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속의 한류와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진출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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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II. 문화 산업과 한류
가. 문화 산업
1. 문화 산업의 개념
2. 문화 산업의 범위
3. 문화 산업과 국가 경제

III. 한류의 원인과 전망
가. 한류의 원인
나. 한류의 전망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다. 한류열풍의 현황

IV.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진출방안
가. 한류가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
나.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진출방안
1. 문화 산업의 역할
가) 고용창출
나) 지역 개발에 기여
다) 삶의 질 향상 및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
2. 문화 산업의 진출방안

V. 결론

본문내용

문화 관광부, 한류문화 육성 방향
< 표 4 > 문화관광부의 한류산업 육성 방안
) 문화광광부
<대중문화의 국제적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확대>
정부는 한류의 지속 및 확산을 위하여 우리 문화콘텐츠의 품질을 유지, 발전시키는 것이 관건이라는 인식 하에 우수 대중공연, 음반물, 영상물에 대한 시상 및 사전지원제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현지인의 정서에 맞고 수준 있는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기반 조성을 위하여 음반, 방송 영상물, 게임 등 콘텐츠의 현지어(現地語) 버전 제작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음반, 영상물 등의 공동제작 및 우수 공연기획사의 해외공연을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가칭)아시아문화교류협의회 구성·운영>
문화관광부는 지난해 10월 우리 가수의 공연이 무산되었던 사건의 예에서 보았듯이 한류흐름에 편승하여 준비 안된 공연, 질이 낮은 콘텐츠의 무분별한 현지 진출로 신뢰를 손상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지진출 계획의 신뢰성을 공식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로서 관련업계와 함께 (가칭)아시아문화교류협의회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며,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을 통해 현지 시장에 대한 보다 면밀한 분석정보를 관련업계에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출 예정이다.
<주요지역 문화관 파견 및 한류 체험관 설치>
이를 위해 북경 등 주요지역에 문화관을 파견할 예정이며,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 해외사무소 설치도 추진중이다.
아울러 현지인들이 한국 대중문화를 종합적, 체계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북경·상해 등 해외의 주요 거점지역에 한국 대중문화 소개 및 체험공간인 "한류 체험관" 설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지역 문화관 파견 및 韓流 체험관 설치>
이를 위해 북경 등 주요지역에 문화관을 파견할 예정이며,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 해외사무소 설치도 추진중이다.
아울러 현지인들이 한국 대중문화를 종합적, 체계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북경·상해 등 해외의 주요 거점지역에 한국 대중문화 소개 및 체험공간인 "한류 체험관" 설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韓流메카 조성>
동대문운동장 등 관광객 밀집지역에 (가칭)"한류메카"를 조성,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우리 대중음악, 게임, 캐릭터, 패션 등의 전시 및 종합체험공간을 만들어 한류관련 산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늘려주는 등 관광산업의 발전에도 도움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장기적 문화교류 확대 차원의 협력관계 형성>
우선, 문화교류에 있어서는 상대국의 여건과 현실을 충분히 감안한 WIN-WIN 전략의 접근이 필요하며, 우리 대중문화의 일방적 진출 드라이브는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오기 쉽다는 인식 하에 중국을 비롯한 현지 국가들과 대등한 문화 교류적 차원에서의 제휴, 협력 관계가 형성되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한중 청소년음악제"와 같은 공동이벤트 행사, 양국 주요도시에서 상대국 "문화주간"행사를 주기적으로 개최하며, 관련업계와 협력하여 현지의 유능한 인력들을 우리가 조기발굴, 육성하는 프로그램(가칭 아시아문화아카데미)을 운영하고 문화콘텐츠 분야의 장·단기 연수사업 등 문화콘텐츠 분야의 인적교류 확대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결론
중국 속에 불고 있는 한류의 영향으로 문화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이에 따른 문화 상품의 창구효과를 극대화하고 다른 상품에까지 연계된 마케팅을 통해 국가에 대한 이미지 및 브랜드가 상호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한류의 현상을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고, 단지 경제적인 이익만을 얻으려고 한다면 한류는 곧 중국 대륙에서 사라질 것이다.
물론 한류는 우리 문화 산업에 많은 가능성을 부여하고 있다. 한류는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의 문화적 위상을 높이고, 국가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을 기대 할 수 있다. 그러나 단순히 우리 대중 문화가 산업적 가치가 있기 때문이고,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로 작용하기 때문이라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문화 교류의 경제적 가치에 눈을 돌리는 것은 문화 교류가 지니는 문화적 효과에 대한 분석과 태도를 전제로 할 때만이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야만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교류가 보장될 뿐 아니라, 중국인들이 한국을 바라보는 문화적 시야를 넓힘으로써 궁극적으로 경제적으로도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장기적 문화교류 확대 차원의 협력관계 형성이 이뤄지려면 경제적 윈-윈 전략보다는 문화적 윈-윈 전략이 더 필요하다. 문화 교류는 양자간의 이해의 폭을 넓히는 직접적 계기가 된다. 신발과 자동차를 수출하고 수입했다고 해서 그들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문화·예술 작품을 교환하는 것은 서로에 대한 이해를 통해 보다 친밀하고, 보다 가까워지는 계기를 만들어낸다. 그래서 문화 교류는 필요하고, 중요한 것이다. 더 나아가 이러한 상호 이해와 인정을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확보하는 데 기본전제가 되는 것이 곧 문화 교류다. 그러므로 이 같은 문화 교류의 문화적 효과에 대한 구체적 분석과 그를 통한 정책적 판단이 필요한 것이다. 경제적 가치만을 따지는 문화 교류가 아니라 적어도 우리 문화를 알리고, 또 상대방의 문화를 알 수 있는 그런 교류를 권장하고 실행하는 데 적지 않은 비중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그 사회의 문화적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주는 전통 예술이나, 문화 예술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면서도 장삿속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이른바 '순수예술'을 중심으로 하는 문화 교류에도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문화 산업의 발전방안 - 구문모. 임상오. 김재준 <을유문화사>
대중문화의 겉과 속 - 강준만 < 인물과 사상사>
차이나쇼크 '중국의 시대가 왔다' < 매일경제신문사 >
문화경제론 - 김문환 < 서울대학교출판부>
중국경제와 한국기업의 진출방안
두산세계대백과
유네스코 한국위원회·한국문화진흥원
한국무역협회 경기지부
문화관광부
경향신문
세계일보
내외경제신문
일일문화정책동향
한국일보
조선일보
스포츠조선
sbs '그것이 알고싶다'
http://happycampus.com
http://imazine.hihome.com/review.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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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25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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