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초현실과 다다이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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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다다이즘

2. 초현실 주의 (Surrealism)

3. 영화에 있어서의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본문내용

초한다고 믿기 때문에, 다다이스트들 중의 어느 누구도 자신들의 영화에서 서술구조를 사용하지 않았다. 편집은 영화감독으로 하여금 연속적인 방법으로 연결되지 않는 장면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 그 장면에는 어떤 인과 관계도 없는 것이다. 초현실주의는 분위기와 내용과 기법에 있어서 다다이즘과는 많이 다르다. 이것은 더욱 자의식적으로 (예술적)이었다. 그것은 미스터리, 불안 그리고 편집증을 새롭게 강조했다. 유머 또한 달랐다. 재미와 무책임성이라는 다다이즘의 제멋대로인 성격대신에 , 초현실주의의 희극영화는 기괴함과 섬뜩함으로 치닫는 경향이 있었다. 이들 영화가 지닌 많은 재치는 오늘날의 불건전한 농담과 잔혹성을 강조하는 블랙 코메디에 비교될 수 있다. 초현실주의는 프로이트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모든 종류의 통제받지 않는 예술적 행동, 즉 자동행위에 열광적으로 심취했다. 문학에서 의식의 흐름수법에 기초가 되었던 자유연상의 원리가 많은 초현실주의 영화에 반영되었다. 즉, 영화가 꿈의 불가사의한 정확성을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매체라고 믿었으며, 그들 중 대부분은 예술은 구체적인 비합리성이라고 주장한다. 일반적으로 초현실주의자들은 다다이스트보다 덜 기교적이었다. 초현실주의는 비록 상대적 의미에서지만 더욱 사실주의적이다. 번지르르한 사진의 왜곡에 덜 의존하는 초현실주의자들은 화면 구성의 비방향성을 강조했다.예를 들면, -안달루시아의 개-에서 브뉘엘과 살바도르 달리는 피아노 위에 죽은 당나귀들을 올려 놓았다. 어떠한 것도 설명되거나 정당성이 입증되어 있지 않으며, 관객들은 이상한 장면들과 사건들에 대한 이유 들을 스스로 노력해서 찾아야 한다. 초현실주의자들은 그들 스스로 이러한 이상함에 열광했으며, 그들의 작품에 대한 비평적 해설을 조소했다. 초현실주의 자들은 다다이스트적 유산을 잊지 않았으며 또한 대중의 분개를 유발시킬 수 있는 능력도 잃지 않았다. 브뉘엘이 감독한 영화 -황금시대-는 처음 상영되었을 때 큰 소동이 일어났다. 그 영화는 계속해서 상영금지되었고, 인쇄물들은 소각되었다. 그 영화는 마르크스와 프로이트의 색다른 혼합이었으며, 야만적 정치성과 종교적인 풍자, 사디즘과 매저키즘 그리고 일상적 잔혹성으로 가득 차 있었다.
참고 문헌
*초현실주의의 미술 , sarane Alexandrian 저,이대을 번역,열화당
*영화의 이해,
*www.dadanet.co.kr/artinfo/de-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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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29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7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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