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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교육]미술교육의 목적, 미술교육의 동향, 미술교육의 지도원리, 미술교육의 수업설계, 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미술교육의 슈타이너학교, 미술교육의 교사역할, 미술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의 목적

Ⅲ. 미술교육의 동향

Ⅳ. 미술교육의 지도원리
1. 개방의 원리
2. 경험과 표현의 평형 원리
3. 지와 정의 조화 원리
4. 자아와 외계와의 조화 원리
5. 자율성의 원리

Ⅴ. 미술교육의 수업설계

Ⅵ. 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CD-ROM 활용 학습
2. 웹 활용 학습
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Ⅶ. 미술교육의 슈타이너학교
1. 교육의 에너지원
2. 자유에의 자기교육
3. 감정의 육성
4. 자아체험의 교육

Ⅷ. 미술교육의 교사역할

Ⅸ. 미술교육의 내실화 방안
1. 미술교육 전문가 양성 및 체계적인 연수 지원 필요
2. 수업시수 확보와 교사 1인당 학생 수의 적정 배분 필요
3. 미술수업을 위한 시설 및 교구 지원
4. 삶 속에서 미술을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여건 조성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뀌어야 하고 졸업 후 학교 현장에 나와서도 연수를 통해서 연구하고 실천하는 분위기 형성이 필요하다. 여기서 말하는 연수는 점수를 획득하기 위해 급조된 연수가 아니라 현장 교사의 필요성에 의해서 자주적으로 개최하는 연수를 말하며 이러한 연수는 국가의 적극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2. 수업시수 확보와 교사 1인당 학생 수의 적정 배분 필요
7차 교육과정 상 현재 중 1,2학년은 주당 1시간(1시간 = 중학교 45분) 연간 32시간으로 짜여져 있다. 그러나 실제 수업은 그보다 훨씬 못 미친다. 연휴나 학교 행사가 있는 날이면 어김없이 수업이 날아가 버리고 최악의 경우 한 달에 1번 수업을 들어간 반도 있다. 또한 주당 1시간이기 때문에 담당하는 학생수도 엄청나다. 나의 경우 현재 870명의 아이들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이름이나 개인성향을 파악하는 것은 예초에 포기하고 말았다. 사람의 인성을 다루고 대화와 소통이 중요한 미술교과에서 현실은 거리가 너무 거리가 멀다. 따라서 적어도 주당 2시간 정도의 수업시간은 확보되어야 한다.
3. 미술수업을 위한 시설 및 교구 지원
현재 미술실이 한 학교에 하나씩 있지만 실제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한 시설이 부족한 실정이다. 기본적으로 멀티미디어 기자재(컴퓨터, 프로젝션 TV, 비디오)시설과 미술실내에 수도시설, 작품 보관대는 필수적이나 현재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이러한 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다. 또한 실기가 많은 과목이라서 그에 따른 준비물이 많으나 그 대부분을 학생의 부담으로 떠넘기는 실정이다. 과학이나 기술, 가정 실습은 모든 준비를 학교에서 부담하나 유독 미술만 예외다. 조금씩 바뀌어가고 있는 실정이지만 앞으로 더 많은 변화가 요구된다.
4. 삶 속에서 미술을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여건 조성
미술하면 아직도 외형적으로 아름답게 꾸미고 가꾸는 것이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며 미술을 학교의 정규교과목에 한정 시켜 생각하는 사람도 많다. 이제는 이러한 좁은 생각을 깨고 미술을 우리의 삶과 함께하는 것으로의 재인식할 필요가 있다. 미술 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 가며 밖으로 표현하고 나아가 세계와 건강하게 소통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 우리의 삶을 더욱 조화롭고 행복하게 영위해나가도록 힘써야겠다.
Ⅹ. 결론
학문에 기초한 미술교육은 안목을 가지고 미술을 세련되게 이해할 수 있는 교양인을 기르기 위해 미학, 미술사, 미술표현, 미술비평의 네 학문을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교육하는 미술교육 운동이다. 우리가 DBAE에서 받아들여 할 점으로 미술에 대한 이해, 감상, 체계적 지도, 구조적인 교육과정, 통합적 지도, 미술교육의 학문화 노력 등을 꼽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이런 점들 중에서 미술이해의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여기에 제시된 프로그램은 미학과 미술사, 미술표현, 미술비평이 통합적으로 적용되면서 미술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미술에 대해 이해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점, 선, 형 등 여러 가지 모양의 색종이로 자신이 나타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하게 하여, 미술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등을 표현하는 것임을 이해하게 하고 또 미술은 조형요소로 조형원리를 표현하는 것임을 이해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어린이들은 조형요소가 무엇이고 그 조형요소로 어떤 조형원리들을 표현할 수 있으며, 자신의 표현 의도나 주제를 표현하기 위하여 조형요소나 원리를 활용할 수 있음을 직접적인 표현과 감상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런 수업이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미술과 에서 의 가장 핵심적이고 본질적인 개념이나 내용에 대해서는 그 어린이의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그 수준에 맞게 동기부여와 표현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충분한 동기부여와 이런 과정을 단계적으로 밟아 가면 어린이들은 충분히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그런 과정 속에서 어린이의 미적 안목은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권준범(2001), 슈타이너 교육예술론에 의한 미술교육 방법 연구,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 오광수 저(1995), 한국현대미술사, 열화당
- 이규선·김동영·전성수(1998), 미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 임영방(1982), 미술과 교육, 서울대학교 출판사, 서울
- 전국부속초등학교 연합(2000), 미술 수업연구 워크샵 자료, 광주교육대학교
- 전성수(2002), ICT를 활용한 온라인 미술교육에 대한 연구, 미술교육논총제 13집, 한국미술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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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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