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현황과 발전방안 및 B-boy의 성장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한류에 관하여
서론
1. 한류란 무엇인가?
2. 한류의 형성배경(원인)
3. 한류의 형성시기
본론
1. 한류의 장점 및 단점
2. 한류의 효과
3. 나라별 한류현황 ->문화컨텐츠별 현황
결론
1. 과제 -> 발전방안

비보이에 관하여
서론
1. 비보이란 무엇인가?
본론
1. 비보이의 문화영역 성장과정(미국)
2. 비보이의 한국화 과정
3. 한국 비보이 문화의 강점

본문내용

초반 한국에 상륙한 힙합문화의 형성이라 할 수 있는데, 이른바 힙합 댄스그룹들이 주류 대중음악 시장의 등장은 비보이 문화의 원시적 토대를 다지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1990년대 초에 데뷔한 서태지와 아이들, 듀스, 노이즈와 같은 댄스그룹들이 1980년대 인기를 얻었던 브레이크 댄스를 힙합적인 요소로 변형하여 춤을 대중음악의 전면에 등장시켰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이주노, 양현석, 듀스의 이현도, 그리고 현진영 등은 당시 언더그라운드 나이트클럽에서 유흥거리로 인식했던 춤을 주류 음악의 중심 반열에 올려놓았다. 댄스그룹들의 역동적인 춤동작은 단번에 청소년들의 문화적 감성을 자극해서 노래보다는 백댄서를 더 선호하는 기현상을 낳기도 했다.
그러나 언더그라운드 비보이들에게 한국적 힙합 댄스는 상업적인음악을 뒤에서 보조하는 무대의 엑스트라행위에 불과했다. 힙합 음악은 이제 주류 음악으로 성장했지만, 춤은 독립적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 것이다. 1997년 한국 최초의 정식 비보이 그룹인 ‘피플크루(People Crew)‘가 등장한 것이다. 피플크루는 그 후에 등장한 DMC, Expression, T.I.P 등 연이은 비보잉 크루 결성의 촉매제가 됐으며 세계대회 우승으로 인해 대중의 관심과 사랑을 받기 시작했다. <출처 : 피직스 김효근(2006) 도서출판 길벗, (계명대학교 도서관 793.33 김효근b=2), http://search.naver.com→블로그 검색→비보이문화에 대한 단상>
<표3> 비보이의 한국화 과정
비보이의
한국화 과정
국내 비보이의 형성은 1985년 레이건 대통령 취임식 중 “New York City Breakers' 크루의 비보잉을 통해 전해짐
1980년대 후반 서브웨이, 스파크 등이 활동. 그 때는 다른 춤을 출 때 잠깐씩 추는 곁가지 춤에 불과
1990년대 초반 한국에 상륙한 힙합문화의 형성
- 서태지와 아이들, 듀스, 노이즈와 같은 댄스그룹들이 브레이크 댄스를 힙합적인 요소로 변형하여 춤을 대중음악의 전면에 등장시킴.
댄스그룹들의 역동적인 춤동작은 단번에 청소년들의 문화적 감성을 자극해서 노래보다는 백댄서를 더 선호하는 기현상을 낳기도 함
언더그라운드 비보이들에게 한국적 힙합 댄스는 상업적인음악을 보조하는 엑스트라에 불과. 춤의 독립적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함 1997년 한국 최초의 정식 비보이 그룹인 ‘피플크루(People Crew)‘ 등장 이후 DMC, Expression, T.I.P 등 연이은 비보잉 크루 결성의 촉매제가 됐으며 세계대회 우승으로 인해 대중의 관심과 사랑을 받기 시작
<출처 : 피직스 김효근(2006)(계명대학교 도서관 793.33 김효근b=2), http://search.naver.com→블로그 검색→비보이문화에 대한 단상>
(4) 한국 비보이 문화의 강점
1. 우리 민족이 박자에 강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탈춤만 봐도 박자와 추임새에 따라 춤을 추는데 이는 비트를 타고 춤을 추는 비보잉과 근본적으로 비슷하다. 마당놀이, 마당정신, 광장 문화 측면이 영향을 미친 측면도 있다고 한다. 길거리에서든, 시장 바닥이든 비보이는 어디서도 출 수 있다. 움직이는 어디든 공연공간이 되고 그들의 무대가 된다.<출처 : 피직스 김효근(2006)(계명대학교 도서관 793.33 김효근b=2), http://search.naver.com→블로그 검색→비보이문화에 대한 단상>
2. 한국이 인터넷 강국이라는 것이다. 초고속 인터넷이 잘 보급돼 온라인 매체를 통한 춤 동영상자료 접근이 쉬워 전반적으로 비보이들의 실력이 향상됐다. 예전에는 선배들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기술을 배웠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국내에서 인지도가 별로 없었던 전주 출신의 ‘라스트 포 원’이 2005년 BOTY 챔피언에 등극한 것도 인터넷 학습의 효과라 한다.<출처 : 피직스 김효근(2006)(계명대학교 도서관 793.33 김효근b=2), http://search.naver.com→블로그 검색→비보이문화에 대한 단상>
3. 한국 비보이들의 피나는 연습이다. 보통 외국의 비보이는 생계를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여가 시간을 즐기면서 춤 연습을 하는데, 한국의 비보이는 하루 10시간 이상 춤만 춘다는 것이다. 상대적으로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 실패에 실패를 거듭하며 새로운 춤동작을 완벽하게 연마해 나간다. 기량을 향상하기 위해 이들은 술, 담배는 절대로 하지 않는다. 피나는 연습과 자기 관리만이 새로운 기술, 더 어려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한편으로는(조금 우습고도 슬픈 얘기지만) 군대에 가기 전에 기량을 올려야 한다는 부담감도 실력 향상 요소로 꼽힌다. 한정된 시간에 최고 기량을 쌓기 위해 엄청난 에너지를 연습에 쏟는다는 것이다. 운동선수와 연예인과는 달리 비보이는 세계 대회에서 우승하더라도 어떤 혜택도 받지 못하고 군대에서 특기를 살릴 수도 없기 때문에 더 그렇다.<출처 : 피직스 김효근(2006)(계명대학교 도서관 793.33 김효근b=2), http://search.naver.com→블로그 검색→비보이문화에 대한 단상>
여기에 덧붙여 조직문화나 집단적인 성향의 한국문화 풍토를 원인으로 꼽기도 한다. 개인 기량은 외국 비보이들이 뛰어난 부분도 있지만 여러 명의 집단적인 조화에서는 한국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특히 10대 청소년들에게 비보이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소위 ‘폼이 나서’이기도 하지만, 누구나 할 수 있고 다른 문화보다 희열과 보람을 느끼는 부분이 크기 때문이라고 한다. ‘맥시멈 크루’의 한 멤버는 “하나의 기술을 습득하고 난 다음의 느낌은 자신이 소유하고 싶은 물건을 손에 쥔 것보다 더 큰 희열을 느낀다”며 “이 때문에 배울 때 힘들어도 연습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말한다. <출처 : 피직스 김효근(2006)(계명대학교 도서관 793.33 김효근b=2), http://search.naver.com→블로그 검색→비보이문화에 대한 단상>
한국 비보이 문화의 강점
우리 민족이 박자에 강하다
한국은 인터넷 강국
한국 비보이들의 피나는 연습
조직문화나 집단적인 성향의 한국문화 풍토
<표4> 한국 비보이 문화의 강점
  • 가격3,000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08.06.11
  • 저작시기2008.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90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