완전히 정당화 정당하는 데 실패한 기독론은 일반적으로 가현설(假顯設, Docetism--dokeo “.....으로 보임”의 뜻)로 분류된다. 이 견해에 의하면 그리스도의 인성은 진짜가 아니었다는 것이다. 그는 인간으로 보였지만 엄밀히 분석한 결과, 이것은 환각으로 증명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예수는 진정으로 “우리의 뼈의 뼈, 우리의 살의 살”이 아니라, 하나의 유사인간(類似人間)이었다는 것이다. 교회는 우리 주님의 신성을 부인하는 이단에 대해서처럼 가현론을 정리하는 민첩했으며 또한 결정적이었다.
가장 오래된 가현설은 영지주의로 알려진 사상의 형태에서 발생하였다. 2세기 전에 영지주의 사상은 기독교 신학에 침투하기 시작했다. 영지주의의 기본적 전제의 하나는, 물질은 악하다는 것이다. 혈육의 인간은 물질적인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죄악성을 띨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영지주의는 수육을 부인했다. 그리스도는 단순히 인간으로 보인 것에 불과하다는 거이다. 억지로 주장된 그리스도의 “몸”은 감각에 대한 일종의 현상에 불과하다고 말하면서 풀무불 속에서 히브리 세 청년과 같이해 주신 하나님의 가견적 현현의 확대형이라는 것이다.
예수의 인성을 부인한 초기의 또 다른 하나의 예는 사벨리우스주의로 알려진 제3세기에 있었던 삼위일체설의 이단에서 찾아볼 수 있다. 사벨리우스는, 하나님이 자기 자신을 세 가지 인격적인 형태로 나타내셨다고 주자했다. “아버지로서의 하나님은 창조자이시다; 수육을 통하여 나타나신 그 하나님은 아들로서 알려졌고, 구속주의 직책을 완수하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령으로서의 하나님은 교회 안에서 그의 영적 사역을 계속하신다” 이것은 아버지와 아들 사이의 인격적인 구별을 부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예수께서 아버지에게 기도하시고 아버지의 뜻을 행하시기 위하여 오셨다고 하는 평이한 신약성서의 교훈을 위반하는 것이 된다. 교회는 올바르게 이러한 입장을 이단으로 단장하였다.
Ⅳ. 그리스도의 이성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은 인간 구원을 위한 그리스도의 사역에 반드시 요구된다. 따라서 이것이 부인된다면 기독교는 구원의 종교가 되지 못한다.
1. 인성
죄인의 형벌 - 죄인들을 대신하여 형벌을 받으려면 그리스도 자신이 인간이 되어야 했다(히 2:14,15).
시험받는 자를 도움 - 동일한 인간으로서 연약한 자의 어려움을 몸소 겪으시고 이를 도우시기 위해 인간이어야 했다(히 2:14,15; 9:22).
모범이 됨 - 오직 인간으로서만이 다른 인간들의 모범이 될 수 있다.
2. 신성
효력있는 제사 - 단번의 제사로 인간들의 모든 죄를 대속하려면 하나님이셔야 했다.
율법의 완전한 순종 - 율법을 완전히 준수하심으로써 인간에게 영생에 이르게 하는 의를 전가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이셔야 했다.
구속 효과의 적용 -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구속의 효과가 각 개인에게 적용될 수 있기 위해서는 성령을 세상에 보내셔야 했는데, 그러려면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이셔야 했다.
참고문헌
김양수(1995), 교역 지도력의 유형변화에 관한 연구,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신학석사학위 논문
김이곤(1988), 구약의 제사장의 역할과 예배의식, 연세대학교 신과대학·연합신학대학원 학술저널
노영란(1989), 환경윤리의 정립을 위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대로우밀러(1998), 생각은 결과를 낳는다, 서울: 예수전도단
손승희(1977), 한국 기독교 교육의 사회 윤리적 목적에 관한 한 가치관론적 연구, 이승구(2005), 기독교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서울: SFC
이형행(2002), 교육학 개론, 서울: 양서원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정정숙(1994), 성경적 가정사역, 도서출판 베다니,
Brummelen(1996), 교실에서 하나님과 동행하십니까?, 서울 :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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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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