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주의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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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 관

2. 심리주의 비평의 영역

3. Freud 이론

4. 결 론

본문내용

으로 분석하고, 정신의 무의식적 활동을 알 수 있는 왕도로 여겼다. Freud에 의하면 “꿈은 잠자는 상태에서 규칙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며, 꿈을 꾼다는 것은 충동과 억압이라는 이중적인 창조에 인과적으로 의존하는 어떤 것이 아니라 주로 무의식적 충동에 의해 일어나는 수동적인 어떤 것이다.” 꿈의 재료는 현재의 신체적 욕구, 전날의 허상(낮의 잔존물) 등 최근의 경험, 유아기의 기억 등이다. Freud에 의하면 "꿈은 억압된 소망의 위장된 충족이다.
(6) 예 술 론
Freud에 의하면 꿈과 허구는 소망충족이라는 공통된 기능을 갖는다. 그는 예술가를 일종의 신경증 환자로 간주하고, 결국 예술이라는 것도 유아기에 품었던 소망을 충족시키는 것이라고 보았다. 예술가는 그의 ‘개인적 백일몽’을 통해 우리에게 쾌락을 준다. 그러므로 그것이 어떻게 예술작품과 역동적으로 관련되는가를 규명하는데 Freud 미학의 체계적 목표가 있다. Freud는 정신분석학적 방법에 의해 예술작품의 내재적인 의미 파악과 예술가의 성격규명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4. 결 론
문학작품이 인간의 행위와 심리를 대상으로 하는 고도의 정신적 산물이면서 미학적 형식을 갖춘 언어 예술이란 점에서 심리주의 비평은 이의 분석과 해명에 유용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서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복잡한 구성의 작품이나 작가의 심리전기 고찰에 유효한 방법이다. 역사주의, 형식주의, 사회윤리주의, 신화원형, 수용미학, 구조주의 비평 등 각 방법이 나름대로 특징을 갖고 있으나, 심리학적 접근을 상보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방법론상의 확대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그러나 심리주의 비평이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한 유용한 기법임에는 틀림이 없으나, 이의 적용에 유의할 점 또한 없지 않다. 즉 문학비평과 정신분석학은 밀접한 관련성에도 불구하고 그 지향하는 바가 다르다. 정신분석학이 인간의 정신병, 신경증 등의 진단과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데 비해, 문학비평은 작품의 올바른 이해와 평가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이를 오도할 경우 문학비평과 정신분석학의 본말이 전도될 우려도 있다. 따라서 심리주의 비평에서는 작품심리와 작가심리를 혼동하거나 의도론적 오류, 감정적 오류에 빠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할 것이다.
김열규 외 지음,『정신분석과 문학비평』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입문』, 신영사,
곽정연, 『정신문석학과 문학비평』- 논문
문학 소모임 파란 발췌 - 『최인훈 광장 사례』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08.25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6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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