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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색][색채][오스트발트][색채조화론][색혼합]색(색채)의 개념,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 색(색채) 계획, 색(색채)의 3속성, 색(색채)의 배경, 색(색채) 배색, 색(색채)의 혼합, 한국인과 색(색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색채의 개념

Ⅲ.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
1. 무채색의 조화
2. 단색상의 조화
3. 둥가색환에서의 조화

Ⅳ. 색채 계획

Ⅴ. 색의 3속성
1. 색상(Hue)
2. 명도(Value)
3. 채도(Chroma)

Ⅵ. 색채의 배경
1. 색채의 물리적 배경
2. 색채의 심리적 배경

Ⅶ. 색채 배색
1. 같은 계통색의 배색(동계색 배색)
2. 비슷한 색의 배색(유사색 배색)
3. 이색 배색(90도 배색)
4. 보색 배색(180도 배색)
5. 파스텔 배색
6. 무채색 배색

Ⅷ. 색의 혼합
1. 가색혼합
2. 감색혼합

Ⅸ. 한국인과 색채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예를 들면 황록과 청록에다 흰색을 첨가시킨 배색은 신록의 계절을 연출할 때 효과적이다.
4. 보색 배색(180도 배색)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두 개의 대비되는 색상의 조화로 빨강과 초록, 주황과 파랑, 노랑과 보라를 들 수 있다. 보색은 상대의 색을 돋보이게 하는 특성을 가지므로 강한 이미지를 심어 주는데 효과적이며 특히 채도가 높은 색의 조화는 모던한 느낌을 준다.
5. 파스텔 배색
파스텔색은 모든 색이 흰색으로 지배되기 때문에 부드럽고 로맨틱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유아복, 봄옷 등의 디스플레이에 이용되고 있다. 파스텔색은 강한 색이나 어두운색에 잘 조화되므로 함께 배색하면 효과적이다.
6. 무채색 배색
흰색, 회색, 검정색의 무채색을 기조색으로 해서 유채색과 배색하는 방법은 별 무리 없이 조화를 이룬다. 예를 들어 검정과 흰색을 기조색으로 해서 빨강을 액센트 컬러로 첨가시키면 야한 느낌을 나타낼 수 있다.
Ⅷ. 색의 혼합
1. 가색혼합
R.G.B 의 3 종의 색광을 백색 스크린에 비춰보면 색광의 겹힘으로 인한 혼합색을 볼 수 있다. 이 색광의 혼합 현상에서는 색을 더 할 수록 밝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다음과 같이 색이 나타난다.
Blue + Green = Cyan Green + Red = Yellow
Blue + Red = Magenta B. + G. + R. = White
여기에 원색광의 양의 차이에 따라 많은 색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적색광과 녹색광의 혼합의 경우에 적색광이 강하면 주황색이 되고 녹색광이 강하면 황록색이 된다. 이 가색혼합의 특징은 혼합된 색의 명도는 혼합하려는 색의 명도보다 높아지며 보색끼리의 혼합은 무채색이 된다. 가색혼합은 원색인쇄의 색분해, 스포트라이트, 컬러 TV 기타 조명등에 사용된다.
2. 감색혼합
두가지색의 필터를 겹쳐서 빛을 비추면 가색혼합과는 전혀 다른 혼합이된다. 각 필터로 투사된 빛의 스펙트럼의 일부가 흡수되어 스크린에 비친 투과색은 혼합색광이 된다. 필터의 색이 진하거나 필터의 수가 증가하면 빛의 흡수율도 커지므로 혼합색은 결과적으로 명도가 감소된다. 이러한 혼합을 감색혼합이라고 한다. 감색혼합의 3 원색은 가색혼합의 2 차적인 자주(Magenta), 황색(Yellow), 청녹(Cyan)이며 이것은 곧 물감의 3 원색이다. 이 세색의 혼합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는다.
Magenta + Yellow = Red Yellow + Cyan = Green
Cyan + Magenta = Blue M + Y + C = Black
그 밖에 이 3 원색의 비율로 많은 색을 만들 수 있다. 감색혼합은 혼합할수록 명도,채도다 저하되며 색상환에서 근거리 혼합은 중간색이 되며 원거리 색상의 혼합은 명도,채도가 저하되어 회색에 가깝게, 보색끼리의 혼합은 검정에 가까워지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원색판의 인쇄가 감색혼합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Ⅸ. 한국인과 색채
흔히 한국을 소개할 때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하다\" 라는 말을 앞세우는 데, 사실 따지고 보면 지구상의 나라들 중 한국처럼 사계절의 구분이 뚜렷한 나라도 그리 많지 않다. 그리고 비슷한 경도에 위치한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보더라도 이렇게 작은 반도 내에서 동서 혹은 남북의 기후 차가 현저한 경우는 드물다. 이러한 기후의 영향으로 각 계절의 풍부한 색감을 경험하게 되고 많은 식물들과 자연현상을 경험하면서 살아온 민족이기에, 그것이 한국인이 사용한 색채에 미친 영향은 지대한 것이리라 생각된다. 중국은 풍토의 변화가 심하고 대기 중에 먼지가 많아 강렬한 원색 계열의 채도가 높은 빨강이나 흑색 그리고 청색을 선호하고 일본은 습기가 많아 간색 계열의 색상이 매우 발달했으며 한국은 온대 기후에 안정된 산야로 구성되어 순한 색을 선호하고 저채도 고명도의 경향을 가진다고 하는 견해를 볼 수 있다. 한편 자연 환경적 요인은 이러한 영향 외에도 옷감을 물들이는 데 쓰여졌던 전통염료들이 대부분 식물에서 추출한 염료였다는 측면에서도 많은 영향을 주었으리라 생각된다. 옷감 한 필을 물들이는데 필요한 물감의 값이 베 한 필과 맞먹었고, 특히 붉은 색을 염색하는데 쓰인 단목(丹木)은 전적으로 수입품에 의존해야만 되었기에 일점홍(一點紅)이 만점루(萬點淚)?로 표현될 만큼 붉은 색 염료가 귀했다는 중종(中宗) 때의 기록을 볼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염료의 원료가 되는 식물의 희귀성과 복색의 관계를 짐작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근대 이전에는 염료가 희귀하고 고가였기 때문에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식물이 아니면 대중적으로 이용될 수 없었으며, 감물 염색과 같이 염료의 재료가 되는 식물이 풍부할수록 서민층에도 널리 애용되었다. 광물질이 원료가 되는 단청 채색재료의 경우에도 대부분이 중국을 통해 수입되는 재료에 의존했으며 금값에 맞먹는 고가의 재료였다. 이 때문에 별다른 제재가 없었다 하더라도 경제적인 부담으로 인해 서민들은 사용할 수 없었을 것이고, 색상을 폭넓은 계층에서 사용하지 못하게 된 한 가지 원인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자연환경적 요인 외에는 사상적 측면의 요인들이 있다. 한국 문화의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한 가지가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며 이러한 경향이 문화전반에 걸쳐 뿌리 깊이 자리하고 있음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일 것이다. 색채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어서 자연과 우주의 원리에 순응하려는 노력이 음양오행이라는 철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구체화되고 있다.
이 음양오행설에서 비롯된 오방정색과 오방간색 그리고 잡색으로 분류되는 색체계가 한국 전통 색의 바탕을 이루고 있으며 사대주의(事大主義)와 유교사상, 도참설 같은 여러 가지 사상적 요인들과 함께 어우러져 한국인의 색채의식에 영향을 끼쳐온 것이다.
참고문헌
김학성 편저 : 디자인을 위한 색채, 조형사, 1991
메이트랜드 그레이브스 : 디자인과 색채, 이화여대 출판부, 1996
모턴워커 : 파워 오브 컬러
박혜원·신수정 공저 : 색 읽고 보는 눈, 도서출판 양지, 2000
엘케뮐러메에스 저 : 컬러파워, 2003
준이찌 노무라 저 : 색의 비밀, 1994
파버·비렌 : 색채심리, 동국출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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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7.2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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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74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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