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인의 광화사 심리주의적 접근] 작가 김동인과 그의 작품 광화사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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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동인의 광화사 심리주의적 접근] 작가 김동인과 그의 작품 광화사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작가 김동인의 생애

광화사 줄거리

광화사 분석

나의 생각

본문내용

생각을 유도하는 것이다. 즉, 독자는 이야기 자체에만 몰두하는 자세에서 벗어나 왜 작가가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끌고 가는지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은 비평의 종류 중에서 텍스트 내에서 독자의 역할을 중시하는 독자반응주의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솔거)의 예술에 대한 열정도 그렇지만, 대상을 향한 심미안, 밤을 지내고 난 소경 처녀의 눈빛에 일어난 변화, 그에 대한 안타깝고 절망적인 분노는 그런 경향을 극명하게 보여 주고 있다. 더구나, 소경 처녀가 죽으면서 엎은 벼루의 먹방울이 튀어 그림의 눈동자를 이루고, 그 눈동자가 죽은 처녀의 원망의 눈으로 나타나며, 결국 화공이 미치게 되는 마지막 부분은 거의 악마적인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모든 것의 희생 위에서 희귀한 작품이 완성된다는, 따라서 예술적 완성은 모든 가치에 우선한다는 작가의 성향을 반영한다. 동시에, 솔거로 대표되는 예술가의 강렬한 예술혼의 결과가 '원망의 빛이 서린 미인도'라는 점에서 절대미(絶對美)의 추구는 그토록 지난(至難)한 것임도 암시하고 있다. 그러나 정상적인 삶의 가치에 바탕을 둔 것이 아니라, 독특한 인물 설정과 특이한 주제를 노골화한 작품이어서 보편적 가치론에 수용되기는 어렵다. 솔거가 소경 처녀와 정을 통한 뒤, 순수성이 없다는 한 가지 이유로 그녀를 교살(絞殺)하는 장면 등이 특히 그러하다. 따라서, 솔거라는 인물의 격정적이고 충동적인 성격과 비정상적 가치에 대한 경도(傾倒), '눈동자'라는 결말의 작위적(作爲的) 장치 등과 더불어 이 소설은 김동인 특유의 극단적 예술주의를 보여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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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6.06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8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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