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전통적인 리듬과 문학작품안에서의 새로운 리듬의 특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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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I. 서 론

Ⅱ. 예술의 탄생과 전개

Ⅲ. 예술의 전통적 리듬 - 모든예술의 공통분모로서 리듬

Ⅳ. 문학작품안에서의 새로운 리듬의 특이성 - 문학의 리듬

Ⅴ. 보들레르의 시작품 <저주받은 여인들>에 대한 리듬적 분석
1. 시 텍스트에 나타난 예술의 리듬
2. 시텍스트에 나타난 문학의 리듬

Ⅵ.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은 단순하게 일어나는 것은 아니면 프로조디에서도 동일한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v.36- Toi, mon me et mon coeur, mon tout et ma moiti .
mon--------mon
m----------------------------m
a------------------------------a
m------------------------------------m
wa---------------------------------------wa
t---------------------------------------------t
두번째 시구는 프로조디면에서 거의 <반사거울 현상>을 보여준다. 거의 모든 음소들이 거울처럼 서로를 비추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서로 대립되는 것들이 중화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것임을 우리는 많은 이론가들의 이론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특히, 앙리 메쇼닉의 『시학을 위하여 3 Pour la po tique III』의 보들레르편에서는 보들레르 리듬의 특이한 현상으로 이 반사거울현상을 잘 분석해 놓고 있다(p. 314)
.
그렇다면 이 두 시구의 분석이 보들레르의 글쓰기와 어떤 연관이 있는 것일까? 이러한 리듬은 보들레르의 『벌거숭이 마음Mon coeur mis nu』의 첫번째 줄을 상기시킨다.
De la vaporisation et de la centralisation du Moi. Tout est l .
나의 기화 현상과 나의 집중화 현상, 모든 것이 그곳에 있다.
위에서 분석한 두 시구는 두가지 현상중에 보들레르의 "나의 집중화 현상la centralisation du Moi"을 잘 보여준 것이라 할 수있다. 즉 나의 기화현상은 나를 외부세계에 희석시켜 사라지게 하는 시학과 연결되어있고, 나의 집중화 현상은 외부 세계를 나 자신으로 끌여들이는 시학과 연결되어 있다고 하겠다. 특히 보들레르는 외부를 자신의 내부로 끌어들이는 시인으로 유명한데, 레즈비언의 사랑을 그린 위 두 시구는 그러한 시인의 특이한 글쓰기를 보여주는 하나의 의미체계이다. 이 작은 의미체계는 이보다 더 커다란 의미 체계속에 자리잡게 될 것이다. 이 두 시구는 그의 이러한 사상을 보여주는 하나의 편린이면서 더 큰 의미 체계를 이루는 구성요소인 것이다.
Ⅵ. 결 론
예술의 리듬은 숫자에 기반을 둔 조화나 하모니가 중요시된 전통적인 리듬개념이었다. 이러한 개념은 여러 예술 분야의 공통점을 찾는 매우 유리한 조건이 되었다. 이 예술의 리듬에 의해 예술 상호간에 교류가 가능해지고 서로에게 필요한 용어나 방법을 빌려줄 수도 있게 되었던 것이다. 알랭이 지적했듯이 "예술형제들"이 가능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반면에, 문학의 리듬은 예술의 리듬이 지니는 형태가 아니라 형태와 의미의 분리불가분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는 예술의 리듬이 비언어적인 것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반면, 문학의 리듬은 언어적인 것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문학적인 리듬은 전통적인 리듬인 운율이나 작시법만은 아니다. 이들은 도리어 예술의 리듬에 속하는 것으로 작가가 지켜나가야하는 자의적인 구속이었으며, 정해진 형태였고, 정태적인 구조였으며, 그 구조는 랑그와 연관을 맺고 있는 것이었다. 문학적인 리듬은 작가의 언술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서 시인의 글쓰기의 방식과 연관을 맺고 있다. 그러므로 예술의 리듬이 시와 산문의 상응을 거부했다면, 문학의 리듬은 시와 산문의 교감을 가능케해준다.
이 논문에서 보들레르의 리듬 개념을 다시 살펴보았다는 것은 현대 서구사회가 새로운 리듬 개념을 인식하면서 보들레르의 리듬에 대한 직관이 중요한 의미를 띠기 때문이었다. 사실 보들레르의 리듬은 자의적인 구속이 아니라 시인이 자신만의 고유한 텍스트를 만들기 위한 자음과 모음의 능동적인 조직이었으며, 구조처럼 정해지지 않은 체계였고, 그 체계는 랑그가 아니라 언술과 연관을 맺고 있다. 물론 이때, 구조나 랑그가 추구하던 정해진 법칙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구조나 랑그는 체계와 언술 속에 들어와 다시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게 된다. 즉 보들레르식으로 표현하면 "무한 속의 유한"이 되는 것이다.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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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6.26
  • 저작시기20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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