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천국 운동과 객가 - 발생과 형성에 끼친 영향을 중심으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客家의 형성과 특징
1) 客家의 역사적 연원
2) 客家의 특징과 성격
2. 太平天國運動과 廣西省의 사회경제적 배경
1) 太平天國運動의 전개
2) 廣西지역의 사회경제적 배경
3) 廣西성의 客家 이주와 분포
3. 客家와 太平天國運動
1) 太平天國運動 발생과 客家
2) 拜上帝會의 결성과 客家
3) 太平天國 내의 客家的 요소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풍운산이 포교한 객가인 지주와 양수청이 인척관계였기 때문이다. 이렇게 배상제회는 그 창립자와 핵심세력들을 비롯한 중상층의 주동자들이 대부분 객가 출신이었고 객가들을 중심으로 급속히 퍼져나가게 되었다. 광서 여러 지역에서 배상제회가 활동하자 더욱 적극적으로 수많은 객가가 참여하였다. 물론 배상제회는 출신 성분을 가리지 않고 회원을 모았으며 일단 가입한 뒤에는 본래의 출신은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다. 따라서 배상제회에 가입한 사람은 토착한족이나 장족 등의 소수민족도 있었지만 객가인들이 가장 많았다. 이렇게 배상제회에 객가들이 적극적으로 가담하게 된 것은 앞서 언급한 객가가 광서성 내에서 처한 사회적 위치와 깊은 연관성이 있다. 그들은 평소 지주나 광산주, 대상인 들에게 수탈과 차별을 당하던 소작농, 광산노동자, 소상인이었고 배상제회에서 주장하는 평등적 이념에 쉽게 공감할 수 있었던 것이다.
초기 광서성 귀현에서 태평천국의 가입자가 일시에 3000명이 증가한 것도 지방의 계투와 관련이 있다. 1850년 귀현에서는 토착인과 객가간의 계투가 진행 중이었는데, 이때 객가인인 溫阿玉이 토착한인과 약혼한 장족여인을 첩으로 맞아 들이려다 토착한인의 반발로 객가와 토착인들 사이에 대규모의 계투가 발생하였다. 처음에는 객가가 유리했지만 점차 토착인의 수가 불어나 객가는 패배하게 된다. 이때의 패배로 가옥이 불타 오갈데 없어진 많은 객가는 배상제회에 가입하여 배상제회의 보호를 받고자 하였다. 이때 일시에 가입하게 된 숫자가 3000여명에 이르렀으며 배상제회는 이것을 발판으로 세력을 키워나갈 수 있었던 것이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 스스로를 보호할 필요성과, 배상제회가 주장하는 평등 사상은 당시 객가인들에게는 분명 매력적인 요소였을 것이다. 특히나 창시자와 주요 인물들이 객가로 이루어진 배상제회는 객가 특유의 유대감이 더 해져 여타 성에서도 객가인들의 많은 지원을 얻게 된다.
3) 太平天國 내의 客家的 요소
홍수전은 南京을 공략하여 天京이라고 고쳐 태평천국의 수도로 삼은 뒤 객가어를 국어의 지위를 가지는 天語로 삼았다. 태평천국군이 호남 호북 강소 강서 안휘 절강의 각성에서 모집한 天兵들도 생활과 필요에 따라 천어를 익혀야 했다. 당시 중국은 각 지역간 토착인들 간의 공통어의 부재로 인하여 언어소통에 문제가 존재하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태평천국이 봉기할 당시 이러한 언어소통의 문제는 객가어를 사용함으로써 해결되었다. 태평천국 봉기의 중상층 간부 대부분이 객가라는 사실은 앞서 언급한바 있다. 이들이 광서성과 광동성 등의 여러 지역에서 객가어를 사용하는 객가인들을 쉽게 접할 수 있었고 타 지역의 객가인들도 자신의 지역 언어 외에 모어로써 객가어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했던 것이다. 남경을 점령함으로써 6개의 성을 지배하에 하였을 때에도 각 지에 분산되어 있던 객가는 분명 태평천국이 교세를 쉽게 확장할 수 있는 지지기반이 되었고, 객가어를 통해서 그러한 의사 소통이 가능했다.
객가인들의 교육에 대한 의지는 태평천국군이 武昌을 공격할 당시의 홍수전에 의해 태평천국의 교육정책으로 나타났다. 일찍이 관리로 등용되고자 수차례 과거에 응시하였지만 부정과 부패가 횡행하는 문제점에 크게 실망한 바 있는 홍수전은 자신이 정권을 잡게 되면 이것을 개혁하리라 마음먹은 바 있다. 1853년 그는 무창을 공격하면서 과거제도에 따라 관리를 등용할 것을 선언하였다. 시험은 크게 文科와 武科로 이루어져 이으며 남녀평등의 원칙에 따라 여성을 위한 교육도 실시하였다. 이때 개정된 과거시험에서 武壯元으로 등용된 陳玉成 등은 이후 태평천국의 주요한 군사관리가 되었다.
객가인 사이에서 여성에 대한 인식은 태평천국에도 그대로 투영되었다. 비록 기독교의 영향을 받기는 했지만 중국의 오랜 전통을 깨고 남녀의 평등을 주장한 홍수전의 생각과 그것을 지지한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종교적 믿음만으로 그들의 습속이나 사고를 바꾸었다고 보이지는 않는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객가 사회 내에서 여성의 지위는 결코 낮거나 예속적이지 않았다. 또한 태평천국이 확장되는 과정에서 여성의 역할도 대단히 중요했다. 배상제회의 여성들은 식량의 운반, 취사, 修築公事 등을 담당하였으며 위급 시 직접 병장기를 들고 전투에 참가하기도 하였다. 대표적으로 광서성에서 태평천국이 봉기할 당시 이미 3천여 명의 女營이 편성되어 있었다. 이러한 여영은 태평천국이 호남 호북 등으로 진출하자 급속히 확대 개편되었고 남경을 천경으로 삼은 1853년에는 10만에 달하였다. 이러한 여영은 40개의 군단으로 조직되어 있었으며 황색두건과 반바지 차림에 짚신을 신어 남자병사의 옷차림과 같았다. 이들은 결코 형식적이거나 상징적인 병사가 아닌 실제의 전력으로 1851년 광서성 영안에서 벌어진 전투에서는 적의 포위를 뚫기도 하는 등 태평천국군의 승전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Ⅲ. 결론
이상으로 중국의 태평청국운동과 객가에 관해 알아보았다. 태평천국운동은 객가인 뿐 아니라 여러 소수민족과 사회 하층민들로부터 지지를 받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세력을 떨칠 수 있었다. 다만 홍수전을 비롯한 주요 상층부 인사들과 각지의 객가들이 그들에게 협력했으며 특히 발생과정에서 결정적인 힘이 되었다는 것은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객가인들이 가지고 있는 결속력과 객가문화에 대한 자부심은, 태평천국이 보다 빠르고 쉽게 교세를 확장할 수 있는 힘이 되었던 것이다. 또한 교육을 중시하고 언어를 유지하며 남녀가 평등한 문화 등 객가의 문화적 특징들도 태평천국의 형성에 구체적으로 발현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태평천국운동의 여러 가지 동인들 중에서도 객가야말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볼 수 있으며 운동의 과정에 대한 고찰을 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박기수, 「乾降 嘉慶 道光年間 廣西의 客民과 客家」명청사학회 :『명청사연구』제 4호, 1995.
문지성 외, 『현대 중국의 객가인, 객가문화』서울 : 學古房, 2005.
김삼홍,『中國을 이끌어온 客家』서울 : 弘益齊, 1998.
임계순, 『淸史 - 만주족이 통치한 중국』서울 : 신서원, 2001.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08.12
  • 저작시기200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583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