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의 플레이어 캐릭터 변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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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플레이어 캐릭터의 비중 증가
1) 표정 변화 창 생성
2) CG 등장횟수 증가
3) 음성 지원
2. 플레이어 캐릭터의 성격 변화
1) 뚜렷한 성격이 없는 <Palais de Reine>의 ‘피리아 공주’
2) 보통의 사고로는 공감할 수 없는 <아라비안즈 로스트>의 ‘아이린 공주’
3. 플레이어 캐릭터 변화의 의미와 이유
1) 자아가 확립되지 않은 청소년
2) 몰아하여 몰입하는 역할놀이
3) 청소년의 변화한 나르시시즘
Ⅲ. 결론

본문내용

다. 즉 자기 자신에 열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반응하는 타인의 행동에 열중하는 것이다.이것은 인터넷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싸이월드 이외에도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 카페에서 활동하는 운영진, 웹툰을 그리는 웹만화가 등 사이버 시민들은 자신의 게시물에 달리는 리플에 신경을 곤두세운다. 그들이 자신을 확인하는 방식은 자신이 배출해낸 것에 대한 타인들의 반응을 관찰하는 것이다. 즉 자아를 찾는데 있어서 자신이 아닌 타인이 크게 개입한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 뿐아니라 TV에서도 영향을 받는다. TV에서 잘 쓰이는 가짜 박수와 웃음소리에 사람들은 그 것이 조작된 기계음이라는 것을 알고 있어도 그에 반응하는 자신을 부정하지 않는다. 가짜 웃음소리가 바보 같아도 거기에 반응하여 웃는 자신이 재미있으면 상관없다. 자신의 감정이 타인에 의해 생성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지는 않더라도, 일상적으로 경험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게임에서 플레이어 캐릭터가 울거나, 웃을 때, 플레이어도 같이 울고 웃는다. 자신이 직접 불확실한 감정을 생산하기보다는 플레이어 캐릭터의 감정에서 자신의 감정이 어떠한 방향이라는 것을 확인받는 것이다.
Ⅲ. 결론
플레이어 캐릭터는 점차 게임에서 자신의 비중을 높여왔다. 게임 플레이 중 한 번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초기와 플레이 내내 플레이어 캐릭터의 얼굴 표정을 봐야하는 지금을 비교해볼 때 그 차이는 확연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의 큰 매력 요소인 CG와 음성에서도 강세를 유지해 이제는 CG에서 마다 플레이어 캐릭터를 볼 수 있고, 게임 플레이 동안 플레이어 캐릭터의 대사를 육성으로 들을 수 있다. 이렇게 플레이어 캐릭터의 비중이 높아질 수 있었던 배경에는 청소년들의 자아상에 관한 게임사들의 인식변화가 있었고 인터넷이나 TV등의 매체에 영향을 받은 게임 플레이어인 청소년층의 자기존재 확인방식의 변화가 있다고 분석하였다. 게임이라는 장르가 지니고 있는 영향력을 고려해볼 때, 현제 이루어져있는 게임에 대한 연구는 그 영향력에 비해 미비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게임 전반에 관한 대략적인 연구가 연구된 대부분이고, 세세한 사항에 대한 연구는 잘 찾아볼 수 없다. 이러한 게임연구의 현 상황을 볼 때 플레이어 캐릭터라는 구체적인 범위를 잡아 진행한 분석이 게임연구가 진행될 새로운 흐름에 편승하는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본다.
  • 가격7,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08.23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67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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