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그리스의 교육사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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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대그리스의 교육사상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피스트(Sophist)

2. 소크라테스(Socrates, 기원전 469-399)의 교육사상

3. 플라톤(Platon, 기원전 427-347)의 교육사상

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기원전 384-322)의 교육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하였다. 『니코마코스 윤리학』에 나타난 비중은 적었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론적 이성의 뛰어난 활동을 가장 높이 평가하였다. 즉, 행복에 일치하는 활동은 수단적 활동이 아닌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활동인데 이는 진리 자체를 추구하는 관조적 삶 속에서 가능하다고 보았다. 관조적 삶은 일상의 생산활동이나 일로부터 물러난 여가 혹은 한가(schole)를 필요로 한다. 그는 최고 높은 행복은 사색적 활동이라고 하였다. 즉 우주의 실재와 진리 자체를 발견하고자 추구하는 이론적 활동이 최상의 인간활동이며 그것이 가장 좋은 삶이라고 가장 높이 평가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에 대한 구체적 언급은 주로 그의 『정치학』과 『니코마코스 윤리학』에 있다. 정치학은 윤리와 교육을 포함하는 것으로 모든 시민이 행복하게 사는 최상의 선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종합적 기술이다. 따라서 교육은 실제적, 사회적 기술이다. 한 국가의 덕과 선은 우연히 생기는 것이 아니라, 지식과 의도의 결과라고 하겠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는 기본적으로 어떻게 하면 좋은 국민을 기를 수 있을 것인가에 관심을 가졌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과 같이 교육이 어린이가 마땅히 사랑해야 할 것을 사랑하고 증오해야 할 것을 증오하게 만드는 기술이라고 보았다. 그에 의하면, 교육은 하나이고 누구에게나 같아야 한다고 보았다. 오직 시민의 공동 이익을 목표로 삼는 정치만이 참된 정치이듯이, 개인을 전체 사회의 일원으로 육성하기 위한 교육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개인은 국가 전체의 이익에 종사해야 한다. 따라서 교육은 국가의 계획과 국가의 통제 하에 공적(public)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교육의 목적은 행복이며 그것은 인간의 모든 능력의 조화로운 기능에 의해 가능하다. 따라서 행복의 개념에는 건강, 좋은 가정과 가족의 번창함, 시민으로서의 명예와 명성, 여가의 현명한 활용을 포함하면서도, 유덕한 삶을 구성하는 좋은 도덕적 품성과 지적능력의 발달이 훨씬 더 중요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실제적 유용성을 위한 직업교육을 비판하고 자유인을 위한 자유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자유교육의 전통은 플라톤,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에게서 찾아질 수 있다. 두 사람은 궁극적 실재(reality)가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견해를 달리하면서도, 완전하고 절대적인 지식이 획득될 수 있다는 가정에서는 동의하였다. 또 그러한 지식의 획득에 진리 자체를 추구하는 목적의 지적능력을 최상의 교육목표로 보았다.
소피스트들에 의해 가르쳐줬던 언어사용 기술이나 웅변술, 즉 언어 및 문학 중심의 교육이 서구 사회의 교육내용과 방법을 지배해왔다면, 철학적 전통에서 강조하였던 이성 또는 지성의 함양은 자유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오늘날까지 추구되는 교육목표이다. 아테네 사회에 있던 교육의 두 흐름은 상호 혼합되어 서구사회의 전통적 교육을 형성해왔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조경원·김미환·최양미·장선희·정광희 공저, 서양교육의 이해-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Albert Reble 지음, 서양교육사, 문음사 도서출판
  • 가격1,3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8.08.25
  • 저작시기2008.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6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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