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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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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양의 사상

Ⅱ. 동양의 철학
1. 고전중의 고전
2. 공자의 도와 노자의 도
3. 도의 형상, 도의 작용, 도의 속성
4. 노자의 정치론
5. 원초적 인간의 모습
6. 인생의 무게를 지키는 방법

Ⅲ. 동양의 사학

Ⅳ. 동양의 행정

Ⅴ. 동양의 회화

Ⅵ. 동양의 무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의 惠士奇는 黃, 黑, 素, 赤, 蒼의 五色에서 素는 4가지색들을 어울리게 하는 보이지 않는 요소로 중개 역할을 하고, 仁, 義, 禮, 智, 信의 五德에서는 禮가 그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質이 文보다 앞서면 野해지고 문이 질보다 앞서면 겉치레가 된다. 문과 질이 다 같이 함께 조화를 이루고 난 후에 君子라고 할 수 있다.”(『論語』의 雍也篇)는 군자의 미에 대한 공자의 정의에서 金鍾太(1984, 14-15)는 <質>은 회화의 질, <文>은 색채로 파악하여 그들의 조화를 중용으로 보고 유교회화사상은 중용사상이라고 했다.
이들의 해석을 요약해 보면, 동양회화에서 중요시 되는 것은 본질 추출의 방법으로서 내적인 정신성의 표출을 위한 기본적인 자세로서 인격의 중요성과 화면 내 조형요소들의 조합을 이루는 보이지 않는 에너지로서의 氣韻의 요소, 그들의 조화와 화합을 통한 중용으로 파악해 볼 수 있을 것이다.
4세기 후반에서 7세기에 걸쳐 삼국에 유교사상이 도입되고, 고려 충렬왕 때 安裕(1243-1306) 등에 의해 성리학이 전래되고, 충선왕(1308-1313)은 元의 燕京에 萬卷堂을 짓고 이제현 등의 학자를 거느리고 고려의 유학 발전에 자극을 주어 공자의 사상이 정치의 君臣의 義를 강조하게 된다. 고려 말에는 이색, 정몽주, 길재. 정도전, 권근 등이 배출되고 조선조로 전환될 때의 사회체제는 불교사상에서 유교사상으로 옮겨진다. 특히 충선왕과 이제현은 원의 대표적 화가 趙孟, 朱德潤 등과 교유하고, 이때에 남종문인화풍과 이곽파화풍이 고려에 도입되었다고 볼 수 있다.
Ⅵ. 동양의 무도
전통 무도의 근대화 과정을 조명하고 무도의 현대적 의미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해석하기 위해서는 무도의 본질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동양 무도의 본질에 대한 선행 연구에서 다루어진 주제는 대략 다음의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전통 무도의 개념 정립 문제
둘째, 전통 무도의 근대화 과정과 그에 따라 새롭게 제기된 무도에 대한 인식과 가치 평가의 문제
셋째, 전통 무도의 근대화에 바탕이 된 사회문화의 전개 양상에 대한 이해
넷째, 전통 무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향 모색
먼저 전통 무도의 개념에 대한 기존의 논의들을 검토해 보자. 최복규는 무술과 무예라는 용어의 용례를 통해서 전통 무도의 개념에 접근하였다. Oscar와 Westbrook의 주장에 따르면, 무술과 무도의 개념은 각 시대의 특수한 사회문화적 상황과 관련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는 데 최복규는 무술과 무예의 개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무술(武術)에서 술은 문자 그대로는 기법, 기술, 체계 등으로 번역된다. 무는 군사 기법, 군사 기술, 군사 체계 등을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무술이라는 용어는 현재까지도 여전히 전적인 것은 아니지만 주로 무사 계층에 의해서 발전되고 실행되어 온 싸움 기법, 기술, 체계 등을 지칭하는 데 사용된다.
…한편 무예(武藝)는…무와 예의 합성의 의미로서 무술보다 일반적이고 범위가 넓은 용어처럼 보이며 개별 무술 종목을 포괄적으로 암시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최복규는 무술과 무예의 개념 정의의 연장선 위에서 일본의 무도 개념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일본에서 사용된 무도(武道)라는 용어는 무술보다 더 오래 되었다고 한다. 무도라는 용어는 연대기적으로는 에도시대 초기에 발견된다. 그러나 거의 모든 류(流)에 있어서 토쿠가와 시대 후기와 그 이후에 이르는 기간에는 무도는 거의 절대적인 것이 되었다. 이 시기에는 대부분의 류에는 무도라고 일컬어지던 봉건 시대의 무술로부터 유래한 체계적인 교육 방법이 있었는데, 이것은 고대 무술의 류에 의해서 추구되던 것보다 훨씬 더 목적 달성을 위한 교육적인 방법이라는 의미가 강했다.
위와 같은 논의들을 통해서 최복규는 전통 무도의 개념 정립을 목적으로 무술, 무예, 무도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좀 도식적이긴 하지만 현대적인 의미로 술, 예, 법, 도 등의 의미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도(道)는 만물의 생성 변화 발전을 설명하는 기본 원리이다. 도는 모든 사람이 걸어가야 할 길이며 반드시 다녀야 하고 또 다니지 않으면 안 되는 길을 의미한다. 이러한 길에는 넓은 것도 있고 좁은 것, 곧은 것, 굽은 것도 있을 수 있지만 이 모든 것을 포괄하는 개념이 도이다.…무예지도(武藝之道)란 무예 수련을 위한 바른 방법, 원리, 원칙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 때 등장하는 개념이 법이다.…다음으로 술, 예는 기술적인 면에서 숙련된 상태로 앞의 법에 의해서 지배되는 원리들이 능숙하게 표현되는 것을 말한다.…결국 몸을 통한 기술의 표현이라는 의미에서 무술 혹은 무예라는 표현이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비유적으로 표현하면 도는 나무뿌리에 해당하고 법은 줄기, 무술과 무예는 나무에 피어있는 꽃이라고 볼 수 있다. 뿌리와 줄기, 꽃은 제각기 다르지만 모두 근원에서는 하나로 일치하고 있다. 이 중 어느 것 하나도 자신의 역할이 없는 것이 없다.
따라서 최복규는 한국의 전통 무예를 다음과 같은 내포(內包)와 외연(外延)을 갖는 개념으로 정의한다. 즉 한국의 전통 무예라고 할 때 내포는 (가) 한국의 역사 속에서 (나) 한국인에 의해 능동적으로 행해졌거나 (다) 새로이 창출된 (라) 정형화되고 체계화된 무예라는 네 가지 뜻을 지닌다. 외연은 (가) 한국의 무도 중 비교적 이론 체계가 갖추어진 것, (나) 외부로부터 수입되어 수정, 보완 등을 거쳐 새로운 체계로 구성된 것, (다) 무도의 양상이 확대되면서 스포츠화된 형태로 변용된 것의 3가지 의미를 갖는다.
참고문헌
권일찬, 동양행정론, 한국콘텐츠학회, 2012
성현창, 교양교육으로서의 동양철학, 새한철학회, 2011
송정수, 한국 동양사학 연구의 현황과 전망, 역사학회, 2010
이성수, 동양의 전통사상, 전통음악 그리고 전통공간의 상관성 연구, 한국일러스아트학회, 2008
이남이, 동양 회화의 보존 방법 중 보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2009
장질환, 동양 무도 정신성의 실재에 대한 고찰, 용인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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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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