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철학의 형성 배경
Ⅲ. 결론
Ⅱ. 철학의 형성 배경
Ⅲ. 결론
본문내용
게 사물의 변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가?"와 같은 질문을 통용 가능한 언어를 통하여 입증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러한 사회적 운동으로부터 철학(philosophy 지혜를 사랑함)이 생겨났고, 그 철학적 운동에 의해 거의 모든 학문이 체계적인 논리와 이성을 채택하게 되었다. 그와 같은 사회적 운동은 호머의 신(神)들에 대한 대안(代案)이었던 동시에 그들의 세계와 문명의 새로운 입안(立案)이 되기도 하였다. 비록 세계와 현상의 근원을 찾아 들어가는 그들의 지적 탐구가 고대철학의 대부분이 그러했던 것처럼 또 하나의 종교적 행위의 일부이거나 그와 결부된 노력에 의한 것이다.
사회적으로 통용 가능한 언어를 통한 입증 가능한 사실과 현상을 다루려는 새로운 경향, 즉 어떤 문제에 대한 보편적인 접근방식, 즉 논리적이며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접근방식은 그러나 그러한 기능이 지닌 탁월함 때문에 사회적이며 현실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바에 더욱 유용하였으며 널리 범람하기 시작하였는데, 그 무렵 현실 지향적 가치와 부(富)와 명예에 집착하는 지식인을 규탄하는 도시의 외침이 있었다. 지상에서 가장 현명한 인간이라는 신탁(信託)을 받은 바 있는 이 사람은 사회 전체에 팽배해 있던 철학적 방향을 부(富)와 명예와 이익과 세속적 목적으로부터, 세속적 향유와 물질주의로부터, 인간 바로 그 자신의 문제로 돌려놓기 위해 최후의 독배를 마다하지 않았으며, 그것은 올바른 철학, 올바른 행위를 정의하려는 노구(老軀)의 노력이 되었다.
그러한 소크라테스로부터 영향을 받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위대하다는 말 이외 달리 표현할 수 없는 두 거장은 온 힘을 다해 인간 중심적 세계를 구축하였고, 그러한 사고작용이 파도와 같이 일어나 그리스의 정신세계를 거의 완전하게 압도하게 되었는데, 그들이 추구하였던 인간 중심의 가치, 인간에게 정의가 무엇이고 진실이 무엇인가를 탐구하는 노력은 거의 필연적으로 인간의 구원의 문제를 다루지 않을 수 없는 좌표에 의해 또는 그러한 진행에 따라 스토아학파를 중심으로 하는 인간의 행복과 진실을 찾아 방황하는 로마 철학의 표제를 휩쓸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한 자각과 문화적 풍토 속에 유대의 한 가난한 목수의 아들이었던 나사렛 예수는 인간 구원의 논제를 최극에 이를 때까지 자신의 생애를 다해 붙잡으려 노력했고, 그와 같은 노력은 이 후의 천년왕국의 모든 가치와 행위를 지배하는 이데올로기, 또는 모든 삶의 매뉴얼이 되었다.
사회적으로 통용 가능한 언어를 통한 입증 가능한 사실과 현상을 다루려는 새로운 경향, 즉 어떤 문제에 대한 보편적인 접근방식, 즉 논리적이며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접근방식은 그러나 그러한 기능이 지닌 탁월함 때문에 사회적이며 현실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바에 더욱 유용하였으며 널리 범람하기 시작하였는데, 그 무렵 현실 지향적 가치와 부(富)와 명예에 집착하는 지식인을 규탄하는 도시의 외침이 있었다. 지상에서 가장 현명한 인간이라는 신탁(信託)을 받은 바 있는 이 사람은 사회 전체에 팽배해 있던 철학적 방향을 부(富)와 명예와 이익과 세속적 목적으로부터, 세속적 향유와 물질주의로부터, 인간 바로 그 자신의 문제로 돌려놓기 위해 최후의 독배를 마다하지 않았으며, 그것은 올바른 철학, 올바른 행위를 정의하려는 노구(老軀)의 노력이 되었다.
그러한 소크라테스로부터 영향을 받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위대하다는 말 이외 달리 표현할 수 없는 두 거장은 온 힘을 다해 인간 중심적 세계를 구축하였고, 그러한 사고작용이 파도와 같이 일어나 그리스의 정신세계를 거의 완전하게 압도하게 되었는데, 그들이 추구하였던 인간 중심의 가치, 인간에게 정의가 무엇이고 진실이 무엇인가를 탐구하는 노력은 거의 필연적으로 인간의 구원의 문제를 다루지 않을 수 없는 좌표에 의해 또는 그러한 진행에 따라 스토아학파를 중심으로 하는 인간의 행복과 진실을 찾아 방황하는 로마 철학의 표제를 휩쓸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한 자각과 문화적 풍토 속에 유대의 한 가난한 목수의 아들이었던 나사렛 예수는 인간 구원의 논제를 최극에 이를 때까지 자신의 생애를 다해 붙잡으려 노력했고, 그와 같은 노력은 이 후의 천년왕국의 모든 가치와 행위를 지배하는 이데올로기, 또는 모든 삶의 매뉴얼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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