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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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열풍과 함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권 관련 사항에 대한 당국의
강력한 규제 마령과 적발, 처벌 등이 필요하며, 지적재산권에 대한 범국민적 홍보를
통한 보호 노력이 시급하다.
3. 유통구조 개선
유통구조 개선을 위해서는 소비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유통구조의 기반확립, 저작
권을 기반으로 한 유료화 기반 유통구조의 확립, 유통비용의 절감, 유통업의 세계 등
이 필요하다.
(3) 문화 콘텐츠의 창작 능력 강화와 전문인력 확충
문화 산업은 창의력과 상상력이 기술력과 결합되어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산업으로서, 창조적인 인재 및 마케팅 인재 육성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일관성을 가지고 중장기 인재육성 계획 수립, 실천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기술(CT) 대학원 설립과 같은 인재 약성 기관을 설립하여 전문화 교육, 전문인재육성을 위한 교사 및 강사 육성, 문화 콘텐츠 영재 발굴, 육성 등이 추진되어야 한다.
문화콘텐츠의 수출을 통한 경제성 추구를 위해서는 상품 수요처의 현지사정과 문화적 특성을 잘 이해하고 상품화할 수 있는 마케팅 인재를 육성할 필요가 있으며, 현지 출신 인재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
출처 : 문화기술대학원 홈페이지
(4) 지자체 간의 연계 활동 및 정부의 지원
지방자치단체간의 협력과 경쟁우위 확보전략이 동시에 마련되어야 한다. 영화영상산업 중심기지화를 꿈꾸고 있는 부산광역시, 가을동화 겨울연가 등의 촬영지로 인기를 얻고 있는 강원도, 여름향기의 촬영지로 각광받고 있는 전라북도 등 한류를 활용하여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려는 지방자치단체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지방자치단체의 연계로 공동상품개발 등 협력전략과 차별화전략이 동시에 마련되어야 한다. 한류마케팅 사업을 단기적인 성과를 위해 무리하게 추진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정책적 배려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차원에서는 전략적 우선순위를 한류의 심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문화 지원정책에 두어야겠지만 민간주도하에 정부가 적극 지원하는 형태의 시스템적 연계Tjd이 우선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상품제작 지원과 전시회 참가 등의 간접적인 방식에 머물렀던 정부 지원책의 해외 저작권 보호, 해외 판매망 확보 지원 등 직접적인 방식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
▶부산광역시의 문화홍보정책 ▶전라북도의 문화홍보정책
(5) 한류의 연예인 의존을 벗어나기 위한 노력
연예인을 통한 한류산업은 한국의 이미지를 쉽게 각인시킨다는 점에서 뛰어난 마케팅 효과가 있지만 연예인의 인기에 의지한 관광은 생명이 짧을 수 밖에 없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연예인을 직접 대동하지 않고도 관광객들의 욕구 충족이 가능할 대안형 상품 모색, 메이저급 연예인 대신 한류 인재를 정치, 경제, 사회적 부문의 민간사절로 활용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6) 쌍방향 교류를 통한 반(反)한류 완화
반(反) 한류은 한류의 영향력이 확대됨에 따라 이를 일방적인 문화침투로 인식, 거부감을 갖는 현상이다. 그러므로 상대국들이 정서적 반감을 완화할 수 있도록 쌍방향 문화교류를 확대하는 것이 효과적인 대응방안이다.
예를 들어 해외 영상물 방영으로 한류 대상국의 박탈감을 완화하고 인적교류를 통해 한국 문화에 대한 체험과 학습의 기회를 확대해 가는 노력이 중요하다. 특히 한류작품 공동제작과 기술교류로 한국에 호의적인 인적인프라를 구축해 나가는 작업이 필요하다.
▶ 한중공동제작 드라마 ‘형제여’ ▶ 한일공동제작 드라마 ‘프렌즈
7. 한류의 미래
한류는 초기에 아시아 일부국가들이 방송드라마와 댄스음악을 통해 한국의 대중문화에 관심을 갖는 것으로 시작되어, 이제는 자국 대중문화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으로까지 발전되고 있다. 한류가 영향력을 미치는 범위도 지역과 장르 두 부분 모두에서 확장되고 있다.
공간적으로는 중국과 대만을 중심으로 하는 동아시아 일부지역에서 말레이시아 등 이슬람 문화권으로 확대되고 있다. 장르 면에서도 영화 음악 드라마로 출발했다가 온라인 게임, 모바일 콘텐츠, 캐릭터 상품, 애니메이션 등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나가고 있다.
이러한 한류의 성공은 우리에게 상당한 자부심과 한국 콘텐츠 수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지만, 동시에 한류 현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인가에 대한 우려와 의문점을 던져준다.
한류 지속화의 중요한 문제점 중 하나로서, 한류 성공 요인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적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한류 성공의 요인을 정확히 분석하지 못한다면, 한류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데 분명한 한계를 갖게 된다. 한류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지 못하는 것을 한류 성공의 뿌리가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를 정확히 규명하지 못하고, 한류의 의의에 대해서 전체적인 맥락을 통해서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한류를 일시적인 현상으로 폄하시키지 않고, 장기적인 지속과 방안을 마련하는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 위에서 구체적인 산업분야별로 한류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그러한 요인들을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 문화콘텐츠는 국가브랜드를 상승시키고 관광과 연결시켜 부가가치를 획득할 수 있는 소중한 자원이다. 이제 우리는 한국을 관광대상으로 해외에 소개할 때, 한류를 통한 공격적인 마케팅 도구를 갖추게 됐다. 또한, 외국인에게 별 의미가 없었던 우리나라의 장소들이 우리영화와 드라마를 통해 의미 있는 관광장소로 새롭게 부상하면서 관광의 소재를 확장시켰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 앞으로는 콘텐츠 기획 단계부터 관광요소와 접목시킨 전략적 접근도 필요하다.
우리는 대중문화 힘의 우수성을 보여준 한류를 그 자체로 자부심을 갖고 받아들이고, 전략적인 방법을 통해 확장시켜야 한다. 그것이 한류가 일시적 유행에 머물지 않고 지속되기 위한 방안이다.
한류의 성공을 통해서 해외에서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적극적 관심과 한류 현상의 의의를 정확히 이해하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한국 문화 전이와 한국 문화 산업의 효율적인 진축 전략을 수립하고 이행하여 이 지역에 우호적인 한국 문화가 뿌리내리도록 하고 나아가 한국과 상대국의 상호 호혜적인 정치, 사회, 경제적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중요한 사회 문화적 기반으로 활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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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4.06.10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26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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