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예술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총체예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능성 제시
but 동적인 구조 - 구조주의
상호반응을 통한 효과를 위해 새로운 작업의 창조
===>> 동적구조의 연극 - 복잡한 메카니즘적 과학 기술의 작업
2) 영화구조도표
# 연극구조 도표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영화구조를 도표화
# 연극과 영화의 차이를 한눈에 볼수 있음
* 영화구조 도표 *
연극구조 도표와 다 같고 9~15 부분은 영상기술임
영상기술 : 표현기술상 전달기능의 매체적 특성인 '영상' 개념이 추가 → 영상기술
- 카메라의 작업
- 편집기술
3) 영화구조 도표와 연극구조 도표의 비교
# 영화와 연극의 기호상 표현적 차이를 발견할 수 없음
# 영화에서의 영상 - 정신적 표현기술(카메라 작업과 편집의 등장이 새로울뿐)
# 정신적 작용에 영향을 줌
→ 영화를 심리적 관점으로 고찰한 뮨스터베르그의 영화극을 통해 고찰하는 것이 좋음
정리 >>
# 영화를 제 7예술이라고 선언하였던 카뉴도는 영화예술의 특성을 움직이는 조형예술이며 시간예술이고 또 공간예술이라고 정의하였다.
# 듈락(Germaine Dulac)은 독자적인 예술인 영화는 리듬에 의한 움직임과 그 전개만이 영화적 감동을 창조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와같은 시도는 시각주의자라고 일컬어지는 델륙의 사상이기도 하다
# 20세기의 영상시대 도래를 선언한 강스는 '나폴레옹'에서 보여준 다면영상(Polyvision)으로 그의 새로운 예술선언을 실천하였다
# 르네클레르(Rene Clair)는 순수 영화예술 창조는 본질적인 영화작업으로서 모든 극적 또는 기록적 요소에서 분리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여 듈락의 리듬론이나 루이 델뤽의 시각주의와 그 뜻을 같이한다
# 파노프스키(Erwin Panofsky)는 영화적인 창조는 연극의 배경을 촬영한다기보다 사실적 외형적 리얼리티를 포착함으로서 영화라는 형식을 강조한다
# 뮨스터베르그(Hugo Munsterberg)는 무성영화를 영화극(Photo Play)이라 부르고 외형적인 리얼리티의 재현은 영화적인 작업이 아니라 연극적인 작업에 해당된다고 파노프스키와는 다른 견해를 주장했다
# 손탁은 바그너의 영향으로 성립된 종합매체(Mixed-Media)를 이해함으로써 새로운 예술형식인 영화를 발견하였다
# 앙드레 바쟁(Andre Bazin)은 생생히 살아 움직이는 배우의 존재가 연극의 근본이라고 생각했다
# 아르하임(Rudolf Amheim)은 영화가 다른 매체와 근본적으로 다른 특성을 언급했다. 영화가 갖는 매체적 특성인 시각성과 영화의 스토리는 사진술에 의해서 기록되는 기술임을 분명히 했다
# '영화와 연극, 그 구조분석'에서 구조는 전체를 구성하는 요소의 정적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각 구성요소의 창조적 동적 구조를 분석, 이론화하겠다는 의미의 구조주의(Structuralism)이다
# 구조적 기호학은 1943년 Prague에서 개최된 8회 국제철학회의에서 '기호적 사실로서의 예술'(Art as a Semiotic Fact) 발표한 Jan Mukarovsky에 의해서 소개된 기호예술학에서 출발한다
# 연극구조 도표에서 연극이 시간예술과 공간예술로 구성되며 배우기술과 무대기술로 이루어지는 예술임을 설명해준다. 다시 배우기술은 대본, 육체적표현, 배우의 장식으로 무대기술은 소리와 무대장식으로 분류되고 다섯가지 각 분류요소는 열세가지 구성요소르 세분화된다. 이 모든 구성요소는 청각기호와 시각기호로 기호화된다
# 영화구조 도표는 연극구조도표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도표화하였다. 영화의 구조적 분석을 통해서 한눈에 확인되는 것은 표현기술상 전달기능의 매체적 특색인 영상이라는 개념이 추가된다는 사실이다. 무대기술과 일치하는 영화기술은 영상기술로 명명한다. 영상기술의 경우, 육체적 표현과 대비되는 정신적 표현요소로 카메라의 작업과 편집기술이 있는데 이 두기능은 영상이라는 매체적 특성이 요구하는 영화의 절대적 요소이다.
평가 >>
1.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의 매재인 세가지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언어 2) 리듬 3) 율동 4) 가락
정답 ----------> 2
2. 존케이지에 의해서 시작된 다채로운 복합매체 예술인 공연예술(행위예술)에 속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1) 해프닝 2) 이벤트 3) 조직적예술 4) 토탈아트
정답 ----------> 3
1. 바그너의 종합적 예술작업관과 관련없는 것은 ?
1) 역사관 2) 미래연극론 3) 초현실주의 연극 4) 쇼펜하우어의 철학관
정답 -------> 3
2. '니베룽겐의 반지'와 관련된 바그너의 작품이 아닌것은 ?
1) 트리스탄과 이졸대 2) 마이스테르싱어 3) 파시팔 4) 가면유희
정답 --------> 4
1. 총체예술의 기호론과 관련없는 것은?
1) 언어학연구, 2) 예술연구, 3)프라그학파, 4) 기호론적 사실로서 예술론
정답 ----> 1
2. 행위예술과 관련없는 용어는?
1) Performance Art,
2) Performing Arts,
3) Non Matrixed Performance,
4) Environment
정답 --------> 2
1. 1950년대 이후 미국의 새로운 공연예술 (행위예술)의 계보가 아닌 것은?
1) 플랙마운틴대학파
2) 뉴스쿨학파
3) 뉴욕대전위파
4) 샌프란시스코댄스웍샵그룹
정답 ------------> 3번
2. 행위예술의 발전의 장애물이 아닌 것은?
1) 행위예술이론과 실천의 대립
2) 예술 각 부냐의 파벌의식
3) 행위예술 창조자와 관객의 갈등
4) 새로운 체험예술
정답 ------------> 4번
1. 카뉴도의 제 7예술론과 관련없는것은 ?
1) 인쇄문화
2) 시각문화
3) 총체예술의 개념
4) 보는 문화
정답 -----------> 1번
2. 1960년대 이후 새로운 연극의 줄기와 관련없는 것은 ?
1) 환경연극
2) 정통연극
3) 제의적 연극
4) 사회개혁주의 연극
정답 -----------> 2 번
1. 영화예술의 독자성 추구와 관련없는 것은?
1) 제 7예술론
2) 시각주의
3) 리듬론
4) 영화극
정답 --------> 4번
2. 연극구조도표와 영화구조도표에서 두 예술의 구조적 차이성은?
1) 대본
2) 시각기호
3) 영상기술
4) 청각기호
정답 --------> 3번

키워드

총체,   예술,   문화,   종합,   토털씨어터
  • 가격2,0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8.10.10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441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